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하는 이유 (구성종목 소개)

60세 노후준비 2022. 1. 7. 12:18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하는 이유 (구성종목 소개)_썸네일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하는 이유 (구성종목 소개)

이번 포스팅에는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ETF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이름에서 아실 수 있듯이 중국이나 홍콩에 본사를 두고 있는 전기차 산업 관련하여 부품, 배터리 및 화학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중국기업은 구글, 애플, 테슬라 등 미국 기업과 다르게 개인이 해당 기업의 정보를 알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어 단일종목보다는 ETF나 펀드로 투자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오랜 기간은 아니지만 개인연금펀드로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수익률은 15% 정도로 최근 중국 정부의 다양한 업종의 규제로 인한 하락과 대비했을 때 만족할만한 수익률입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개인연금펀드 수익률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개인연금펀드 수익률

  • 투자 원금 : 307.550원
  • 투자 수익 : 46,510원
  • 총 수익률 : 15%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가 워낙 유명하여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ETF 기본정보와 구성되어 있는 종목에 대해 많이 모르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 정리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기본정보
2.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
3.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 이유

1.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기본정보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은 앞서 말씀 드리 것처럼 중국 전기차 산업 관련하여 배터리, 화학기업, 부품까지 다양한 분야에 투자하고 있는 ETF입니다.

해당 ETF 관련하여 기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ETF명 :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 ETF 설정일 : 2010년 12월 3일
  • 운용자산 총액 : 약 3조
  • 총 보수율 : 연 0.49%
  • 분배금 기준일 : 1, 4, 7, 10, 12월 마지막 영업일 (아직까지 분배금 지급 이력 없음)
  • ETF 유형 : 투자신탁, 증권(재간접형), 개방형, 추가형, 종류형
  • 집합투자업자 : 미래에셋 대우
  • 주요 투자 대상 : Solactive China Electric V (해당 지수를 추종하여 움직임)
  • 일 거래량 (최근 3개월 평균) : 6,901,635주 (환급성 충분함)

TIGER 미국 나스닥 100 ETF가 나스닥 100 지수를 따라 움직이듯이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는 중국시장 전기차 관련 지수인 Solactive China Electric V를 추종하며 움직입니다.

운용 수수료는 연 0.49%로 미국 지수를 추종하는 ETF들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중국에 투자하는 펀드나 ETF과 비교했을 때는 비싸지는 않은 수수료입니다.

운용보수가 0.1%나 0.5%나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장기간 운용한다고 했을 때는 복리효과에 큰 차이가 나며 결국에는 총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구성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의 보유 상위 10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보유 상위 10종목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보유 상위 10종목

중국기업으로 대부분 모르시는 기업이 많은 것 같아 아래와 같이 보유 회사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 TIGER단기통안채 : 단기 통화안정채권으로 한국은행에서 발행한 채권입니다. 단순히 현금으로 가지고 있는 것보다 단기채권을 통해서 운용수익을 올리려고 보유 중인 것입니다.
  • 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and Battery ETF :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가 추종 지수를 맞추기 위해 투자하는 ETF입니다. 쉽게 말해 ETF 상품이 다른 ETF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며, 중국 자동차 시장 관련 기업들에 투자되고 있는 상품입니다. 해당 ETF 보유 종목은 관련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시며, 중국 전기차 기업이라면 많이 아시는 BYD, EVE ENERGY CO LTD, WUXI LEAD INTELLIGENT EQUI 등에 투자되어 있습니다.
  • Eve Energy Co Ltd : 글로벌 리튬 배터리 회사로 배터리뿐만 아니라 전력, IoT 및 재생 가능 에너지까지 다양한 산업을 진행하는 업체 (BMW 등 다양한 업체에 납품)
  • Ganfeng Lithium C : 리튬 자원 개발, 정제 및 가공에서 배터리 제조, 배터리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리튬 배터리 관련하여 광범위한 산업을 하는 업체로 전기 자동차, 에너지 저장, 3C 제품, 화학 및 의약품에 널리 사용됩니다. 
  • Wuxi Lead Intelligent : 세계 최고의 신 에너지 장비 제조업체로 리튬 이온 배터리, 태양광, 3C, 창고 및 물류 시스템, 자동차, 연료 전지 및 레이저를 포함한 7개 산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ETF 보유 주식의 업종 배분은 ETC, 소재, 산업, 임의소비재, 정보기술 순서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보유 업종비중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보유 업종비중

ETC 가 30% 이상의 비중인데 위에서 말씀드린 Global X China Electric Vehicle and Battery ETF 등 다른 ETF를 포함하고 있어, 해당 부분이 높은 비중을 나타내며, 대부분 전기자동차와 배터리 기업이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3.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 이유

   3.1 전기차 시장의 성장

몇 년 전만 해도 도로에서 테슬라 등 전기차를 보기가 어려웠지만 요즘에는 심심치 않게 전기차를 볼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은 놀라운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BNEF(Bloomberg new energy finance)의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40년에 판매되는 전 세계 승용차에서 30% 이상이 전기차로 구성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대중교통으로 이용하는 시내버스의 경우에는 비중이 81%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전세계 전기자동차 연도별 예상 대수
전세계 전기자동차 연도별 예상 대수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이용의 추세는 막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특히, 중국 전기차 시장은 다른 나라의 전기차 시장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판매되는 전기차 판매량도 많고, 매년 판매량 증가율도 높습니다.

2021년 1-3분기 전기차 판매량을 비교했을 때도 중국을 제외한 다른 나라 전체 판매량을 더해도 중국의 전기차 판매량과 비교했을 때 턱없이 적습니다.

2021년 1-3분기 주요국가 전기차 판매량
2021년 1-3분기 주요국가 전기차 판매량

전년 동기 대비 전기 자동차 판매량 증가율도 222%로 압도적으로 판매량이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

 3.2 중국의 GDP 상승에 따른 구매력 증가

중국의 GDP는 어느 나라와 비교했을 때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에 따르면 2030년 이내에 중국의 GDP는 미국을 앞설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과거 및 미래 중국 GDP
과거 및 미래 중국 GDP (출처 : BOA)

GDP의 성장은 중국 국민의 구매력 증가를 의미합니다.

우리나 GDP가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성장한 나라 중 하나라 GDP가 상승하면서 사람들은 그 돈으로 본인들의 건강, 여가, 사치품 등에 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도 GDP가 증가하면서 자동차를 살 여력이 되는 중국인이 많아질 것이며, 당연히 전기차 시장도 커질 것입니다.

   3.3 환경규제

과거부터 지구 유해 배기가스 발생 및 지구 온난화가 문제가 심각한 사회이슈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를 해결 및 방지하고자 2015년에 파리 협정을 통해서 지구 온도를 산업화 이전 대비 2℃ 상승 이하로 억제하고자 많은 정책적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의 60%는 이산화탄소가 차지하며, 자동차 등 운송 기관에 의한 비율은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규제의 흐름으로 유럽연합(EU)은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존 40% 목표 대비 55%로 높이고, 2050년 탄소 중립을 법으로 명시한 기후 기본법을 제정했습니다.

또한, 2021년 8월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전기차, 수소차 등 무공해 자동차가 2030년 미국 판매 신차의 50%를 차지할 수 있도록 하는 행정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러한 온실가스 규제에 따른 다양한 규제로 앞으로 전기 자동차를 생산하고 이용하는 숫자는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대에 흐름을 역행하지 말라는 것처럼 전기 자동차 시대는 이미 시작했고, 앞으로도 이어갈 것입니다.

지금까지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전반적인 구성과 투자하는 좋은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전기차 시장에 집중 투자하는 ETF이기 때문에 투자금의 전부를 투자하는 것보다는 20-30% 정도로 부분 포트폴리오로 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국 주식 펀드] 메리츠차이나증권투자신탁 소개 및 분석

[미국 주식 펀드 추천] AB미국그로스증권투자신탁 소개 및 분석

연금저축펀드 및 개인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