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ETF란? 펀드란? 펀드와 ETF 차이 - 투자 시 장단점

60세 노후준비 2021. 12. 28. 11:57

ETF란 펀드란 펀드와 ETF 차이 - 투자 시 장단점_썸네일
ETF란 펀드란 펀드와 ETF 차이 - 투자 시 장단점

이번 포스팅에는 ETF 및 펀드의 개념과 펀드와 ETF 차이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이후 주식시장이 큰 성장 하면서 많은 분들이 주식시장 투자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4차 산업, 신재생에너지, 메타버스 등 특정분야에 투자하는 상품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려면 어떤 상품은 주식처럼 매일매일 매수 및 매도가 되고 어떤 상품은 매수 및 매도가 바로바로 되지 않는 것들이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이 펀드와 ETF의 큰 차이인데, 저도 주식투자를 처음 접하는 시기 때도 사실 무슨 차이인지 별로 관심도 가지지 않았습니다.

사실 엄청난 거래 스타일이 다를 뿐 엄청난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펀드와 ETF의 차이는 한 번만 설명을 들으시면 어려운 부분이 없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ETF와 펀드 개념 및 차이를 알게 되시는 좋은 기회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목차
1. ETF란?
2. 펀드란?
3. 펀드와 ETF 차이

1. ETF란?

   1.1 ETF 개념

ETF(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펀드(인덱스펀드)를 일반적으로 실시간으로 거래하는 주식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ETF의 경우에는 인덱스펀드를 한국 증권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매매하는 것인데, 인덱스 펀드는 특정 분야의 목표지수인 인덱스를 목표로 하여 해당 지수와 동일한 수익률을 오릴 수 있도록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인덱스 펀드를 추종한다는 의미가 어려우실 수 도 있는데, 많은 분들이 운용하고 있는 TIGER 나스닥 100 ETF를 예시로 설명드리겠습니다. 

TIGER 나스닥 100 ETF의 '운용목표'를 보면 'The NASDAQ 100 Index'를 추적 대상지수로 운용된다고 적혀 있습니다.

해당 나스닥 인덱스와 동일하게 오르고 내리는 것이 TIGER 나스닥 100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인덱스 펀드 - TIGER 나스닥 100
인덱스 펀드 - TIGER 나스닥 100

나스닥 100 자체가 나스닥에 상장되어 있는 100개의 종목을 포함하는 것처럼 인덱스 펀드는 한 종목을 사지 않고 목표지수와 동일하게 움직일 수 있게 다양한 종목들을 편입하여 운용하기 때문에 특정 한 종목을 보유할 때 발생하는 위험을 분산할 수 있고, 일반적인 펀드보다 운용 및 제반 수수료 등이 낮은 장점이 있습니다.

ETF는 펀드와 달리 증권시장에서 바로바로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증권계좌만 있으면 쉽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비싼 주식이 몇십만 원, 몇백만 원씩 하는 것에 비해 ETF는 몇만 원이면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낮은 비용으로 많은 주식에 한 번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ETF는 주식처럼 ETF 거래 내용이 확인이 가능하며, ETF의 구성종목, 보유 수량, 가격 등 다양한 정보들이 실시간으로 공개되기 때문에 운용에도 투명합니다.

   1.2 ETF 종류

ETF는 취급하는 상품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계신 ETF가 주식형 ETF이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제외하고 일반적으로 잘 모르시는 종류의 ETF에 집중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2.1 채권형 ETF

채권도 ETF를 통해 투자가 가능하며, 채권형 ETF는 국고채와 회사채로 나뉩니다.

국고채 ETF는 국가가 보증하는 채권이기 때문에 국가가 망하는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서 위험도가 낮고 안전자산으로 분류됩니다.

회사채 ETF는 자금조달을 위해서 회사에서 직접 발행하는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국고채 대비 원금 손실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높지만 이자 수익은 국고채보다 높습니다.

       1.2.2 금 ETF

금의 가격을 인덱스로 설정하여 해당 인덱스 지수에 따라 ETF 가격이 결정됩니다.

금은 일반적으로 실물을 사려고 하면 단가가 높고 보관의 어려움 때문에 투자가 어려운데, 금 ETF로 투자를 한다면 적은 금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며 매매도 용이합니다.

안전자산인 금의 가격이 우상향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실물 금 대신 금 ETF를 통해 투자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1.2.3 리츠 ETF

부동산 리츠 투자도 ETF로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리츠 투자는 다른 주식의 배당률보다 높기 때문에 배당으로 생활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단순한 배당뿐만 아니라 좋은 리츠 회사일 경우에는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기 때문에 매매차익도 동시에 가능합니다.

리츠 회사는 사실 운용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ETF로 여러 리츠 회사에 동시에 투자를 하신다면 배당, 매매차익을 얻으면서 리스크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펀드란?

   2.1 펀드 개념

투자를 생각하시면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는 것이 주식과 펀드입니다.

펀드란 여러 투자자가 모은 돈을 금융 전문가가 주식, 채권 등 여러 금용상품에 투자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앞서 말씀 ETF의 경우에는 특정 인덱스 지수를 추종하기 때문에 해당 인덱스 지수에 포함되지 않는 주식은 투자하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펀드의 경우에는 투자의 방향은 있지만 운용하는 금융 전문가의 자율성이 어느 정도 있어 상품의 매매가 어느정도 자유롭습니다.

이러한 자율성이 장점이 될 수 있고 단점이 될 수 있는데, 만약 유능한 전문가가 운용하는 좋은 펀드라면 ETF 대비 주식시장 전체적인 흐름에 대처가 가능하기 때문에 운용 수익률도 높습니다.

좋은 펀드를 선택하는 요소들은 수익률, 운용기간, 투자 목표, 운용규모 등이 있습니다.

  • 수익률 : 펀드도 투자이기 때문에 수익률이 우선 높아야 합니다. 다만 1개월, 3개월 등 단기간의 수익률보다는 최소 1년, 3년, 5년 정도의 수익률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운용기간 : 일반적으로 운용기간이 오래된 펀드일수록 다른 펀드와 경쟁에서 살아남고 장기적으로 좋은 펀드이기 때문에 추후에도 높은 수익률을 보장할 가능성이 높은 펀드입니다.
  • 투자목표 : 해당 펀드가 어느 분야에 투자해야 하는지 중요합니다. 앞으로 성장할 분야에 투자하는 펀드가 좋습니다.
  • 운용규모 : 펀드가 운용하는 금액 자체가 높으면 그만큼 인기가 있으며, 이미 보장된 펀드이기 때문에 국내 펀드 기준 300-500억 이상 운용규모의 펀드를 추천드립니다.

   2.2 펀드 종류

펀드도 ETF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펀드는 투자방식 및 운용상품에 따라 분류됩니다.

       2.2.1 투자방식에 따른 분류

  • 적립식 펀드 : 적금처럼 정해진 날짜에 일정 금액을 투자하는 펀드
  • 거치식 펀드 : 예금처럼 한 번에 자금을 투자하는 펀드
  • 목표식 펀드 : 목표로 설정한 금액만 설정하고 이외 금액도 수시로 투자할 수 있는 펀드

       2.2.2 운용상품에 따른 분류

  • 주식형 : 주식에 최소 60% 이상 투자되는 펀드
  • 채권형 : 채권에 최소 60%이상 투자되는 펀드
  • 주식혼합형 : 주식에 50% 이상, 나머지를 채권 등에 투자하는 펀드
  • 채권혼합형 : 채권에 50%이상, 나머지를 주식 등에 투자하는 펀드

3. 펀드와 ETF 차이

펀드와 ETF 차이를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펀드와 ETF는 특정 분야의 여러 기업의 주식을 정해진 비율로 담은 투자상품으로 한 기억에 집중하여 투자하는 것보다 리스크가 적은 것이 공통점입니다.

   3.1 거래방식, 환급성

  • 펀드 : 금액을 기초로 거래됩니다. 특정 펀드를 매매한다면 주식처럼 1주씩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금액으로 사고 팝니다. 또한, 매매 시 거래일 기준 3일 정도 소요됩니다.
  • ETF : 주식처럼 1주씩 매매하게 되며, 매매가 실시간으로 가능합니다.

   3.2 수수료 (보수비용)

  • 펀드 : 환매수수료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ETF보다 수수료 및 보수비용이 높습니다.
  • ETF : 환매수수료가 없으며, 단순히 특정 인덱스 펀드를 추종하기 때문에 포트폴리어 변경 횟수가 적어 보수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3.3 운용 자율성

  • 펀드 : 큰 투자의 방향은 있지만 운용하는 금융사에 어느 정도 자율성이 있기 때문에 시장 변화에 상대적으로 대처가 용이합니다.
  • ETF : 인덱스 펀드를 무조건 추정해야 하기 때문에 해당 인덱스와 관련 없는 상품은 투자가 어려워 상대적으로 시장 변화에 대처가 어렵습니다.

   3.4 장기투자 (개인적 의견)

  • 펀드 : 펀드는 한번 매수하면 거래하기가 ETF에 대비 상대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귀찮아서 장기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일반 투자자가 수익을 얻지 못하는 것은 장기투자를 잘 안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펀드는 이러한 측면에서 ETF보다는 장기투자에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 ETF : 주식처럼 매일매일 가격 변동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단기간의 변동을 버티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이외 전체적인 펀드와 ETF의 차이는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금융상품 비교 - ETF, 주식, 지수
금융상품 비교 - ETF, 주식, 지수 (출처 : 한국 거래소)

 

지금까지 ETF 및 펀드의 개념과 펀드와 ETF 차이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제 개인연금펀드 경우에는 펀드와 ETF를 섞어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어떤 상품으로 투자하는지는 본인의 투자성향을 잘 파악하시어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퇴직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퇴직연금 펀드 추천 3가지)

연금저축펀드 및 개인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개인연금 총 정리 (종류, 소득공제, 수령, 종류별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