재테크/연금(퇴직, 개인, 국민, IRP)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수령나이, 납입기간, 추납제도)

60세 노후준비 2021. 12. 25. 21:55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수령나이, 납입기간, 추납제도)_썸네일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수령나이, 납입기간, 추납제도)

이번 포스팅에는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를 포함하여 국민연금 수령 나이 및 납입기간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국민연금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부분 한 번씩은 들어보신 제도이지만 생각보다 정확하게 관련 내용을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 않아 국민연금이 어떻게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국민연금은 나이가 어느 정도 늙으면 국가에서 당연히 주는 돈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으시지만 이것은 정말 잘못된 생각입니다.

국민연금은 본인이 국민연금으로 납입한 금액, 가입기간 등에 따라 수령금액이 달라지며, 국민연금으로 돈을 넣지 않았다면 나이가 들어도 국민연금으로 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국민연금은 복잡할수도 있지만 어떻게 생각보다 간단한 연금제도로 국민연금의 개념부터 수령 나이, 납입기간, 추가납입 및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등 자세히 정리 및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국민연금 개념
2.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3. 국민연금 추납제도

1. 국민연금 개념

   1.1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이란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고 관리하는 공적 연금제도로, 근로자가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없을 경우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인간으로서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를 말합니다.

국민연금은 대한민국에서 거주하고 있는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민이고, 소득활동(근로활동)을 한다면 누구나 납부해야 하는 보험료입니다.

국민연금 보험료율 (근로자 및 사업주)
국민연금 보험료율 (근로자 및 사업주)

국민연금은 4대 보험 중 하나로 월 소득액의 4.5% 씩 근로자와 사업자가 반반 나누어 납입하며, 만약 직장인이 아닌 지역가입자라면 본인 스스로 소득의 9%를 모두 납입해야 합니다.

   1.2 국민연금 특징

       1.2.1 국민연금은 정부에서 관리하는 공적 연금제도이며, 대한민국 국민의 기본 생활권을 보장하기 위해 만든 것이기 때문에 매월 납입하는 금액은 사적연금보다 적은 편이지만 수령하는 금액은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1.2.2 대한민국 거주하고 있는 국민이 모두 가입 대상이 됩니다. (소득 및 나이 충족 시)

       1.2.3  대한민국이 없어지지 않는 이상은 반드시 수령 나이가 되면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1.2.4 물가 상승률이 함께 적용되는 연금으로 물가가 오를수록 연금액도 동시에 상승합니다.

2.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2.1 국민연금 납입기간

국민연금 납입기간은 만 60세 전까지 최소 10년만 국민연금을 납입하면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매월 동일한 금액을 납입하다면 10년보다 20년이 납입금액도 많으며 그만큼 추후 국민연금 수령액도 커집니다.

   2.2 국민연금 수령 나이

국민연금 수령 나이는 출생년에 따라 상이합니다.

  • 1952년생 이전 : 60세
  • 1954~56년생 : 61세
  • 1957~60년생 : 62세
  • 1961~64년생 : 63세 
  • 1965~68년생 : 64세 
  • 1969년생 이후 : 65세

국민연금 수령나이
국민연금 수령나이

기본적인 국민연금 수령 나이와 조기연금도 상기 표에 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후에서도 말씀드리겠지만 국민연금은 기본적인 수령 나이보다 조기로 수령을 하게 되면 전체적인 금액은 상당히 기간 대비 많이 감소하기 때문에 최대한 원래 국민연금 수령 나이에 수령하기를 추천드립니다. 

   2.3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는 국민연금공단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3.1 국민연금 메인 홈페이지에서 '내 연금(노후준비)'를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메인 홈페이지, 내 연금(노후준비)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메인 홈페이지, 내 연금(노후준비)

       2.3.2 '국민연금 예상액'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국민연금 예상액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 국민연금 예상액

국민연금 예상액 알아보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해야 하며, 공인인증서 인증 없는 조회와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한 조회 방법 2가지가 있습니다.

  • 공인인증서 없이 확인하는 방법은 소득 및 가입기간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설정하여 예상금액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 공인인증서 통해 확인하는 방법은 수령 예상금액뿐만 아니라 앞으로 얼마나 납부해야 하는지 모두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나이에서 본인의 전체적인 상태를 알고 싶다면 공인증서로 로그인 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국민연금 추납 제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국민연금을 수령하기 위해 만 60세 이전에 10년 이상 국민연금 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이 기간이 부족했을 경우 국민연금 추납 제도를 통해 부족하였던 기간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3.1 국민연금 추납 제도 신청대상

국민연금 추납 제도의 신청 대상은 적용 예외 기간이 있는 경우와 납부예외 기간이 있는 경우 2가지로 나뉩니다.

       3.1.1 적용 예외 기간이 있는 경우 : 한 달 이상 국민연금을 납입하지 못했지만 경력단절 등의 사유로 국민연금을 납부하지 못한 기간이 있는 경우

       3.1.2 납부예외 기간이 있는 경우 : 국민연금에 가입은 기존에 되어 있지만 실직이나 사업 중단의 사유로 인해 납입하지 못한 기간이 있는 경우

   3.2 국민연금 추납 제도 신청 방법

       3.2.1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합니다.

       3.2.2 '전자민원' -> '개인 민원'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추납제도 - 전자민원, 개인민원
국민연금 추납제도 - 전자민원, 개인민원

       3.2.3. '전체 서비스' -> '추가 보험료 납부' 클릭합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국민연금 수령 나이, 납입기간 및 추납 제도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노후준비 및 제2 인생 시작의 중요한 국민연금인 만큼 꼭 한 번씩 확인하시어 미래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퇴직연금 DC형 총정리(개념, 계산법, DC형 퇴직금 더 받는 방법)

퇴직연금 DB형 총 정리 (개념, 계산법, DB형 퇴직금 더 받는 방법)

개인연금 총 정리 (종류, 소득공제, 수령, 종류별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