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구글애즈

6개월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및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늘리는 방법

60세 노후준비 2022. 6. 6. 05:51

6개월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및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늘리는 방법_썸네일
6개월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및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늘리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6개월 동안 운용하면서 구글 애드센스 수익과 후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서 구글 애드센스 부수입 추구하는 측면에서 수익을 많이 올리기 위한 중요한 요소에 대해서도 같이 말씀드리겠습니다.

부수익을 얻고자 2021년 12월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였고, 2달 정도 글을 작성하지는 않았지만 아예 포기하고 멈추지는 않고 지금까지 나름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얻으려고 했던 것은 간단하게 수익이 네이버 블로그보다 좋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1년 정도 진행했었는데, 생각보다 조회수, 수익 모든 측면에서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보통 한 달의 만원 정도 수익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본인의 개인 브랜드나 회사 브랜드를 구축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를 통해서 이익을 추구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상대적으로 상위 노출도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고 구글 애드센스 광고 단가도 높아서 수익이 기존보다 많이 늘어 현재까지 월마다 차이는 있지만 월마다 100-300달러 이상의 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뒤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
2. 티스토리 블로그 발행 글수 및 월별 방문수
   2.1 티스토리 블로그 발행 글수
   2.2 월별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수
3.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늘리는 방법
   3.1 네이버, 구글 등 다른 검색 포털사이트 유입자 늘리기
   3.2 중간광고 삽입하기
   3.3 목차를 만들어서 작성하기
   3.4 꾸준히 포스팅하기

1.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월별 수익

티스토리 구글애드센스 월별 수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2021년 12월 03일부터 시작함)

  • 2021년 12월 : 162달러
  • 2022년 1월 : 354달러
  • 2022년 2월 : 183달러
  • 2022년 3월 : 92달러 (티스토리 포스팅의 거의 하지 않음)
  • 2022년  4월 : 118달러 (티스토리 포스팅의 거의 하지 않음)
  • 2022년  5월 : 268달러

2021년 12월 - 2022년 04월 구글 애드센스 수입
2021년 12월 - 2022년 04월 구글 애드센스 수입

2022년 05월 수익은 같이 표기가 안돼서 따로 캡처했습니다.

2022년 05월 구글 애드센스 수입
2022년 05월 구글 애드센스 수입

2022년 04월 수입은 210달러라고 나와 있지만 03월에 한 달 수입이 최소 인출 금액인 100달러가 넘지 않아서 03월과 04월 수입이 합산되어 04월에 지급되어 많아 보이는 것입니다.

위에서도 작성했지만 3월 및 4월에는 한 3개월 정도 포스팅을 하다가 열정이 식어서 티스토리 포스팅을 거의 하지 않았고, 그만큼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낮아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뒤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발행 글수 및 월별 방문수

   2.1 티스토리 블로그 발행 글수

현재까지 발행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수는 총 136개이며, 월평균  22개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발행글수
티스토리 블로그 발행글수

거의 주말을 제외하고는 포스팅을 했을 수량인 것 같습니다. 사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했을 2021년 12월, 2022년 1월 및 2월은 열정이 많기도 했고, 재택근무기간이 있어서 나름 1일 2포스팅도 했던 것 같습니다.

확실히 매일매일 포스팅했을 시기인 1월, 2월, 5월이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높으며, 티스토리 포스팅을 거의 하지 않은 3월, 4월은 수익이 낮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 월별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수

월별 방문자 수도 확실히 포스팅을 많이 했던 시기인 1,2월과 5월에 방문자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는 다음 카페에서 운용하는 블로그로서 구글과 같이 좋은 정보성 글을 상위 노출을 시키는 것보다 최근 올린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잘되기 때문에 꾸준히 포스팅을 해야 방문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월별 유입 조회수
티스토리 블로그 월별 유입 조회수

그렇다고 다음에 의존해서 단순히 최신, 사진 많은 글만 올리는 것에 집중을 해야 할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그 이유는 다음 저품질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련하여 다음 저품질은 많이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다음 저품질이 오면 기존에 다음 포털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가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며, 당연히 수익도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장기적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구글 애드센스 수입을 위해서는 구글, 네이버 등 다른 포털 사이트에서 유입이 필수적입니다.

구글 같은 포털 사이트는 한번 특정 검색어에 상위 노출이 되면 다음과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유지가 됩니다.

제가 작성하는 몇 개의 포스팅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네이버 블로그에 보시는 글 스타일이 아니라 텍스트가 많고 정보성 글입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할 때 구글 최적화, SEO 등을 찾아보면서 최대한 다른 포털사이트에도 노출시키려고 나름 노력을 하며 포스팅을 해오고 있습니다.

처음 시작한 티스토리를 시작한 2021년 12월과 2022년 5월 네이버, 구글 검색을 통한 유입자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2021년 12월 구글검색, 네이버 검색, 줌 검색, 빙검색 방문자 비교2022년 5월 구글검색, 네이버 검색, 줌 검색, 빙검색 방문자 비교
2021년 12월 및 2022년 05월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검색, 네이버 검색, 줌 검색, 빙검색 방문자 비교

2021년 12월에는 다른 포털사이트에서의 유입이 1%로도 되지 않았지만 6개월이 지난 2022년 05월에는 유입 비율이 25%까지 올라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너무 다음 검색량만 많아서 제가 너무 글을 못쓰거나 다른 사이트에 좋은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글을 작성하는지 생각을 했었는데, 다른 포털 사이트에서의 유입은 최소 2-3개월은 지나야 유입량이 확인되는 것 같습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늘리는 방법

   3.1 네이버, 구글 등 다른 검색 포털사이트 유입자 늘리기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기 위한 첫 번째 방법은 다른 포털사이트 유입자 늘리기입니다.

해당 내용은 위에서 많이 말씀드려서 간단하게만 핵심 내용만 정리해보겠습니다.

  • 네이버, 구글 등 다른 포털 사이트 검색은 다음과 비교했을 때 한번 상위 노출이 되면 오랫동안 지속돼서 꾸준한 유입을 기대할 수 있음. (다음은 시간이 지나면 금방 상위 노출에서 사라짐)
  • 구글이 특히 좋아하는 것은 정보성을 글이며, 기본적으로 텍스트 기반이기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에서 일기를 쓰듯이 내용을 작성하시는 것보다는 대부분 정보성 내용으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글을 잘 작성하면 네이버에서 상위 노출도 가능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으로 네이버 상위노출 예시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으로 네이버 상위노출 예시

현재 네이버에 '영어유치원 비용'을 검색하면 제가 이전에 티스토리에서 포스팅 글이 가장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상위노출 시 방문자 수 변화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상위노출 시 방문자 수 변화

2021년 12월에 작성한 글이지만 6개월이 지난 2022년 05월부터 네이버에서 상위 노출이 되면서 지금은 대부분 네이버를 통해서 방문자가 유입되고 있습니다.

다른 포털사이트에서의 유입은 상대적으로 시간이 필요하며, 텍스트 기반에 정리가 어느 정도 잘 된 정보성 글을 작성하신다면 반드시 유입이 되실 수 있습니다.

   3.2 중간광고 삽입하기

대부분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보면 광고가 상단과 하단에만 광고가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글을 작성하셨다고 하더라도 광고가 2개밖에 없으면 당연히 해당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떨어지게 됩니다.

정보성의 좋은 글이라면 해당 글을 검색해서 보시는 분들은 분명 관련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포스팅을 전부 볼 것이며, 자연스럽게 광고도 보게 되기 때문에 최대한 광고를 많이 다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처럼 이웃 소통 기반이 아니며 단순 검색을 통한 유입이 많기 때문에 광고를 많이 다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실 필요 없습니다.

광고 위치에 따른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애드센스 수익 비교
광고 위치에 따른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애드센스 수익 비교

광고 위치에 따른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비교한 자료입니다.

본문 상단, 본문 중간 1, 본문 중간 2 순서대로 광고를 제가 수동으로 넣고 있습니다.

만약 본문 상단과 본문 하단 광고만 있었다면 지금의 수입보다 최소 절반 이상 떨어질 것입니다.

2021.12.04 - [티스토리, 애드센스] - 티스토리 애드센스 중간광고 삽입 방법 2가지(자동 vs 수동)

 

티스토리 애드센스 중간광고 삽입 방법 2가지(자동 vs 수동)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는 티스토리 애드센스 중간광고 삽입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는 본문 상하단, 목록 상하단, 사이드바 등 다양한 위치

rjsgml123123.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중간광고를 넣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기존 포스팅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3.3 목차를 만들어서 작성하기

네이버, 구글 포털 사이트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목차를 만들어 번호 순서대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각 포털 사이트의 글을 분석하는 AI가 이해하기 쉽게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상위노출 예시 (목차 작성)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상위노출 예시 (목차 작성)

'토스뱅크 가입'이라는 키워드로 네이버 상위 노출하고 있는 포스팅 글로서 실제 가입방법을 정리한 목차를 띄워주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를 작성하여 순서대로 글을 작성하는 것은 작성할 글의 전체적인 글의 흐름을 파악하고 추후에는 유입 측면에서도 좋습니다.

   3.4 꾸준히 포스팅하기

블로그를 떠나서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SNS 채널로 성공하시는 분들의 책을 읽어보면 공통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바로 '성실함', '꾸준함'입니다.

당연히 유튜브 같은 경우에는 팬들이 존재하며 꾸준히 글을 업로드하고 정보를 얻지 못한다고 판단하는 채널은 구독을 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블로그 지수 분석 예시
블로그 지수 분석 예시

꾸준한 포스팅이 티스토리 블로그 측면에서는 2가지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 새로운 키워드를 통해 다음 포털사이트 유입자 증가 : 다음은 최신 글 위주로 상위 노출을 해주기 때문에 새로운 키워드로 지속적으로 포스팅을 하면 다음 포털사이트를 통한 유입자를 늘릴 수 있습니다.
  • 해당 블로그 지수를 올라가서 동일한 품질의 글이라도 상위 노출을 시켜줌 : 블로그 지수라는 블로그 채널마다 나름의 점수가 있으며, 해당 점수가 높을수록 본인의 글이 상단 노출이 잘되며, 꾸준하게 포스팅을 하면 블로그 지수가 자연스럽게 올라가며 결국에는 상위 노출이 잘 되게 됩니다.

지금까지 6개월 동안의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및 후기와 저만의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늘리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저보다 훨씬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높으신 분들이 많겠지만 제가 6개월 동안 하면서 배우고 느낀 것을 공유드린 것으로 본인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 방법을 잘 골라서 사용하셔서 많은 수익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 키워드광고로 다음 검색량 조회하기 (수익이 되는 키워드 선정)

직장인 부업,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월 15만원을 무시하면 안되는 이유

노후자금 준비계획 4가지 - 월 500만원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