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경제상식, 재테크 꿀팁

중국 증시 지수 종류 4가지 및 투자 방법 (ETF)

60세 노후준비 2022. 1. 19. 11:01

중국 증시 지수 종류 4가지 및 투자 방법 (ETF)_썸네일
중국 증시 지수 종류 4가지 및 투자 방법 (ETF)

이번 포스팅에는 중국 증시 지수 종류 4가지와 각 지수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헝다파산 사태뿐만 아니라 사교육,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중국 정부기관의 규제에 따라 중국 기업들이 타격을 받아 전체적으로 주가가 상당히 많이 빠져있는 상황입니다.

제가 좋아하는 알리바바의 경우에는 최고점 대비 50% 이상 하락하였습니다.

정부, 대외적인 주변 환경으로 주식이 급격한 하락 하여 조정이 왔을 때는 용기를 갖고 사는 것이 수익률을 안겨주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번 중국 주식의 큰 하락도 비슷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번 기회에 중국 주식시장은 어떤 종류가 있고, 어떻게 투자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중국 증시 지수 4가지 종류
2. 중국 증시 지수 투자방법

1. 주국 증시 지수 종류 4가지

현재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주식을 사고 팔지만 예전에는 증권거래소에서 직접 가서 주식을 거래했습니다.

증권거래소란 증권을 매수, 매도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는 장소인데, 중국의 증권거래소는 중국 상해, 심천, 홍콩 증권거래소 3곳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권거래소를 기반으로 중국의 주가지수는 상해, 심천, 홍콩으로 나뉘며, 상해증권거래소는 1990년, 심천증권거래소는 1991년에 개장하여 중국에서 주식을 거래를 하게 되었습니다.

   1.1 상해종합지수

상해증권거래소는 중국 상해시 포동에 위치해 있으며 1990년 11월 26에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상해종합지수
상해종합지수

상해증권거래소는 A주와 B주 2가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상해증권거래소 A주 : 처음에는 중국 내 상장되어 있어 중국 내 투자자에게만 거래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2002년부터 일부 자격을 가진 외국인 기관투자자들에게 거래가 허용되었습니다.
  • 상해증권거래소 B주 : 중국 내 상장되어 외국인 투자전용을 목적으로 중국시장에서 거래되는 시장입니다. 거래 자체도 외화로 이루어져 있고, 생긴 초창기에는 B주로 상장한 기업이 많지 않고, 정보다 많지 않아서 투자가 많이 되지 않았지만 2001년부터는 중국인도 거래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상해증권거래소 A주와 B주를 통합하여 만든 지수가 상해종합지수입니다.

뒤에서 말씀드릴 심천증권거래소에도 심천 A와 심천 B로 나뉘며, 이를 더한 것이 심천종합지수이며, 다만 상해종합지수에 비해 금액 규모가 작은 편입니다.

   1.2 심천종합지수

심천종합지수는 1991년 11월 중국인 전용 시장으로 처음 만들어졌고, 2016년 선강통을 통해서 외국인 투자자에게도 개방되어 투자할 수 있습니다.

심천종합지수
심천종합지수

상해종합지수와 동일하게 중국인 전용 A와 외국인 전용 B로 나누어져 만들어졌지만 지금은 모두 투자가 가능합니다.

심천지수에는 주로 기술, IT 관련 정보기술 기업들이 상장되어 있으며, 국내 코스닥처럼 중소, 벤처기업들이 많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은 심천지수를 중국의 나스닥지수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심천종합지수에 상장되어 있는 대표적인 기업은 CATL(전기 자동차 배터리), BYD(전기 자동차), 격력전기, 오량액, 평안으행, 입신정밀 등이 있습니다.

   1.3 항생지수

항생지수는 홍콩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기업으로 이루어진 지수입니다.

홍콩증권거래소는 1891년에 설립된 아시아 내 오래된 증권거래소 중에 하나입니다.

1993년 청도맥주가 홍콩증권거래소에서 상장되면서 홍콩증권거래소 내 중국 본터 주식 1호로서 등록이 되었습니다.

청도맥주처럼 홍콩거래소에서 등록된 중국 기업의 주식으로 H주라고 부릅니다.

항생지수는 홍콩 글로벌 은행인 홍콩상해은행의 자회사인 항생은행 자체적으로 산출한 지수로서, 홍콩증권거래소의 전체 거래량의 80% 이상 차지하는 우량종목의 시간 총액 기준으로 33개 종목을 산출됩니다.

항생지수는 홍콩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 자체의 지수이며, H지수는 홍콩거래소 상장되어 있는 기업 중 중국 내 기업만을 모은 지수입니다.

   1.4 CSI300 지수

CSI300 지수는 앞서 말씀드린 '상하이종합지수' 및 '심천지수'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본토 기업 중에서 시총, 거래대금 등을 고려해 선정된 300개 기업으로 이루어진 지수입니다.

CSI300지수 이외 CSI100, CS200 지수도 있는데, 이는 해당 지수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의 개수를 나타냅니다.

  • CSI100지수 : 100개 기업
  • CSI200지수 : 200개 기업
  • CSI300지수 : 300개 기업

2. 중국 증시 지수 투자방법

   2.1 상해종합지수 : TIGER 차이나CSI 300

상해종합지수 중국 본토 주식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대표적인 ETF입니다.

국영기업이 많은 상해종합지수와 IT, 헬스케어 등 기술주 비중이 많은 심천거래소 비중을 약 6:4 - 7:3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해종합지수에 100% 투자하는 ETF는 제가 아는 한 없기 때문에 70% 정도 포함되어 있는 해당 ETF에 투자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2.2 심천종합지수 : KODEX 차이나심천ChiNext(합성)

ChiNext 지수는 '중국판 나스닥'으로 불리며, 앞서 말씀드린 심천종합지수와 유사합니다.

이 지수를 구성하는 기업들은 중국 경제의 신성장 동력으로 평가되는 혁신기업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인 구성은 심천 시가총액 상위 100개로 구성된 심천100 지수 대비 IT, 헬스케어 등의 New Economy 섹터를 월등히 높은 비중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3 항생지수 : TIGER 차이나항셍테크

홍콩증권거래소 항생지수에 구성되어 있는 기업들 중에 4차 산업에 따른 높은 성장성이 예상되는 중국 혁신기술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핀테크, 클라우드, 인터넷 등 기술정보 기업의 비중이 높은 비중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국 혁신 대표 기업 중 대표 30개 종목에 집중 투자되어 이루어져 있습니다.

   2.4 CSI300 지수 : TIGER 차이나CSI300

CSI300 지수는 중국본토 상해거래소 및 심천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중, 시가총액, 유동성, 거래량, 재무현황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300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ETF는 CSI300 지수를 거의 동일하게 추종하여 움직이게 구성된 ETF입니다.

지금까지 중국 증시 지수 종류 4가지 및 투자 방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현재 중국증시가 많은 조정을 받고 있는 시기에 본인의 투자스타일에 맞는 지수에 투자 한번 좋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글

TIGER 차이나CSI300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중국주식 ETF]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투자이유 (보유종목 소개)

[미국 기술주 ETF]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투자이유(구성종목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