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교육

영어단어 쉽게 외우는 방법 7단계

60세 노후준비 2022. 1. 16. 08:46

영어단어 쉽게 외우는 7단계 방법_썸네일
영어단어 쉽게 외우는 7단계 방법

이번 포스팅에는 영어단어 쉽게 외우는 7단계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영어단어를 외워서 거의 10 -15년 동안 학교 시험이든 토익, 토스 점수를 따기 위해 단어를 외웠는데 지금 다시 생각하려면 머리에 잘 떠오르지 않는 단어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현재 중국어 회화를 '한글로 영어'라는 교재를 통해서 공부해 나가고 있으며, 해당 블로그에서 영어단어를 외우는 좋은 방법에 대해 소개해주셔서 제 의견을 더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중국어 단어를 외울 때도 해당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머리에 오랫동안 남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영어단어 외우는 방법 외 외국어 교육 관련 다른 좋은 내용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입으로 소리 내어서 외우기
2. 한번 단어를 읽을 때 최소 5번 반복하기
3. 이미지와 같이 읽기
4. 동일한 단어를 최소 3일간 읽기
5. 암기되지 않은 단어 30초 후에 다시 5번 읽기
6. 처음 외웠던 단어도 복습으로 반복해서 3일 읽기
7. 일정 분량의 진도를 나갔으면 처음부터 복습하면서 진도 나가기

1. 입으로 소리 내어서 외우기

제가 어릴 때 영어단어를 외운 것과 똑같이 아직도 영어단어를 한문 외우는 것 같이 영어 스펠링 하나하나 써서 외우는 공부 방식을 아직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단어를 처음 외울 때 글씨로 하나하나씩 쓰면서 외우는 것보다 입으로 소리를 내서 소리로 영어단어를 외워야 합니다.

절대 영어단어를 글씨로 눈으로만 외우면 시험을 볼 때는 기억이 날지 모르겠지만 말을 할 때 절대 해당 단어가 입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영어 단어 - 바나나, 사과
영어 단어 - 바나나, 사과

예를 들어 어릴 적 영어 알파벳도 모를 때 냉장고에 부모님이 포스터에서 사진이랑 소리로 가르쳐주시고 소리로 외운 '애플' '바나나' 등의 단어는 절대 까먹지 않습니다.

2. 한번 단어를 읽을 때 최소 5번 반복하기

중국어 단어를 외울 때도 마찬가지지만 영어단어를 외울 때 최소 5번 반복해서 읽는 것이 좋습니다.

영어단어를 한번 읽을 때 '천천히 2번 -> 좀 더 빠르게 2번 -> 원어민 소리를 듣고 2번' 이렇게 최소 5반 읽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우선 영어단어 한글 발음인 '보캐뷸러뤼'를 천천히 읽습니다. 처음 읽을 때는 최대한 원어민 발음과 동일하게 읽습니다. 한글로 영어는 원어민 발음 그대로 한글로 적혀 있어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습니다.

영어단어 - 한글로영어
영어단어 - 한글로영어

그다음에 조금 더 빠르게 2번 읽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영어단어와 익숙해지는 단계로 실제 원어민이 읽는 속도로 읽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원어민이 읽는 소리 영어 발음 그대로 속대로 따라서 2번 읽습니다. 한글로 영어는 사운드 펜이 있어 바로바로 원어민 발음을 들을 수 있고, 원어민 발음과 본인의 발음이 비슷해지는 단계입니다.

3. 이미지와 같이 읽기

이미지와 같이 영어단어를 외우면 훨씬 오래 머릿속에 남습니다.

사실 이 단계는 모든 단어를 할 필요는 없으며, 한국어 뜻과 외국어 소리가 동시에 연상이 잘 안 되는 단어들을 한국어 뜻과 외국어 소리를 접점을 만들어주어 연상되게 기억해 내는 단계입니다.

영어단어 - 이미지와 연관되어 외우기
영어단어 - 이미지와 연관되어 외우기

이미지와 영어단어를 연관해서 외워야 하는 이유는 실제 외국인과 이야기를 할 때 이미지와 영어단어를 외워야 바로바로 말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한국말을 할 때 절대 머릿속에서 문장을 만들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어릴 적 단어를 외울 때 이미지와 함께 외웠기 때문입니다.

4. 동일한 단어를 최소 3일간 읽기

영어단어를 포함하여 일생에서 공부를 하는 것의 궁극적인 목적인 지식이나 정보를 머릿속에 장기기억으로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영어단어를 장기기억으로 오랜 기간 동안 기억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반복하는 단계기 필요합니다.

헤르만 에빙하우스에 따르면 어떤 지식을 공부하게 되면 1시간 후에 약 50%, 1일 후 약 70%, 1개월 후 약 80%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기억 반복 연관관계 -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기억 반복 연관관계 - 에빙하우스 망각곡선

그렇기 때문에 하루에 20, 30, 40번 많이 반복하기보다는 최소한 3일 동안은 같은 단어를 반복해서 읽어주는 것이 입과 머리에 영어단어를 머리에 오래 남게 하는 방법입니다.

5. 암기되지 않은 단어 30초 후에 다시 5번 읽기

앞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입으로 외우고 3일 동안 영어단어를 외워도 잘 외워지지 않은 단어가 있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한번 읽고 난 이후 다른 단어를 먼저 외웁니다.

그리고 20-30초 후에 다시 그 단어로 돌아가서 다시 외워줍니다.

일반적으로 5반 정도 소리 내서 읽고 다시 돌아와서 5번 소리 내서 읽는 것입니다.

이렇게 반복을 하면 며칠 내내 읽어도 외워지지 않던 영어단어가 내일이면 신기하게 머리보다 입에서 먼저 나오게 됩니다. 

6. 처음 외웠던 단어도 복습으로 반복해서 3일 읽기

하루에 5번, 3일 동안 같은 분량의 단어를 외운 후에는 4일 차에는 다음 진도의 영어단어를 외우기 직전에 다시 또 이전에 외운 3일 분량의 단어를 빠르게 복습해 줍니다.

이 때는 기존처럼 5번 아니라도 2-3번만 반복해서 읽어줘도 큰 효과가 있고, 오랜 기간 기억이 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7. 일정 분량의 진도를 나갔으면 처음부터 복습하면서 진도 나가기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1-2주 정도 영어단어 진도가 나간다면 다시 처음부터 복습하는 기간을 갖길 추천드립니다. 

분명히 다 외웠다고 생각했겠지만 시간이 지나면 또 까먹는 게 정상이기 때문에 반복 및 복습을 꾸준히 병행해가야 진짜 내가 써먹을 수 있는 영어단어로 외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영어단어 쉽게 외우는 7단계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이전에 알고 계셨던 영어단어 방법이시라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아는 것과 이를 실행하는 것은 분명히 다릅니다.

영어단어를 외우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하는 것입니다.

지금, 오늘부터라도 영어단어 외우기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원어민 화상영어 추천하지 않는 이유 (Feat. 효과적인 시기)

영어유치원 보내기 전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 (원비, 가격, 장단점)

중국어회화 배우기, 한글로영어 교재 선택 이유 (진짜 말이 되는 5개국어 외국어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