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경제상식, 재테크 꿀팁

CFD거래란(차액결제거래, 자격, 장점)

60세 노후준비 2022. 5. 29. 06:31

CFD거래란(차액결제거래, 자격, 장점)_썸네일
CFD거래란(차액결제거래, 자격, 장점)

이번 포스팅에는 CFD(차액결제거래)란 무엇이며, 관련 자격 및 장점 등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단일 상품보다는 여러 종목이 결합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안정적, 장기적으로 운용이 가능한 ETF가 대세 상품으로 인기가 많아지면서 증권사의 HTS나 MTS 이외에도 다양한 수단을 통해서 ETF를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시중은행에서는 신탁거래로 ETF 투자가 가능하며, 증권사에서는 CFD계좌로 ETF 투자가 가능합니다.

CFD는 레버리지 활용이 가능하여,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상품 등 여러가지 상품에 투자가 가능하여 전문투자자분들이 큰 관심을 가시고 계십니다.

목차
1. CFD(차액결제거래)란?
2.  CFD(차액결제거래) 자격
   2.1 CFD(차액결제거래) 전문자격 요건
   2.2 CFD(차액결제거래)의 성장
   2.3 CFD(차액결제거래) ETF 투자
3. CFD(차액결제거래) 장점 (국내주식과 비교)
   3.1 레버리지를 활용한 수익 극대화
   3.2 차입매도 가능
   3.3 절세효과
4. 국내 주식과 CFD 비교

1. CFD(차액결제거래)란?

CFD(차액결제거래)는 'Contract fo Difference)의 약자로 주식을 실제로 가지고 있지 않지만 특정 상품을 투자한 뒤, 추후 차액만 정산하는 장외 파생상품 중 하나입니다.

투자자가 일정 금액과 비율의 증거금을 가지고 있으면 증권사가 대리로 주식을 거래해주고, 투자자는 투자 당시의 가격과 매매 시 차액을 현금으로 정산받게 됩니다.

그래서 거래 이후 주식이 오르면 투자자는 수익을 얻게 되며, 주식이 떨어지면 증거금에서 손실금액이 빠져나가 됩니다.

당연히 시장의 큰 급락 시 일정 금액 이하로 떨어지면 반대매매로 큰 손실의 발생을 미리 막아줍니다.

솔직히 공매도의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매도는 주식이 떨어져야 돈을 벌지만 CFD는 주가가 올라여 돈을 벌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4월 특정 증권사의 증거금률이 30%라면 투자자는 3천만 원의 증거금으로 최대 1억 원까지 투자가 가능합니다.

CFD(차액결제거래)란, CFD 개념(미래에셋증권)

만약 100만 원인 A주식을 100주 매수하려면 일반적인 주식계좌에서는 실제 1억 원의 증거금이 필요하지만 CFD 계좌에서는 3,000만 원만 있으면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100만 원으로 A주식을 거래했다면 청산 시 120만 원이 되면 20%의 수익을 90만 원 된다면 10%의 손실을 입게 됩니다.

2.  CFD(차액결제거래) 자격

   2.1 CFD(차액결제거래) 전문자격 요건

앞서 말씀 드린것처럼 CFD는 레버리지를 활용하여 기존 자금의 2-3배 금액을 투자하는 고위험 고수익 방식이기 때문에 CFD를 실제 거래하기 위해서는 금융투자상품에 대해 전문성을 가지고 투자에 따른 위험음 감수할 수 있는 전문투자자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CFD 전문투자자 자격을 갖기 위해서 최근 5년 중 1년 이상 금융투자상품 월말 평균잔고 5천만 원 이상이신 분들 중에 아래 3가지 중 하나를 만족하시면 됩니다.

  • 연소득 1억 원 이상(부부의 경우에는 1.5억 이상)
  • 부동산을 제외한 순 자산 : 5억 원 이상
  • 전문가 자격증 1가지 이상 소유

CFD(차액결제거래) 투자자격 요건
CFD(차액결제거래) 투자자격 요건(미래에셋증권)

해당 조건은 2022년 5월 기준으로 추후 확인 날짜에 따라 요건이 달라지실 수 있습니다.

주식이나 금융상품이 5,000만 원 이상인 것은 투자를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금액이 아닐 것 같으나 선택 요건인 소득요건, 전문가 요건, 자산요건은 일반적인 개인투자자에게 충족하기가 조금 어려워 보입니다.

   2.2 CFD(차액결제거래)의 성장

CFD 시장은 1900년대 영국에서 처음 된 이후 세계 20여 개국으로 확산되었고, 지금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2015년에 처음 들어온 후 2019년부터 많은 증권사들이 CFD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CFD(차액결제거래) 전문투자자 수 및 잔액
CFD(차액결제거래) 전문투자자 수 및 잔액(미래에셋증권)

   2.3 CFD(차액결제거래) ETF 투자

일부 증권사 CFD계좌에서는 ETF 투자도 가능합니다.

CFD를 통해서 해외 ETF에 투자할 경우에는 따로 환전 없이 원화로 해외투자가 가능하며, 매도할 시에는 따로 증권거래세가 부가되지 않습니다.

미래에셋증권 ETF에 투자 가능한 상품 중 괜찮아 보이는 상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TIGER 미국나스닥100
  • TIGER 미국S&P500
  • TIGER 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
  • TIGER 미국테크Top10

CFD계좌로 거래할 시 일반적인 배당소득세에 15.4%가 아닌 파생상품 소득세 11%가 절약되며, 금융소득종합과세도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절세 효과도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3. CFD(차액결제거래) 장점 (국내주식과 비교)

CFD가 투자자들에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3.1 레버리지를 활용한 수익 극대화

CFD의 경우에는 증권사마다 다를 수 있지만 보통 최대 2.5배의 레버리지 투자가 가능합니다. 

당연히 주가가 상승할 때는 좋지만 떨어질 때는 그만큼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주의하여 투자가 필요합니다.

CFD투자 장점
CFD투자 장점(미래에셋증권)

   3.2 차입매도 가능

차입매도는 사실 공매도와 비슷한 개념으로 지금 상태가 높은 금액이라고 생각하는 주식을 빌려서 매도한 이후,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 하락한 가격에 다시 사서 같은 투자 방식으로 CFD에서 이 차입매도가 가능합니다.

우리나라에 외국인 공매도 비중이 높아 주가가 오르지 않는다고 많이들 이야기하는데, CFD를 통해 공매도가 가능합니다.

    3.3 절세효과

앞서 말씀드린 부분인데, 일반적으로 주식에서 배당을 받게 되면 배당소득세 15.4% 개별과세를 적용하는데, CFD로 거래한다면 파생상품 양도세인 11%만 납부하면 됩니다.

그리고 매년 납부해야 하는 종합소득세 합산 대상에서도 제외되기 때문에 배당소득과 이자소득이 연 2,000만 원이 넘는 분들이라면 CFD도 고려할만합니다.

4. 국내 주식과 CFD 비교

국내 주식과 CFD는 거래시장, 보유상품, 투자대상, 상품구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국내주식과 CFD 비교
국내주식과 CFD 비교(미래에셋증권)

국내주식과 CFD의 가장 큰 차이는 레버리지 이용, 거래자격, 공매도 가능 유무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CFD(차액결제거래)란 무엇이며, 관련 자격 및 장점 등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CFD 자격만 된다면 CFD계좌를 통해서 투자를 해보고 싶지만 아직까지는 주린이기 때문에 자격이 되지 않아 아쉬운 것 같습니다.

CFD자격이 되시는 분들이며, 주식투자를 어느규모 이상으로 하신다면 CFD계좌 개설을 고민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해외주식양도소득세 대행 신고방법 및 납부방법 총정리(미래에셋증권 신고대행)

미국 나스닥100 지수 : TIGER미국나스닥100 소개 및 분석

[4차산업혁명 기술]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펀드 소개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