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펀드

[4차산업혁명 기술]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소개 및 분석

60세 노후준비 2022. 1. 4. 17:36

[4차산업혁명 기술]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소개 및 분석_썸네일_썸네일
[4차산업혁명 기술]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소개 및 분석

이번 포스팅에는 4차 산업혁명 기술주에 투자하는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는 기술진보 및 기술 향상을 제공하거나 이로부터 이익을 얻는 상품, 공정 또는 서비스를 보유하고 있거나 미래에 이를 개발할 전 세계 기업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운용되고 있는 펀드 중 운용 자산 규모로 따졌을 때 10위 이내에 있는 인기 펀드입니다.

많은 분들께서 투자하시는 만큼 다양한 이점을 가지고 있는 펀드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1.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기본정보
2.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구성
3.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투자 이유

1.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기본정보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는 전 세계 기술주에 집중하는 펀드로 테크놀로지 동향, 혁신 및 새로운 테크놀로지 개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기 구조적 성장이 가능한 기업을 발굴합니다.

해당 펀드의 일반적인 내용 아래와 같습니다.

  • 펀드명 :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로지 증권 자투자신탁(주식-재간접형)
  • 펀드 설정일 : 2015년 6월 17일
  • 펀드 유형 : 투자신탁, 증권집합-재간접형, 추가 개방, 모자형, 종류형
  • 집합투자업자 : 피델리티자산운용(주)
  • 주요 투자 대상 : 글로벌테크놀로지증권모(주식-재간접)
  • 환헤지 : 환헤지 상품, 목표 헤지비율은 80%~100% 수준
  • 환매수수료 : 없음
  • 환매 지급일 : 제2영업일 기준 가격으로 제5영업일 환매대금 지급(나라마다 상이함)

피델리티자산운용(주) 1969년 설립되어 아시아 태평양, 유럽, 중동, 남미 등 25개 지역에서 약 320조 규모를 운용하고 있는 초대형 글로벌 자산운용사로서 투자 전문성, 기술, 서비스 혁신 등을 바탕으로 50년 이상 이어온 투자회사입니다.

국내에서는 3.2조 규모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운용되고 있는 상품중에 이렇게 큰 자산 규모의 펀드는 거의 없을 정도로 많은 분들께서 투자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펀드 운용 수수료는 온라인/오프라인, 개인연금, 퇴직연금 등 구입 유형에 따라 상이하며, 환매수수료는 없습니다.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운용 수수료

개인연금펀드(연금저축)인 PRS-e는 0.46%, 퇴직연금인 CP-e는 0.42%으로 국내 시장이 아닌 해외시장에 투자하는 펀드 중에서는 높은 수수료는 아닙니다.

2.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구성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는 4차 산업혁명에 테크놀로지 기술주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2021년 11월 30일 기준으로 상위 10개의 종목으로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아마존, 구글, 삼성전자, 텍사스 인스트루먼트, 비자, KLA 등이 있습니다.

자랑스럽게 우리나라 삼성전자가 3.4%의 비중으로 투자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전자만큼 장기 우상향을 기대할 수 있는 주식 종목도 없는 것 같습니다.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보유 상위 10개 종목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보유 상위 10개 종목

상위 10개 종목 중에 모르실만한 기업들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 TEXAS INSTRUMENTS INC : 반도체 및 컴퓨터 응용기술의 개발과 상품을 주 업종으로 휴대전화용 칩, 아날로그 반도체, 디지털 신호 처리기 등을 생산하는 세계에서 3번째로 큰 반도체 제조업체
  • KLA CORP : 반도체 제조의 계측, 검사 및 공정 제어 세계 1등 기업
  • NXP SEMICONDUCTORS : 차량용 반도체 1등 기업

펀드에 구성되어 있는 주식의 업종 배분은 정보기술이 70% 이상으로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아마존은 임의소비재, 구글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분류되고 있어서 70%이지만 이러한 기업들도 정보기술로 분류될 수 있는 기술력이 있는 업체이며, 해당 기업까지 포함한다면 대부분이 정보기술에 투자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업종비중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업종비중

나라별, 지역별로는 미국, 일본, 독일, 대한민국, 영국 순서로 비중이 많습니다.

사실 미국 기업이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미국 시장에 투자하는 펀드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대부분의 비중이 미국 시장, 미국 기업에 투자되고 있습니다.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지역별 비중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지역별 비중

3.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투자 이유

   3.1 수익률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의 수익률은 최근 코로나 이후 언택트 기술주의 급격한 성장으로 굉장히 높은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펀드의 3년 누적 수익률은 100%가 넘습니다.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3년 수익률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3년 수익률

또한, 2015년 6월 펀드가 처음 생긴 기준으로는 매수한 방법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 차이가 있지만 200-260%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누적수익률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 누적수익률

   3.2 높은 미국 기업 투자 비중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는 70% 이상 미국 시장의 주식에 투자하기 때문에 흔들림이 없으며 장기적으로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금융시장은 오랜 기간 동안 주가를 부양하고 주주에게 배당을 많이 지급하려고 하는 주주 친화적인 환경과 미국이라는 기축통화 국가의 힘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가족경영, 귀족 경영을 하며 본인들의 이익을 우선 시 하는 우리나라와 대조적입니다.

미국 S&P 500 지수
미국 S&P 500 지수

미국 대표적인 지수인 S&P 500 지수를 확인해 보더라도 미국 시장은 금융위기, 코로나 위기 등 위기가 있었지만 결국에는 장기적인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기축통화국인 미국은 주식시장이 폭락하면 막대한 돈을 풀어서라도 주식시장을 다시 살려냅니다.

이러한 장기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은 미국 시장에 많은 비중을 투자하고 있는 것 자체가 큰 장점입니다.

    3.3 4차 산업혁명 기술주에 집중투자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살고 있으며, 아직까지는 초기단계입니다.

2년 전에 발생한 코로나 위기로 인해 4차 산업혁명 기술들의 우리 일생생활의 침투는 점점 더 빨라지고 깊어지고 있습니다.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는 이러한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앞으로도 커질 정보기술 분야의 높은 기술력과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마이크로소프트 : 비대면 관련 업무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서비스
  • 애플 : 일생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애플을 통해 공급
  • 아마존 : 온라인 상거래
  • 구글 : 인터넷 검색엔진, 유튜브
  • 삼성전자 : 모든 분야에 필요한 반도체 생산

대부분 아실만한 기업이며, 이러한 기업들이 점점 더 비대면 정보기술을 통해 각 분야의 모든 고객을 흡수하고 독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통해 매출과 이익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며, 해당 펀드도 상승할 것입니다.

   3.4 분산 투자는 필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는 정보기술 기업으로 대부분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과거 IT버블과 같은 폭락이 왔을 때 해당 펀드의 수익률도 낮아지고, 위험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투자할 수 있는 자금에서 전체를 해당 펀드를 투자하는 것보다 최대 50% 정도의 비중으로 보유하고 나머지는 전통산업이나 채권, 금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피델리티 글로벌 테크놀로지 펀드에 대한 기본정보, 구성, 투자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는 지금도 진행 중이며 앞으로도 진행되며 앞으로 시장도 커질 것이라고 생각하신다면 포트폴리오로 포함시키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미국 주식 추천 이유 6가지 (마음의 안정)

노후자금 준비계획 4가지 - 월 500만원 사용하기

퇴직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퇴직연금 펀드 추천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