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교육

성인영어회화 학습지 효과, 추천교재 (하나의 교재로 5개국어, 한글로영어)

60세 노후준비 2022. 5. 28. 08:24

성인영어회화 학습지 효과, 추천교재 (하나의 교재로 5개국어, 한글로영어)_썸네일
성인영어회화 학습지 효과, 추천교재 (하나의 교재로 5개국어, 한글로영어)

이번 포스팅에는 성인 영어회화 학습지가 효과가 있는지와 제가 추천드리는 외국어 교재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직장인 30대 - 40대 분들이라면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시절에 구몬이나 빨간펜 등 학습지 하나씩은 한 번씩 해보셨을 것입니다.

지금 조카들을 봐도 아직도 구몬을 하고 있는 것을 보았는데, 세월이 많이 지났는데도 교육이 크게 바뀌지 않은 것 같습니다.

아무튼 과거의 향수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성인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하는 성인영어회화 학습지가 다시 유행이라고 합니다.

옛날에 기억을 잘 떠올려 보시면 구몬과 같은 학습지가 학습에 큰 도움이 되었을까요?

목차
1. 성인영어회화 학습지 유행 이유, 효과
   1.1 성인영어회화 학습지 유행 이유
   1.2 성인영어회화 학습지 효과
     1.2.1 반복은 없이 새로운 내용만 매일매일 배우는 것
     1.2.2 단순히 빈칸을 채우기만 하며 실제 내 입으로 직접 읽거나 말하는 시간은 적다는 것
2. 성인영어회화 학습지 추천 교재
   2.1 진짜 입으로 말할 수 있는 외국어 교재
   2.2 어디서든 편하게 할 수 있는 외국어 교재
   2.3 하나의 교재로 5개국어를 배울 수 있는 외국어 교재
   2.4 나이, 학습능력에 따라 단계별 구성이 좋은 외국어 교재

1. 성인영어회화 학습지 유행 이유, 효과

   1.1 성인영어회화 학습지 유행 이유

어릴 때 정말 앞에 내용 베껴 쓰고, 너무 하기 싫어서 선생님 방문 직전에 몰아 풀었던 학습지가 어른들 사이에 인기가 생긴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매일매일 공부하고 넘어가야 하는 학습지를 통해서 강제성이 담겨서 지친 직장인의 삶 이후에도 자기 계발을 하게 만들어 주는 것 같습니다.

성인영어회화 학습지(정려원 학습지)
성인영어회화 학습지(정려원 학습지)

또한, 요즘에 나온 교재들은 나름 스타일이 있으며, 가벼운 분량이기 때문에 시작하기가 좋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10분 정도면 완료하고 새로운 학습지로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나름의 성취감이 있습니다.

지금도 인기가 있는지는 모르지만 정려운 배우님이 광고하는 가벼운 학습지가 광고가 많이 나왔었는데, 교재 디자인 자체가 예쁘게 나와서 공부를 하게끔 만드는 목적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1.2 성인 영어회화 학습지 효과

성인영어회화 학습지를 당연히 안 하는 것보다는 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다만 성인 영어학습지의 내부 구성을 보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완료 경험에 대한 문법을 주제로 빈칸에 알맞은 것을 채워 넣고, 어플로 원어민 인강을 들으면서 두세 번 읽으면 끝이며, 총 10-15분정도 소요됩니다.

다음날도 동일하게 미래완료에 대한 문법을 주제로 빈칸에 알맞는 것을 채워넣고, 어플로 원어민 인강을 들으면서 두세번 읽으면 끝입니다.

모든 성인 영어회화 학습지가 동일하지는 않지 대부분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요즘 성인영어 학습지의 아쉬운 부분은 크게 2가지입니다.

     1.2.1 반복은 없이 새로운 내용만 매일매일 배우는 것

매일매일 새로운 내용의 영어만을 배우는 것이 과연 효과가 있을 것이며, 나중에 실제 써먹을 수 있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듭니다.

단순히 10분 동안만 학습하고 이후에는 반복하지 않는 지식이 오래 남을 수 있을까요?

암기 후 경과시간에 따른 기억수치
암기 후 경과시간에 따른 기억수치

인간은 망각의 동물로서 반복을 하지 않으면 1주만에 대부분의 내용을 잊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반복하지 않는 학습지는 그냥 새로운 내용과 진도를 배우게 하는 기쁨만 줄 뿐 나중에 기억이 나지 않아 써먹기가 어렵습니다.

     1.2.2 단순히 빈칸을 채우기만 하며 실제 내 입으로 직접 읽거나 말하는 시간은 적다는 것

대부분의 학습지는 직접 말을 하게 시키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글자를 쓰고 읽는 게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본이니 직접 말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실제 외국인과 의사소통이 필요할 때 자연스럽게 나오지 않는 것입니다.

중고등학교 학생들이야 솔직히 수능을 보고 시험에 목을 매기 때문에 말하기 연습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성인까지 돼서 실제 의사소통에 사용하지도 못하는 옛날식 시험영어(단순 문자)를 배우는 것은 흥미 측면에서도, 실용적인 측면에서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2. 성인 영어회화 학습지 추천 교재

제가 성인 영어회화 학습지로 추천드리는 교재는 '한글로 영어'입니다.

https://blog.naver.com/rjsgml123123/222594932658

 

한글로영어 중국어회화 - 4주차 (Feat. 벌써 한달)

한글로영어 4주차, 한달이 다 되어 갑니다. 한달정도 되니 중국어회화가 조금씩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솔직...

blog.naver.com

실제 '한글로 영어' 교재로 중국어 회화를 공부하고 있으며, 너무나 만족하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한글로 영어'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크게 4가지입니다.

   2.1 진짜 입으로 말할 수 있는 외국어 교재

지금까지 외국어를 배우려는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면 단순히 학교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좋은 대학을 가고, 취직을 하는 등 단순한 목적이었습니다.

대부분의 목적이 시험 점수이며, 해당 영어시험이 대부분 읽기/문법/듣기로 구성되어 있어 10년 ~ 20년 영어공부를 했어도 영어로 제대로 외국인과 말 한마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외국어도 언어이며, 언어의 주된 목적은 의사소통입니다.

한글로 영어교재는 말하기를 우선적으로 배우는 교재이며, 단순히 단어 하나하나보다는 문장 자체를 한글로 외국인 발음 그대로 따라 할 수 있도록 배울 수 있습니다.

한글로영어 교재 한글발음 표기
한글로영어 교재 한글발음 표기

단순한 예로 '당신은 무엇을 듣고 있습니까?'라는 문장은 영어로 'What are you listening to?'인데, 한글로 영어에서는 해당 발음을 한글로 작성하여 '와랄유 리쓰닝 투?'라고 적혀 있으며, 이 한글 발음을 그대로 따라 하면 원어민이 발음하는 그대로 말하시며 익힐 수 있습니니다.

한글 발음만 따라 읽으면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교재에 사운드 펜이 따로 있어서 학습하는 교재를 클릭하면 원어민 성우가 해당 문장을 발음해 주기 때문에 같이 참고하여 따라 하시면서 학습하시면 됩니다.

한글로영어 사운드펜 - 원어민 발음을 들려 줌
한글로영어 사운드펜 - 원어민 발음을 들려 줌

   2.2 어디서든 편하게 할 수 있는 외국어 교재

대부분 성인 영어회화를 생각하시면 오프라인으로 어디 원이민 학원에 가서 직접 배우는 것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야근, 약속 등으로 인해 꾸준한 참석이 어려워 신청부터 부담이 됩니다.

한글로영어는 교재를 한번 구매하면 언제 어디서든 교재와 사운드 펜만 가지고 다니면 집이든 회사든 어디서든 원할 때 학습을 하실 수 있습니다.

   2.3 하나의 교재로 5개 국어를 배울 수 있는 외국어 교재

한글로 영어 교재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총 5개 국어가 동시에 학습이 가능합니다.

교재에 각 외국어에 해당하는 글씨와 한글 발음이 적혀 있습니다.

한글로영어 교재 - 5개국어
한글로영어 교재 - 5개국어

앞서 말씀드린 사운드 펜으로 원하는 언어의 문장을 선택하시면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어를 하나를 배울 때보다 외국어 2개를 동시에 배울 때 학습능력이 더 크다고 합니다.

한글로영어 교재가 제게 잘 맞고 효과가 있어서 조카들에게도 추천해서 형수님께서 시키고 계시는데, 제가 가끔 한글로 된 문장을 이야기하면 영어와 중국어를 한번에 이야기하는 기적적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꼭 나중에 자식이 생기면 최소 영어와 중국어는 동시에 시키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고, 한글로영어 교재는 다개국어를 배우기 너무 좋은 교재입니다.

   2.4 나이, 학습능력에 따라 단계별 구성이 좋은 외국어 교재

한글로영어 교재는 책이 한두 권이 아니라 다양한 교재로 구성이 되어 있는 외국어 학습 교재입니다.

구몬이나 재능교육 같은 교재들은 보통 해당 나이나 학년에 따라 교재가 나눠져 있어서 해당 진도가 끝나면 끝이어서 재사용하기도 힘들고 장기적으로 기억에도 남지 않습니다.

한글로영어 교재는 유치원부터 중학생 및 고등학생 수준의 외국어 내용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고, 말로 배우기 때문에 여러 번 학습하기도 좋고, 평생 사용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보여드린 교재의 사진을 보시고 굉장히 유치하고 난이도가 쉽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10년 이상 배운 영어나 좀 쉽지 처음 접하시는 다른 언어들을 공부하신다면 전혀 쉽지만은 않습니다.

한글로영어 교재 구성
한글로영어 교재 구성

한글로영어 교재는 말문트기, 토론중심, 일상회화, 중국어 훈련 4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할 여러 가지 동화(아기돼지 삼 형제, 백설공주 등) 교재도 있어서 재미있게 학습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솔직히 저도 동화 교재가 제일 좋습니다.)

자세한 교재 설명은 한글로영어 홈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성인 영어회화 학습지가 효과가 있는지와 제가 추천드리는 외국어 교재인 '한글로영어'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어떤 교재를 선택하시든 영어 말하기/듣기를 위주로 할 수 있으며, 진짜 말을 배울 수 있는 외국어 교재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원어민 화상영어 추천하지 않는 이유 (Feat. 효과적인 시기)

영어유치원 보내기 전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 (원비, 가격, 장단점)

영어단어 쉽게 외우는 방법 7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