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원숭이두창이란, 감염경로, 증상, 원인, 치료제, 예방 및 백신 총 정리

60세 노후준비 2022. 6. 15. 05:54

원숭이두창이란, 감염경로, 증상, 원인, 치료제, 예방 및 백신 총 정리_썸네일
원숭이두창이란, 감염경로, 증상, 원인, 치료제, 예방 및 백신 총 정리_썸네일

이번 포스팅에는 원숭이두창의 개념, 감염경로, 증상, 원인, 치료제, 예방 및 백신에 대해 이해하게 쉽게 총 정리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발생한지 벌써 3년이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확진자가 점차 줄고 있어, 외부에서는 마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나름 자유로운 생활을 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빠르면 올해 6월부터는 재유행 가능성이 있어 개인 방역을 철저히 지켜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코로나19로 오랜기간 힘들 나날을 보내왔는데, 최근에 외국에서 새로운 감영병이 '원숭이두창'이 유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목차
1. 원숭이두창이란 무엇인가
   1.1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란
   1.2 원숭이두창 증상
   1.3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및 전파
   1.4 원숭이두창 변이
     1.4.1 중앙아프리카(혹은 콩고) 변이
     1.4.2 서아프리카 변이
     1.4.3 신규 돌연변이(포르투갈 리스본)
2. 원숭이두창 원인 및 예방(백신)/치료
   2.1 원숭이두창 원인
   2.2 원숭이두창 치료제
   2.3 원숭이두창 예방 및 백신

1. 원숭이두창이란 무엇인가

   1.1 원숭이두창 바이러스란

Monkeypox(MPXV) 희귀 인수공통 전염병으로, 주로 아프리카의 야생 동물 사이에서 전파되는 바이러스로 알려져 있지만 최근에는 사람 간에 감염 사례가 보고되고 있는 질병입니다.

1958년 두창과 비슷한 증상이 실험실 원숭이에서 발견되면서 '원숭이 두창'이라는 병명이 처음 붙여졌고. 사실상 '원숭이 천연두'라고 불려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현재까지 북미, 유럽, 중동 등 12개 이상의 나라에서 원숭이두창 바이러스가 확산이 되고 있으며, 위드 코로나에 따라 사람 간에 교류가 많아지게 되면 많은 나라로 퍼져 나갈 위험이 있습니다.

사람 간에는 병변과 체액, 호흡기 비말(침방울), 침구 등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이 되며,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감염자 대부분은 자연 회복되며, 치명률은 3~6% 정도입니다.

   1.2 원숭이두창 증상

원숭이 두창 감염 시 초기 증상은 열, 두통, 근육통, 탈진처럼 독감과 유사한 증상 그리고 임파선염 등이 있습니다.

감염 이후 1~5일이 지나면 얼굴에서부터 울퉁불퉁한 발진이 생기기 시작하여 다른 신체 부위, 그리고 전신으로 번지게 됩니다.

원숭이두창 증상
원숭이두창 증상

또한, 발열과 두통, 근육통 등 코로나와도 유사한 증세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감염 후 2~4주 정도 지나면 증상에서 회복되지만, 중증으로 진행될 시에는 폐출혈에 이르러 심하면 사망하는 경우도 있으며, 잠복기는 5~17일입니다.

  • 감염 후 2~3일 : 고열, 두통, 요통, 피로를 동반함.
  • 보통 발열 증상을 보인 후 1~3일에 발진이 생김
  • 얼굴 등에 수포, 농포의 증상이 진행되기도 하며, 이완기간이 보통 2~4주임

   1.3 원숭이두창 감염경로 및 전파

사람의 원숭이두창의 감염은 이미 이 병에 감염된 동물에게서 옮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감염된 동물에게 물리거나 해당 동물의 피나 체액과 접촉할 경우 전염되고, 감염된 동물로 만든 제품을 먹거나 심지어는 만지기만 해도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 간 전염은 드물지만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말 감염, 공기 감염은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콧물과 침 등 호흡기 분비물에 직접 접촉하거나 감염 환자의 수포 등 환부를 만지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환자들 중 남성 동성애자 비율이 높아 항문성교를 통한 감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아직 연구가 정확한 연구가 되지 않았고, WHO는 아직 구체적인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밝혔습니다.

원숭이두창 확산 현황
원숭이두창 확산 현황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원숭이두창의 몸에서의 전파는 처음에는 천연두와 비슷하게 발열, 두통, 근육통, 요통, 오한 등의 현상화 같이 시작하여 1∼3일 후에 얼굴을 중심으로 발진 증상이 나타나며, 점차 다른 부위로 확산됩니다.

특히,  손에는 수포성 발진과 함께 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난다. 잠복기는 보통 6~13일이며, 발현된 증상은 약 2~4주간 지속됩니다.

   1.4 원숭이두창 변이 

원숭이두창 변이는 두 종류로 서아프리카 변이와 중앙아프리카 변이가 있습니다.

     1.4.1 중앙아프리카(혹은 콩고) 변이

2022년 5월 22일, 세계보건기구(WHO)의 공식 보도 자료에 따르면, 중앙아프리카 변이의 경우 치사율이 10.6%라고 합니다.

     1.4.2 서아프리카 변이

2022년 5월 22일, 세계보건기구(WHO)의 공식 보도 자료에 따르면, 서아프리카 변이의 치사율은 3.6%로 중앙아프리카 변이에 비해 증상과 치사율이 상대적으로 약합니다.

     1.4.3 신규 돌연변이(포르투갈 리스본)

2022년 5월 24일, 포르투갈 리스본 국립 의료원(INSA)가 포르투갈의 원숭이 두창 감염자 9명으로부터 확보한 게놈 서열을 확인했습니다.

포르투갈의 원숭이 두창 감염자들의 게놈 서열에서 원숭이 두창이 돌연변이한 것으로 추정되는 징후가 발견되었으며, 이 외에는 현재 다국적 발병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는 2018년 당시 영국과 이스라엘에서 확인된 나이지리아 변이와 유사하다고 합니다.

2. 원숭이두창 원인 및 예방(백신)/치료

원숭이두창은 치료제보다는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2.1 원숭이두창 원인

  • 원숭이두창에 감염되어 있는 동물에게 물리거나 해당 동물의 체액을 통해 전염됨.
  • 감염된 동물을  먹거나 심지어는 만지기만 해도 감염이 될 수 있음.
  • 사람 간 전염은 공기감염은 발생하지 않다고 알려져 있지만 분비물을 통한 감염은 가능함.

   2.2 원숭이두창 치료제

원숭이두창 치료제로 테코비리맷(Tecovirimat)가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치료제 - 테코비리맷(Tecovirimat)
원숭이두창 치료제 - 테코비리맷(Tecovirimat)

가격이 비싸지만 기존 천연두 치료에 사용되고 허가된 약물로서 원숭이두창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3 원숭이두창 예방 및 백신

2022년 5월 19일 WHO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천연두에 대한 예방접종은 여러 관찰 연구를 통해 원숭이 두창 예방에 약 85%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천연두 백신을 접종하면 증상이 경미할 수 있으며, 2019년에는 변형된 약독화 백시니아 바이러스(앙카라 균주)를 기반으로 하는 더 새로운 백신이 원숭이 두창 예방을 위해 승인되었습니다.

천연두 예방 백신에는 임바넥스(Imvanex)가 있으며, 이미 양성 사례의 접촉자와 위험요소를 기반으로 원숭이두창 예방 및 치료를 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원숭이두창 예방 및 백신 - 임바넥스(Imvanex)
원숭이두창 예방 및 백신 - 임바넥스(Imvanex)


백신 외에 예방법은 유행 지역 방문 자제, 개인위생 신경 쓰기, 현지인과 은밀한 만남을 피하는 것으로 물리적으로 멀어지는 게 가장 효과적인 예방방법입니다.

또한, 원숭이 두창은 육안으로 증상 발현을 쉽게 식별할 수 있으므로, 접촉을 피하고 의료 기관에 바로 신고하여 필요한 조치를 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원숭이두창의 개념, 감염경로, 증상, 원인, 치료제, 예방 및 백신에 대해 총 정리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원숭이두창의 예방의 가장 효과적이고 좋은 방법은 접촉자나 접촉 환경과 거리두기를 하는 것으로 해당 질병이 많이 발생한 지역은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방법, 예방 총 정리(치료시기, 치료약, 영양제, 좋은음식, 인공눈물 사용법)

6개월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및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늘리는 방법

노후자금 준비계획 4가지 - 월 500만원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