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경제상식, 재테크 꿀팁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의 10가지 재테크 잘하는 방법

60세 노후준비 2022. 4. 5. 11:52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의 10가지 재테크 잘하는 방법_썸네일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의 10가지 재테크 잘하는 방법_썸네일

이번 포스팅에는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의 10가지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금수저, 다이아몬드 수저가 아니라 본인 스스로 밑바닥부터 시작하여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 금융정보지인 CNBC의 조사에서 자수성가로 부자가 된 사람들의 공통적인 투자습관 및 재테크 잘하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했습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부모에게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스스로 부를 이룬 백만장자들의 평균 나이는 40세에서 55세였으며, 자산규모는 평균 6백만 달러에서 8백만 달러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수성가들의 재테크 잘하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목차
1. 최대한 부채가 생기지 않도록 해라
2. 비상금을 모아 놓아라
3. 직장에서 받을 수 있는 모든 이득을 찾아서 이용하라
4. 세금 혜택을 최대한 이용해라
5. 자녀 대학자금을 미리 투자해라
6. 자동차를 구입한다면 최대한 오래 사용해라.
7. 자금을 무작정 모으지만 말고 투자해라
8. 사치스러운 습관은 버리고 검소한 생활을 해라.
9. 투자방법을 다양화하여 소득을 늘려라
10. 전문가의 의견을 꾸준히 구하며, 공부하라

1. 최대한 부채가 생기지 않도록 해라

굉장히 간단한 방법이지만 부동산에 대부분의 자산을 투자하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굉장히 어려운 방법입니다. 다행히도 자수성가한 부자들은 모기지 대출을 제외한 모든 부채를 최대한 줄이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부동산을 구입할 때는 대출을 받지만 이자율이 높은 신용카드도 가급적 사용하지 않습니다.

2. 비상금을 모아 놓아라

처음에는 소액이라도 매달 꾸준히 비상금을 저축하는 것이 자수성가 백만장자들의 좋은 습관 중 하나입니다.

비상금을 모아두면 갑자기 자동차가 고장나거나 의료비가 필요할 경우 대출을 따로 받지 않고 해당 비상금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상금을 모아 놓아라
비상금을 모아 놓아라

실제 백만장자들은 일자리를 당장 잃더라도 최소 6개월에서 최대 9월까지 생활할 수 있도록 비상금을 확보해 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3. 직장에서 받을 수 있는 모든 이득을 찾아서 이용하라

직장에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직장인들이 많습니다.

직장 내 저금리 대출 혜택이 있거나 사택을 제공하는 등 혜택이 있다면 반드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내 혜택 (대출 등)
사내 혜택 (대출 등)

또한, 대한민국 직장인라면 받을 수 있는 퇴직연금도 본인이 가입한 상품(DC형, DB형)도 반드시 확인하여 본인만의 계획을 세워 자산을 모아가야 합니다.

4. 세금 혜택을 최대한 이용해라

어느 나라에 살든 피할 수 없는 것이 세금입니다. 자사성가 백만장자들은 최대한 합법적인 세법 안에서 본인들이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줄이려고 노력했습니다. 

세금을 줄이기 위해서 다양한 세금 혜택을 주는 방법들을 찾아보고 더 나아가 회계사 또는 투자전문가를 활용하였습니다.

5. 자녀 대학자금을 미리 투자해라

만약 자녀들이 있을 경우 미리미리 대학자금으로 투자를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리미리 대학자금을 준비한다면 막상 필요할 때 부담감도 줄어들며, 자녀들이 대학을 가는 10-20년 기간동안 돈이 스스로 늘어나는 방법을 자녀들에게 보여줌으로써 재테크에 대한 개념도 보여주며 공부시킬 수 있습니다.

대학 등록금 vs 소득
대학 등록금 vs 소득

6. 자동차를 구입한다면 최대한 오래 사용해라.

실제 본업 때문에 자동차가 필요한 사람도 있지만 실제 크게 필요하지 않지만 자동차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미국의 경우에는 땅이 워낙 넓다보니 자동차가 무조건적으로 필요하지만 우리나라처럼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는 나라에서는 웬만하면 자동차를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한다면 보험, 주유비, 관리비 등 부수적인 비용도 지속적으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돈을 모으기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차를 구매하였다면 최대한 오래 타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세계적인 부자인 워런 버핏도 2014년형 캐딜락을 8년째 몰고 있습니다.

7. 자금을 무작정 모으지만 말고 투자해라.

월급 등 수입을 무작정 은행에 넣는 것보다는 일정부분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합니다.

주식, 채권, ETF 등 투자상품에 소득의 일정비율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수성가들의 조언에는 매달 월급의 최소 20%를 비상금, 은퇴자금, 투자자금 목적으로 저축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물론 소득이 많고 여유자금이 된다면 더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20대나 30대의 경우 장기간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높지만 그만큼 수익도 높은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40대나 50대는 은퇴 전 투자할 수 있는 기간이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안정적인 투자플랜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8. 사치스러운 습관은 버리고 검소한 생활을 해라.

사람들이 노후준비가 되지 않고 자산을 늘리 수 없는 큰 원인 중 하나는 럭셔리한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본인의 만족도 있지만 주변 시선에 의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핸드폰이 나오거나 신상 가방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많은데 이와 같은 소비생활이 반복된다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빚더미에 올라앉을 수 있습니다.

명품시장 성장성
명품시장 성장성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은 주변 소비새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새로운 트렌드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특히, 돈을 모아 투자하여 자산을 불려가야하는 젊은 시절에 이러한 습관은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백만장자로 가는 빠른 길입니다.

9. 투자방법을 다양화하여 소득을 늘려라

앞서 말씀 드렸지만 대한민국 국민 대부분의 자산이 부동산입니다.

단순히 부동산뿐만 아니라 주식, 채권 투자 등 다양한 투자활동을 통해 자금을 불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연히 이러한 다양한 투자 소득을 얻기 위해서는 악착같이 돈을 모으는 것이 기본입니다.

10. 전문가의 의견을 꾸준히 구하며, 공부하라

대부분의 자수성가 부자들은 돈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수입 중 얼마나 투자자금으로 사용되는지, 그리고 해당 투자자금이 어디에 투자되어 수익을 올리는지 자세히 알고 있습니다.

처음에 투자활동을 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본인이 모르는 분야에서는 각종 애플리케이션, 온라인 투자정보, 투자 기사 등을 공부하고 필요하다면 투자전문가와 상담을 받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지금까지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의 10가지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미국의 백만장자의 조언이라 우리나라에서 적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수 있지만 그래도 장기적으로 큰 자산을 이루기 위해서 좋은 재테크 방법들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맞벌이 부부 연말정산 결과 및 꼭 챙겨야 하는 항목 4가지

미국 주식 추천 이유 6가지 (마음의 안정)

노후자금 준비계획 4가지 - 월 500만원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