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총 정리 (구성종목, 투자가치)

60세 노후준비 2022. 5. 10. 10:45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총 정리 (구성종목, 투자가치)_썸네일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총 정리 (구성종목, 투자가치)

이번 포스팅에는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소개, 구성종목, 투자가치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이기 때문에 단일 주식 종목은 아니며, 글로벌 반도체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반도체 분야에 관심이 있다는 것은 미래 먹거리 및 핵심산업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아마존 등 세계적인 글로벌 혁신 기업들이 모두 주목하고 있고 수많은 돈을 투자하는 분야가 인공지능, 전기차, 클라우드, 5G와 같은 산업입니다.

이러한 미래 핵심 산업이 실제 구현되고 성장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반도체입니다.

이러한 반도체 산업에 투자하기에 적합한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에 하나하나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기본정보
2.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구성종목
3.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투자가치

1.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기본정보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글로벌 반도체 관련 선두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수수료, 상장일 등 일반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ETF 명칭 : 미래에셋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 ETF 최초 상장일 : 2021년 04월 29일
  • 운용규모 : 약 1조 3천억 원 (2022년 03월 09일 기준)
  • 총 보수 : 연 0.49% (운용: 0.42%, 지정 참가: 0.02%, 신탁: 0.025%, 일반사무: 0.025%)
  • 운용목표 :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원화 환산)”를 기초지수로 하여 해당 기초지수의 변동률을 추적하여 운용함.
  • 운용방법 :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원화 환산)"는 미국 주식시장(NASDAQ, NYSE, NYSE American, CBOE)에 상장된 종목 중 반도체 섹터 시가총액 상위 30개 종목을 구성종목으로 하는 지수로서 해당 지수를 추종함.
  • 과세내용 :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 과세(보유기간 과세) : Min(매매차익, 과표 증분) X 15.4%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 Min(현금 분배금, 과표 증분) X 15.4%"
  • 환해지 유무 : 환해지 실시하지 않음.
  • 분배금 지급 기준일 :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분배금 지급이력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분배금 지급이력

2021년 04월에 상장 이후 2022년 01월에 분배금을 1회 지급하였습니다.

전 세계적인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는 ETF이다 보니 대부분 배당을 지급하지 않을 것 같았는데, 앞으로도 분배금을 지속적으로 지급할 것 같습니다.

ETF에서 분배금을 지급하지 않는 상품들이 많은데, 분배금을 지급하는 것 자체가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좋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구성종목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은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원화환산)”를 기초지수로 추종하고 있습니다.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원화환산)” 기초지수는 미국 주식시장(NASDAQ, NYSE, NYSE American, CBOE)에 상장된 종목 중 반도체 섹터에 속하는 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 3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가 보유한 상위 10개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2.05월 기준)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상위 구성종목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상위 구성종목

8.91%의 비중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은 Broadom Inc로서 광범위한 반도체 및 인프라 소프트웨어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국내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모르시는 기업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모르실만한 기업들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간단히 정리하였으니 투자에 참고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Broadcom Inc : 광범위한 반도체 및 인프라 소프트웨어 제품의 미국 디자이너, 개발자, 제조업체 및 글로벌 공급업체입니다. Broadcom의 제품 오퍼링은 데이터 센터,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광대역, 무선, 스토리지 및 산업 시장을 대상으로 합니다.
  • QUALCOMM Inc :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에 본사가 있고 델라웨어에 통합된 미국 다국적 기업입니다. 무선 기술과 관련된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만듭니다. 5G, 4G , CDMA2000, TD-SCDMA 및 WCDMA 이동 통신 표준에 중요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Advanced Micro Devices Inc :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본사를 둔 미국의 다국적 반도체 회사로 비즈니스 및 소비자 시장을 위한 컴퓨터 프로세서 및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AMD의 주요 제품에는 마이크로프로세서 , 머더보드 칩셋 , 임베디드 프로세서 , 그래픽 프로세서 및 FPGA가 포함됩니다. 서버 , 워크 스테이션 , 개인용 컴퓨터 및 임베디드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용.
  • Texas Instruments Inc : 텍사스 주 댈러스 에 본사를 두고 있는 미국 기술 회사로 반도체와 다양한 집적 회로를 설계 및 제조하여 전 세계 전자 설계자와 제조업체에 판매합니다. 판매량 기준으로 세계 10대 반도체 회사 중 하나이다. 회사는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아날로그 칩 및 임베디드 프로세서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Analog Devices Inc :  데이터 변환 , 신호 처리 및 전력 관리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미국의 다국적 반도체 회사이며 본사는 매사추세츠주 윌밍턴에 있습니다. 이 회사는 전자 장비에 사용되는 아날로그, 혼합 신호 및 디지털 신호 처리(DSP) 집적 회로(IC)를 제조합니다. 이러한 기술은 빛, 소리, 온도, 운동 및 압력과 같은 실제 현상을 전기 신호로 변환, 조절 및 처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 KLA Corp : KLA Corporation 은 캘리포니아 밀피타스에 본사를 둔 자본 장비 회사입니다. 반도체 산업 및 기타 관련 나노전자 산업을 위한 공정 제어 및 수율 관리 시스템을 공급합니다. 회사의 제품과 서비스는 연구 개발에서 최종 대량 제조에 이르기까지 웨이퍼 , 레티클 , 집적 회로 (IC) 및 패키징 생산의 모든 단계를 대상으로 합니다.
  • NXP Semiconductors NV : NXP Semiconductors NV (NXP)는 네덜란드 에인트호벤에 본사가 있는 네덜란드 반도체 설계 및 제조업체입니다. NXP는 자동차 , 산업 및 IoT , 모바일, 통신 인프라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기술 설루션을 제공합니다. 이 회사는 9,500개 이상의 특허 제품군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 Lam Research Corp : 반도체 산업에 웨이퍼 제조 장비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국 공급업체 입다. 이 제품은 주로 반도체 장치(트랜지스터, 커패시터) 및 배선(상호 연결)의 활성 구성 요소를 만드는 단계를 포함하는 프런트 엔드 웨이퍼 처리에 사용됩니다. 이 회사는 또한 백엔드 웨이퍼 레벨 패키징 (WLP) 및 MEMS (Microelectromechanical Systems)와 같은 관련 제조 시장을 위한 장비를 구축합니다.

저도 모르는 기업들이 다소 있어서 그냥 구글에서 나오는 번역을 참고로 넣었지만 그래도 어떤 분야를 하는지는 파악을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의 업종별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업종별 비중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업종별 비중

반도체 관련 기업이 많다 보니 당연히 정보기술 섹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투자가치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이 미래에 투자가치가 있는 이유는 총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3.1 반도체 시장 성장, 4차 산업혁명의 기초

반도체는 인공지능, 전기차, 클라우드, 5G 와 같은 미래 4차 산업혁명 분야의 기초입니다.

4차산업혁명 자체를 시작하고 진행하기 위해서는 반도체는 필수적인 부품입니다.

실제 글로벌 반도체 시장규모 전망치를 봐도 반도체 시장은 연평균 5%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규모 전망
글로벌 반도체 시장규모 전망

다양한 분야에 반도체 수요는 앞으로도 높아질 것이며, 반도체 기업으로 구성된 상품의 상승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3.2 시스템 반도체에 투자하는 ETF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이 시스템 반도체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상품이기 때문에 더욱 투자가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투자자분들이 아시는 반도체 기업들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와 같은 비메모리 반도체 기업입니다.

반도체는 일반적으로 정보를 단순 저장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중앙처리장치처럼 데이터를 해석 계산 처리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두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메모리 반도체 및 비메모리 반도체 비교
메모리 반도체 및 비메모리 반도체 비교

5G, 인공지능, 자율주행 등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구현하기 위해서라도 앞으로의 반도체 시장은 지능형인 비메모리 반도체가 주도하게 될 것입니다.

인공지능과 딥러닝 기술만 봤을 때도 해당 분야를 위한 지능형 반도체 시장은 연간 33%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이 보유하고 있는 인텔, 퀄컴, ARM 등의 회사가 비메모리 반도체에서 높은 시장점유율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규모 전망'의 자료를 보시더라도 시스템 반도체가 전체 반도체에서 차지하고 있는 비중도 높고 성장성도 높기 때문에 비메모리 반도체 글로벌 기업을 포함한 해당 ETF의 성장성이 높을 것입니다.

   3.3 미국 기업에 투자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에서 미국 반도체가 차지하는 점유율은 70% 특히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에 포함된 주요 업체들이 비메모리 반도체 시장 마켓셰어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정부에 들어서 강력한 투자 지원까지 발표한 미국의 반도체가 앞으로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미국 나스닥 지수 차트
미국 나스닥 지수 차트

미국 기업에 투자하는 것 자체가 안정적이고, 미래 가능성이 높으며, 전 세계적인 투자자들의 투자받고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국 나스닥 지수만 봤을 때도 미국은 단기적으로 하락은 한적은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항상 우상향을 보여왔습니다.

삼성전자가 아무리 돈을 잘 벌고 좋은 기업이라고 할지라도 대한민국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미국 기업처럼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미국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 자체가 투자에 좋은 장점입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 소개, 구성종목, 투자가치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모두가 아시는 것처럼 단기적인 주가의 상승 및 하락은 예측하기가 너무나 어렵습니다.

하지만 본인의 노후준비를 위해 장기적으로 모아간다는 콘셉트로 봤을 때 해당 ETF는 절대 실패할 수 없는 투자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스테이킹이란? 하루인베스트에서 스테이킹 하는 이유 (0.2% 추가 혜택)

TDF펀드란? TDF펀드 적합한 투자자, TDF펀드 선택하기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소개 및 투자가치 (구성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