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사업

스톡사진 사이트 비교(셔터스톡, 어도비스톡, 게티이미지뱅크)

60세 노후준비 2022. 7. 10. 06:47

스톡사진 사이트 비교(셔터스톡, 어도비스톡, 게티이미지뱅크)_썸네일
스톡사진 사이트 비교(셔터스톡, 어도비스톡, 게티이미지뱅크)

이번 포스팅에는 스톡사진이란 무엇이며, 스톡사진으로 돈 버는 방법 및 스톡사진 사이트 3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파이어족을 꿈꾸는 MZ세대를 중심으로 N잡러를 꿈꾸시는 분들이 많으며, 실제 원래 직업보다 부업이 더 많은 소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리치앤코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N2잡의 목적은 재테크로, 부가적인 수익으로 미래를 위한 투자를 하고 싶다는 직장인이 60% 이상이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부업이 있지만 최근에 떠오르는 부업이 스톡사진입니다.

최근 스톡시장의 시장규모는 10조 원 정도로 급성을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처럼 글을 작성해하는 것 대신에 사진을 찍어서 올리면 누군가가 돈을 지불하고 사가는 시스템으로 한번 올리면 끝이기 때문에 사진 찍기에 재능이 있으시다면 큰 수입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톡옵션을 통한 수입은 정년이 따로 없기 때문에 노후에도 쏠쏠한 수입원으로 될 수 있습니다.

목차
1. 스톡사진이란
   1.1 스톡사진 개념
   1.2 스톡사진이 인기가 있는 이유
2. 스톡사진 사이트 3개 (셔터스톡, 어도비스톡, 게티이미지뱅크)
   2.1 셔터스톡
   2.2 어도비스톡
   2.3 게티이미지뱅크
3. 스톡사진으로 선호하는 사진 유형 및 판매자 고려사항

1. 스톡사진이란

   1.1 스톡사진 개념

회사에서 보고서를 만들거나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 생각보다 많은 사진들이 필요합니다.

대부분 저작권 위반에 생각 없이 그냥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톡사진이란 오라인 광고, 언론, SNS, 방송 등에 필요한 사진을 저작권 걱정 없이 일정 비용만 지불하면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스톡사진이란 - 스톡사진 개념
스톡사진이란 - 스톡사진 개념

추후 설명드릴 셔터스톡, 어도비스톡, 게티이미지뱅크가 대표적인 스톡사진 사이트입니다.

스톡사진은 특정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사고파는 사진을 의미합니다.

초보자, 아마추어부터 전문 사진작가까지 누구든지 작가 신청을 하고 사진을 판매 및 구매할 수 있습니다.

   1.2 스톡사진이 인기가 있는 이유

스톡사진의 수요가 많은 이유는 다른 사람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합법적으로 많은 이미지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등 특정 창작물을 만들 때 다른 사람의 저작권이 있는 사진을 사용해야 할 경우가 많은데, 사진 몇 장 사용하기 위해서 초상권, 저작권, 재산권 등을 모두 고려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스톡사진이 인기가 있는 이유 - 저작권 걱정 없는 사진을 일정 금액으로 자유롭게 이용
스톡사진이 인기가 있는 이유 - 저작권 걱정 없는 사진을 일정 금액으로 자유롭게 이용

또한, 최근에 네이버 및 티스토리 블로그, 인스타그램, 틱톡 등 다양한 콘텐츠가 생기면서 콘텐츠에 들어갈 사진들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요 또한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실제 촬영을 해야 한다면 모델료, 헤어 및 메이크업, 대관료 등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롯데, 삼성 등 대기업에서도 직접 사진을 촬영하는 대신에 스톡사진을 사용하여 광고를 구성하기도 합니다.

2. 스톡사진 사이트 3개 (셔터스톡, 어도비스톡, 게티이미지뱅크)

사용자와 사진이 많고 이용하기 편리한 대표적인 스톡사진 사이트가 셔터스톡, 어도비스톡, 게티이미지뱅크입니다.

   2.1 셔터스톡

셔터스톡은 22년 기준으로 3.5억 개 이상의 이미지가 등록되어 있는 사이트로, 매일 신규로 업로드되는 이미지의 양도 엄청난 사이트입니다.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 음악, 템플릿 등 다양한 분야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셔터스톡 콘텐츠 종류
셔터스톡 콘텐츠 종류

셔터스톡은 사진의 종류, 사용자 수, 다른 콘텐츠 사용 유무 등에 따라서 사용 요금제가 4가지로 분류됩니다.

셔터스톡 요금제 종류
셔터스톡 요금제 종류

  • 주문형 : 원하는 이미지 언제든지 사용 가능, 1인 사용
  • 믹스 앤 매치 : 음악, 비디오를 혼합하여 사용 가능, 1인 사용
  • 이미지 구독 : 이미지에 계획 및 콘텐츠 도구용을 사용 가능, 1인 사용
  • 팀 : 더 많은 이미지에 팀 공동 작업, 10명까지 사용

   2.2 어도비스톡

포토샵 및 프리미어프로 등 기존에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로 유명한 어도비에서 만든 스톡사진 구독 플랫폼이 어도비스톡입니다.

어도비스톡은 사진 자체도 일반사진, 프리미엄, 로열티 사진으로 분류 되며 사진 이외 비디오 영상, 뮤직 및 오디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재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도비스톡 콘텐츠 종류
어도비스톡 콘텐츠 종류

어도비스톡은 월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진과 영상에 따라 요금제가 분류됩니다.

어도비스톡 요금제 종류
어도비스톡 요금제 종류

월간 10개 및 25개의 구독 요금제는 추후 설명드릴 게티이미지뱅크에 비해서 사진이 저렴한 편이며, 사용하지 못한 사진 숫자는 다음 달로 이월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어도비스톡은 사진 개수로 요금제가 정해져 있어, 무제한 사진 다운로드할 수 있는 요금제는 따로 없습니다.

   2.3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는 약 1억 5천만 개의 국내 및 해외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게티이미지의 장점은 정액제 이용권의 이용기간이 끝나더라도 이전 사용 기간 내 제작된 콘텐츠라면 영구적으로 개제 및 인쇄가 가능하며, 최대 2억 원의 콘텐츠 보증보험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게티이미지뱅크는 크게 3가지 요금제가 있으며, 다른 스톡사진 사이트 대비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게티이미지뱅크 요금제 종류
게티이미지뱅크 요금제 종류

요금제를 확인하시면 알 수 있듯이 사진은 iStock와 프리미어로 나뉩니다.

프리미엄 정액제는 당연히 iStock 사진까지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고품질의 사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시다면 프리미엄 정액제가 좋습니다.

게이티이미지뱅크는 정액제마다 자사용인지 납품용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는 단점이 있으니 사용하실 목적에 따라 구분하여 구독을 하시면 됩니다.

3. 스톡사진으로 선호하는 사진 유형 및 판매자 고려사항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가 나오고 있기 때문에 구매자가 필요한 사진은 워낙 다양합니다.

네이버 블로거, 언론사 기자, 홍보 담당자들이 스톡사진을 많이 사용하며, 많이 필요하는 사진의 종류는 비즈니스, 증권, 레저, 인테리어, 과학기술, 여행, 풍경, 건강, 음식, 스포츠 등이 있습니다.

워낙 스톡사진이 필요한 분야가 많기 때문에 무조건 한 분야를 깊게 찍지 말고 다양한 카테고리를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톡사진 키워드 검색
스톡사진 키워드 검색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키워드'인 것처럼 스톡사진을 업로드하고 본인의 사진을 판매할 때도 '키워드'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어떤 스톡사진 사이트이던 본인이 원하는 사진을 검색하게 되며, 해당 키워드에 관련된 사진이 검색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자 어떤 검색어를 통해서 본인의 사진이 찾을지 깊게 고민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스톡사진이란 무엇이며, 스톡사진으로 돈버는 방법, 스톡사진 사이트 3가지, 스톡사진으로 선호하는 사진 유형 및 판매자 고려사항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스톡사진도 블로그와 같이 꾸준히 한다면 노후준비와 제2의 직업으로 좋을 것 같으며, 실제 업무를 할 때 사진이 필요하신 분들도 저작권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6개월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및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늘리는 방법

페이센스 사용방법 및 후기 (OTT서비스 1일 500원 - 넷플릭스, 티빙, 디즈니, 왓챠, 웨이브)

서울페이플러스 사용법 (제로페이 차이점, 설치, 가맹점, 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