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TIGER TOP10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60세 노후준비 2022. 1. 25. 10:08

TIGER TOP10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_썸네일
TIGER TOP10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이번 포스팅에는 TIGER TOP10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 TOP10은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국내 100%  투자하는 ETF입니다.

ETF나 펀드의 경우에는 단일 종목보다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으나 요즘과 같은 시장 변동에는 위험성도 낮고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목차
1. TIGER TOP10 기본정보
2. TIGER TOP10 구성
3. TIGER TOP10 투자 고려사항

1. TIGER TOP10 기본정보

TIGER TOP10는 국내 시가총액 기준으로 10개 종목에 분산 투자하는 ETF입니다.

시가총액이 높은 10개의 종목을 동일한 비율인 10%씩 구성되지는 않고 각 기업의 시가총액에 따른 비중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ETF의 기본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12월 31일 기준)

  • ETF명 : 미래에셋 TIGER TOP 10 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 ETF 설정일 : 2018년 03월 29일
  • ETF 운용 규모 : 약 1조 1천억 원
  • 운용 목표 및 방법 : 에프앤가이드(FnGuide)가 발표하는 “FnGuide TOP10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해당 지수를 추종을 위해 국내 거래소 주식에 60% 이상 투자함.
  • 총 운용 보수 : 연 0.15%
  • 과세내용 : 매매 차익은 비과세, 분배금은 배당소득세와 동일한 15.4% 적용
  • 종목 정기 변경 : 연 2회 (6월, 12월)
  • 일 거래량 (최근 3개월 평균) : 253,881주
  • 일거래대금 (최근 3개월 평균) : 3,402백만 원
  • 분배금 지급 기준일 :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과거 분배금은 매년 지급 횟수 및 금액이 상이하긴 하지만 평균적으로 매년 약 130원 정도 지급을 하였고, 현재 가격 기준으로 약 1% 이상 지급됩니다.

TIGER TOP10 분배금 지급이력
TIGER TOP10 분배금 지급이력

분배금이 아무리 적게 나와도 앞으로도 1% 정도의 배당금은 지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TIGER TOP10의 운용 규모는 약 1조 1천억 원으로 국내 상장되어 있는 ETF 중에서는 운용규모로는 최고이며, 그만큼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 상승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해당 ETF에 투자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2. TIGER TOP10 구성

TIGER TOP10 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시가총액 기준 10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상위 10개 종목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NAVER, 카카오, 삼성SDI, 현대차 등 대한민국 대표 기업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IGER TOP10 보유 10개종목
TIGER TOP10 보유 10개종목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시가총액에서 국내 기업 대비 월등히 높기 때문에 구성 비중에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업종별 비중은 아래와 같이 정보기술,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임의소비재 등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IGER TOP10 보유 업종 비중
TIGER TOP10 보유 업종 비중

정보기술에는 삼성전자(25.51%), SK하이닉스(16.79%), 삼성SDI(7.83%) 3개 종목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NAVER(12.12%), 카카오(8.71%) 2개 종목으로 구성되고, 임의소비재는 현대차와 기아차로 업종별 비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3. TIGER TOP10 투자 고려사항

   3.1 과거 수익률

TIGER TOP10는 2018년 03월 설정 이후에 4년 동안 약 49%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TIGER TOP10 과거 수익률
TIGER TOP10 과거 수익률

코로나 위기 때문에 급격하게 하락했지만 1년 만에 반등에 성공하여 최고 고점에는 수익률 60%까지 달성하였고, 최근에 시장의 전체적인 하락으로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형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투자자라면 국내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을 동시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단일 종목보다 안전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3.2 종목 리밸런싱

TIGER TOP10 시가총액에 따라 6개월마다 종목 구성이 바뀌는 ETF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KB금융보다 시가총액은 낮았지만 성장 모멘텀 및 실적이 높아 주가가 상승하여 시가총액이 상승하여 KB금융보다 시가총액이 높아진다면 일정 시점에는 앞으로 더 올라갈 가능성이 높은 해당 기업으로 구성종목이 바뀌게 됩니다.

시가총액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종목은 편입시키고, 성장 및 실적 등으로 시가총액이 낮아지는 종목은 제외시켜 리밸런싱을 하기 때문에 달리는 말에 올라탈 수 있는 전략으로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투자 성향에 따라 낙폭이 큰 종목에 주로 투자하는 사람과 상승하고 있는 종목에 투자하는 사람이 있는데, 제 개인적인 성향은 상승하고 있는 종목에 투자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시가총액으로 리밸런싱 하는 해당 ETF의 투자전략이 객관적이고 장기적 측면에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3.3 한국 주식시장 모멘텀

TIGER TOP10 국내 시가총액 상위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국내 주식시장의 흐름의 유사하게 움직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코로나 이전에 거의 10년이라는 기간 동안 지수가 2천에서 2천5백을 왔다 갔다 하면서 횡보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피 지수 과거 차트
코스피 지수 과거 차트

그리고 코로나 시기에 급격한 하락 후에 기존에는 경험하지 못한 3천을 돌파했고, 현재에는 조정으로 2천 후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은 미국 금리인상, 미국 유동성 축소, 코로나 변이 발생 등 예정된 다양한 악재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현재에도 코로나 이전 10년보다는 높은 지수이지만 앞으로 이러한 변수들을 버티고 지금의 자리를 지켜줄지는 미지수입니다.

만약 이러한 대외변수에도 대한민국 주식 시장 자체를 믿고 우상향 할 것이라고 판단되신다면 과거 3천 중반까지 올라간 것 대비 현재는 20% 이상 하락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저가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앞으로 국내 주식시장이 어떻게 된다고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확실히 현재 지수는 과거 대비 많이 올라온 상태이며, 회사 자체도 성장한 것도 있지만 많은 유동성으로 성장한 부분이 더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생각하시는 투자금액에서 일정 비율만 먼저 포함시키고 상황을 보고 3천 선이 다시 회복된 후 진입해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TIGER TOP10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에 대해 제 개인적인 의견을 포함하여 설명드렸습니다.

국내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조정을 보이는 시기로서 앞으로의 방향이 예측하기 정말로 어려운 시기로 보수적인 투자가 어느 정도 필요한 시기인 것 같습니다.

제가 설명드린 내용을 포함하여 본인만의 분석을 통해서 좋은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노후자금 준비계획 4가지 - 월 500만원 사용하기

퇴직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퇴직연금 펀드 추천 3가지)

연금저축펀드 및 개인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