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 8

TDF펀드란? TDF펀드 적합한 투자자, TDF펀드 선택하기

이번 포스팅에는 TDF펀드란 무엇이고, TDF펀드 적합한 투자자, TDF펀드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DF펀드는 많은분들이 어떤 상품인지 자체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TDF펀드는 연금 계획을 수립하는데 좋은 상품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가시는 시간이 되면 좋겠습니다. 목차 1. TDF펀드란? 2. TDF펀드 특징 3. TDF펀드가 적합한 투자자 4. TDF펀드 선택하기 1. TDF펀드란? TDF란 Target Date Fund의 약자로서 투자자의 은퇴 시점을 목표 시점으로 설정하여 생애주기에 따라 펀드가 포트폴리오를 알아서 조정하는 자산배분 펀드이다. TDF펀드는 연금을 목적으로 거래하는 계좌에서만 구매가 가능한 특별한 상품입니다. TDF펀드는 앞서 말씀 드..

재테크/ETF 2022.04.29

퇴직금 정산방법, 수령방법 확인사항 5가지 (IRP vs 연금저축계좌)

이번 포스팅에는 퇴직금 정산방법, 수령방법 관련하여 슬기롭게 퇴직금을 받기 위해 확인해야 하는 5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퇴직금의 정산방법 및 수령방법은 퇴직연금 가입여부 및 퇴직 시 나이에 달라지고, 수령방법에 따라 과세시기와 방법 또한 다릅니다. 많은 분들이 퇴직금을 현금으로 일시에 수령하시는데, 일시금으로 수령을 한다면 퇴직소득세를 먼저 원천징수 한 금액을 수령하게 됩니다. 하지만 퇴직금을 개인형퇴직연금(IRP) 또는 연금저축펀드 계좌로 이체하면 일시 수령처럼 세금을 떼지 않고, 퇴직금을 계좌에서 인출할 때 징수하게 됩니다. IRP계좌와 연금저축펀드로 이체한 퇴직금을 55세 이전에 인출하게 된다면 원래 납부해야 하는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55세 이후 연금방식으로 수령한다면 원래..

중대재해처벌법 총정리 (주요내용, 적용대상, 적용시기 등)

이번 포스팅에는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내용, 적용대상, 적용시기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은 안전, 보건 확보 의무를 위반하여 발생한 중대산업재해와 중대시민재해에 대하여 개인 사업주와 경영책임자 및 법인 등의 법적인 처벌을 강화함으로써, 근로자를 포함한 모든 종사자 및 일반 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중대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고자 만들어진 법입니다. 시행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법규라 저희 회사를 포함하여 적용되는 많은 회사에서 혼선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중대재해처벌법 관련하여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내용 2. 중대재해처벌법 적용대상 및 적용시기 1. 중대재해처벌법 주요 내용 중대재해처벌 등에 관한 법률(약칭 : 중대재해처벌법)은 뒤에서..

생활정보 2022.04.27

주식증여 방법 총 정리 (2023년 개정안)

이번 포스팅에는 주식 증여 방법 및 증여세율, 한도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2023년부터 금융투자소득세가 신규로 생기면서 주식 증여에 대한 세법도 변경되었습니다. 2023년이 얼마남지 않았기 때문에 관련하여 개정된 내용을 포함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2023년부터 주식금액이 1년에 5천만 원 이상의 차익에 대해서는 세금을 납부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증여로 절세를 하시는 분들이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뒤에서 말씀드리겠지만 배우자 간 주식 증여의 경우에는 10년 동안 6억 원이 비과세이기 때문에 너무나 매력적인 절세 방법입니다. 다만 2023년부터 해당 주식 증여 방법에서 매매 시점에 조건이 추가되어 반드시 숙지하셔야 합니다. 목차 1. 주식증여 방법 1.1 홈택스 접속 1.2 기본정보 입력 1..

재테크/세금 2022.04.08

주식양도소득세 및 금융소득종합과세기준 (2023년 변경사항 및 절세방법 포함)

이번 포스팅에는 주식양도소득세 및 금융소득 종합과세기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정부에서 소득세법 개정에 따라 2023년부터 금융투자소득세를 신설하여 모든 상장 주식 투자자로 국내 주식 양도소득세 대상을 확대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2023년부터는 주식양도소득세를 신경 써야 하며, 주식도 금융소득이기 때문에 금융소득 종합과세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관련하여 전체적인 기준 및 절세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1. 주식양도소득세 부과대상 및 자동계산 2. 금융소득 종합과세기준 3. 주식양도소득세 및 금융종합과세기준 절세 방법 및 참고 내용 1. 주식양도소득세 부과대상 및 자동계산 양도소득세란 주식뿐만 아니라 부동산, 특정 시설물, 기타 재산을 매수 후 매도할 시 양도차익에 대해 납부해야 하는 세금..

재테크/세금 2022.04.08

퇴직금 수령 궁금한 7가지 총정리 (지급규정, 지급기한, 세금계산 등)

이번 포스팅에는 퇴직금 수령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7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연말이나 연초에 정년퇴직 또는 명예퇴직을 합니다. 퇴직자라면 오랫동안 근무하던 직장을 떠나서 새로운 삶을 시작해야 하는 만큼 퇴직금 수령에 대해 궁금하신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퇴직금 수령에 대해 많이 궁금해 하시는 7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1. 퇴직금 수령 및 지급규정 2. 퇴직금 계산방법 3. 퇴직금 수령시기 및 방법 4. 퇴직금 수령하여 관리하는 방법 (IRP 또는 연금저축) 5. 명예퇴직금 IRP 계좌로 이체하여 관리해야 하는지? 6. 퇴직금을 연금으로 받을 때 세금계산 7. 여러 회사에서 퇴직급여를 연금으로 수령 할때 세금계산 1. 퇴직금 수령 및 ..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의 10가지 재테크 잘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는 자수성가한 백만장자들의 10가지 재테크 잘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태어날 때부터 금수저, 다이아몬드 수저가 아니라 본인 스스로 밑바닥부터 시작하여 백만장자가 된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 금융정보지인 CNBC의 조사에서 자수성가로 부자가 된 사람들의 공통적인 투자습관 및 재테크 잘하는 방법 10가지를 소개했습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부모에게 물려받은 것이 아니라 스스로 부를 이룬 백만장자들의 평균 나이는 40세에서 55세였으며, 자산규모는 평균 6백만 달러에서 8백만 달러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자수성가들의 재테크 잘하는 방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목차 1. 최대한 부채가 생기지 않도록 해라 2. 비상금을 모아 놓아라 3. 직장에서 받을 수 있는 모든 이득을..

노후 준비 및 생활비를 위한 월배당 ETF (고배당주ETF, 리츠ETF, 채권ETF)

이번 포스팅에는 노후 준비 및 생활비를 위한 월배당 ETF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년퇴직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대부분 노후준비를 하시는 분들께서는 부동산 등 자산보다는 현금 흐름이 발생하는 자신에 관심이 많아집니다. 노후생활비를 더 늘리고 남은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적정 노후 생활비' 조사에 따르면 지금 기준으로 약 250-300만 원은 있어야 노년부부가 나름 윤택한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노후준비 및 생활비를 위해서 임대료가 나오는 상가를 많이 생각하시지만 자산이 많은 분들이야 솔직히 가능한 부분이 있으며, 그렇게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수료도 낮고 월세처럼 현금 흐름을 발생하는 금융상품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ETF라고 말하면 주식형 ET..

재테크/ETF 2022.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