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미국 기술주 ETF]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투자이유(구성종목 소개)

60세 노후준비 2022. 1. 10. 15:35

[미국 기술주 ETF]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투자이유(구성종목 소개)_썸네일
[미국 기술주 ETF]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투자이유(구성종목 소개)

이번 포스팅에는 미국 기술주 ETF인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투자 이유 및 구성종목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는 미국 시장에 100% 투자하는 ETF입니다.

단일종목에 투자하는 것에 비해서 펀드나 ETF는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으나 시장 변동에 따라 위험성도 상대적으로 낮고 전체적인 종목분석이 어려우신 분들에게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미국 시장 자체가 굉장히 좋은 선택이지만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은 미국 시장 Indxx US Tech 기술주중에 시가총액 10위 업체에 투자하는 ETF로 상위 기술주 업체에 집중 투자할 수 있는 상품으로 비대면 및 4차 산업시대에 상승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자세한 ETF 기본정보, 구성 및 투자 이유는 뒤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1.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기본정보
2.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구성
3.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투자 이유

1.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기본정보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주식 중에 기술주 상위 10개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ETF로 Indxx US Tech Top 10 지수를 기초지수로 추정합니다.

해당 ETF의 일반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ETF : 미래에셋TIGER미국테크TOP10INDXX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 ETF 설정일 : 2021년 04월 09일
  • ETF 운용 총 보수 : 연 0.49% 
  • 운용목표 : 'Indxx US Tech Top10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해당 지수와 동일한 변동률로 운용함.
  • 운용방법 : 'Indxx US Tech Top 10 지수'는 미국 나스닥 상장 주식 중 'Tech-Oriented' 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음.
  • 기초지수 : Indxx US Tech Top10 지수
  • 환헤지 : 환헤지 실시하지 않음 (환노출형)
  • 분배금 지급 기준일 : 매 1, 4, 7, 10월의 마지막 영업일(현재까지 분배금 지급 이력 없음)
  • 운용 규모 : 약 1조 2천억 원
  • 주식 종목 변경 : 연 4회 (3, 6, 8, 12월)
  • 과세기준 :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와 동일하게 부과됨 : 15.4%,  배당소득(분배금)도 동일한 15.4%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는 'Indxx US Tech Top10 지수'를 추종하는데 해당 지수를 산출하는 기관인 'Indxx, LLC'는 미국 뉴욕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으로 글로벌 특정 테마형 위주의 지수 개발을 중점적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그리고 'Tech-Oriented'은  기술 제품, 서비스 및 혁신적인 기술에 바탕한 소비재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구성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SMS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미국 주식 100% 구성된 ETF입니다.

보유종목 수는 총 10개로 202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상위 10개의 종목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 메타플랫폼, 테슬라, 엔비디아, 어도 뷰, 컴케스트, 페이팔입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 구성종목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 구성종목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아마존이 상대적으로 시가총액이 높아서 10% 이상씩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아시는 기업들이 대부분이겠지만 모를 수 있는 업체는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Meta Platforms Inc : Facebook, Inc. 이 상호명을 바꾼 기업으로 Facebook, Instagram 및 WhatsApp 등의 거대 SNS 플랫폼 기업입니다.
  • NVIDIA Corp : 게임 및 전문 시장을 위한 그래픽 처리 장치와 모바일 컴퓨팅 및 자동차 시장을 위한 시스템 온 칩 장치를 설계하는 회사로 델라웨어에 설립되고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본사를 둔 미국의 다국적 기술 회사입니다. 
  • Adobe Inc : 그래픽,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비디오, 영화 및 인쇄를 포함한 광범위한 콘텐츠의 제작 및 출판을 위한 소프트웨어를 전문 기업입니다.
  • Comcast Corp : 미국의 다국적 통신 대기업입니다. AT&T에 이어 매출 기준 세계 2위의 방송 및 케이블 TV 회사, 최대 유료 TV 회사, 미국 최대의 케이블 TV 회사이자 최대 가정용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 미국에서 세 번째로 큰 집 전화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 PayPal Holdings Inc : 온라인 송금을 지원하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운영하는 미국의 다국적 금융 기술 회사이며 수표 및 우편환과 같은 전통적인 종이 방법에 대한 전자적 대안 역할을 합니다.

ETF의 보유 주식의 업종별 구성은 정보기술,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임의소비재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 업종비중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 업종비중

비중 상위 종목 2개인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정보기술로 분류되어 2 종목만 합산해도 40%의 비중이 됩니다.

커뮤니케이션 업종은 구글과 메타플랫폼(구 페이스북)을 합산해서 25% 정도입니다.

3.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투자 이유

   3.1 높은 수익률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가 미래 전망이 좋은 이유 첫 번째는 높은 수익률 때문입니다.

2021년 04월 09일 상장 이후에 1년도 되지 않아 누적 수익률이 32.43%입니다. (2021년 12월 31일 기준)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 수익률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 수익률

운용이 1년도 되지 않아 해당 ETF가 추종하는 지수인 Indxx US Tech Top 10 INDEX를 확인하여도 2016년 3월 이후 300% 이상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Indxx US Tech Top 10 지수 수익률
Indxx US Tech Top 10 지수 수익률

과거의 수익률이 높다고 미래에도 반드시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과거에 높은 상승률이 보였다는 그만큼 좋은 상품이며, 미래에도 높은 상승률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3.2 안정적인 미국 주식시장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에 100% 투자하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높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면 좋은 이유에 대해 다른 포스팅에서도 지속적으로 말씀드리고 있지만 미국 시장은 언제나 장기적으로 우상향해 왔고, 언제나 큰 수익을 보여줬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의 장점은 크게 4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기축통화 및 미국 연준 : 미국의 화폐인 달러는 기축통화로서 미국 연준은 달러를 이용해서 위기에 금리와 양적완화를 통해 언제나 미국 주식시장을 부양해왔습니다. 단편적으로 코로나 위기에도 지수가 크게 폭락하였지만 금리인하와 양적완화를 통해 코로나 이전보다 더 높게 주식시장을 올려놓았습니다.
  • 미국 지수 :  나스닥 100, S&P, 다우존스 지수 등 미국 관련 지수는 최소 30년 이상 우상향해왔고, 앞으로도 동일하게 우상향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주주 친화적인 기업 : 미국 기업은 본인들의 이익을 추구하는 귀족 경영의 우리나라 대기업들과 다르게 주가와 주주를 먼저 생가하여 배당을 주기적으로 주고 주식 매입을 통해 주가를 항상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의 주도 기업 : 4차 산업시대에 모든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거나 혁신적인 기업은 애플, 테슬라 등 대부분 미국 기업이었습니다. 앞으로 미국에는 다양한 혁신기업이 나올 것이며, 대부분의 이익을 미국 기업이 가져갈 것입니다.

   3.3 포트폴리어 리밸런싱

'Indxx US Tech Top 10 지수'는 미국 나스닥 상장 주식 중 'Tech-Oriented' 기업 중 시가총액 상위 1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분기마다 시가총액을 비교해서 기존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을 다른 기업으로 대체하고 합니다.

한 기업이 평생 잘 나갈 수는 없으며, 시대가 빠르게 바뀌고 있는 만큼 혁신적인 기업이 나온다면 기존의 기업의 가치보다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가 총액을 기준으로 지속적으로 업체를 선정하기 때문에 좋은 기업을 지속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3.4 4차 산업시대 혁신기업

4차 산업은 선도하는 수많은 기업 중 대부분이 미국 기업입니다.

S&P 다우존스 조사에 따르면 4차 산업 기업 중 75%가 미국 기업입니다.

그만큼 미국의 기업들의 기술력과 시장 점유율은 엄청납니다.

4차산업 기업 국가별비중
4차산업 기업 국가별비중

4차 산업시대는 이미 우리 삶을 변화시키고 있고, 앞으로도 더욱 우리 삶을 하나씩 변화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미국 기업은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의 인구를 소비자로 그 시장을 넓혀 갈 것이며, 어느 나라의 기업들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입니다.

TIGER 미국 테크 TOP10 INDXX의 애플, 아마존 등  기업이 마찬가지지만 단순히 검색엔진 기업인 구글만 봐도 전 세계시장의 검색엔진을 차지하고 있고, 이러한 검색 결과를 바탕으로 수많은 사업 확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앞으로 생길 혁신기업들도 미국 기업에 많이 발굴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ETF에 대해 전반적인 설명과 투자하면 좋은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해당 ETF는 전반적으로 정보기술업체에 집중 투자하기 때문에 몰빵 투자가 아니라 전체 투자 자금에 일정 비율의 포트폴리오로 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하는 이유 (구성종목 소개)

퇴직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퇴직연금 펀드 추천 3가지)

연금저축펀드 및 개인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