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경제상식, 재테크 꿀팁

TIF 펀드 총 정리 (개념, 특징, 투자대상, TDF와 차이점 등)

60세 노후준비 2022. 6. 2. 08:49

TIF 펀드 총 정리 (개념, 특징, 투자대상, TDF와 차이점 등)_썸네일
TIF 펀드 총 정리 (개념, 특징, 투자대상, TDF와 차이점 등)

이번 포스팅에는 TIF에 대한 개념, 장단점, 투자 시 유의점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국내 TIF 순자산 규모가 작년까지만 해도 3,000억 원 수준에 그쳤는데 최근에 사회적으로 고령화 진입 및 퇴직연금 투자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어느새 거의 1조의 규모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국내 TIF(타깃인컴펀드) 순자산 규모
국내 TIF(타깃인컴펀드) 순자산 규모

나이에 따라 위험자산군과 안전자산군의 비율을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TDF는 한 번쯤 들어보신 분들이 있겠지만 TIF는 저도 생소한 용어로써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을 쉽고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TIF펀드란
2. TIF펀드 특징 (장점, 단점)
   2.1 TIF펀드에 투자 대상
   2.2 TIF 장점
   2.3 TIF 단점
3. TIF펀드와 TDF펀드 비고 (TIF VS TDF)

1. TIF펀드란

TIF펀드란 'Target Income Fund'의 줄임말로서 '목표'로 하는 '인컴(소득)이 있는 펀드'라는 뜻입니다.

TIF펀드 의미
TIF펀드 의미

주로 50대 중반 이후의 은퇴 준비자 또는 은퇴자를 주 고객층으로 하여 일생생활을 위한 현금흐름에 초점을 맞춘 상품입니다.

20대 및 30대에는 투자한 자산을 불리기 위한 공격적인 투자가 중요했지만 은퇴시점이 다가온 노령 시기에는 공격적인 투자보다는 지금의 자산을 지키고, 일을 하지 않기 때문에 생활할 수 있는 현금흐름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TIF펀드는 최대한 변동성 억제를 통한 하락 방어 전략으로 운용되며, 윌리엄 벤젠의 '4% 룰'을 기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4% 룰'은 본인의 연 지출의 25 배 모아놓은 돈의 4%를 지출하면 평생 먹고살 수 있다는 개념으로 연 지출의 25배를 모으면 평생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월 300만 원이 있어야 생활이 가능하다면 월 300만 원 x 12개월 x 25년 = 9억 원이 있으면 평생 살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국내에서는 2017년 미래에셋이 TIF를 처음 출시한 이후, 현재 삼성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을 비롯하여 5개 자산운용사에서 운용 중입니다.

2. TIF펀드 특징 (장점, 단점)

   2.1 TIF펀드에 투자 대상

  • 은퇴를 앞뒀거나, 또는 이미 은퇴한 분
  • 이제까지 모아둔 은퇴자금으로 현금흐름을 만들어 생활하고 싶으신 분

​TIF는 은퇴 이후 연금을 수령하는 기간에, 수익률이 낮은 현금성 자산이 아닌 글로벌 배당 자산배분을 통해 좀 더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은퇴자들은 노후자금을 안정적인 현금성 자산(예금 등)에 맡긴 후 수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좀 더 안정적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물가상승률에 따른 자산 보존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배당주, 부동산펀드, 리츠, 글로벌 채권 등에 투자하여 원금은 유지 또는 상승시키며, 이자 배당은 따로 받아 현금 흐름을 창출합니다.

   2.2 TIF 장점

  • 자산을 지킬 수 있음 : TIF펀드는 최대한 원금을 보존하면서 운용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노후에 모은 큰 자금을 쉽게 잃지 않습니다.
  •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음 : 대부분 배당주, 리츠 등 고배당을 제공하는 상품에 투자하기 때문에 노후 생활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분산투자 : 단일 종목, 상품이 아닌 여러 상품에 투자함으로써 안정적인 고정수입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2.3 TIF 단점

  •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 어려움 : 현금 흐름을 기반으로 원금보존이 가능한 상품을 주로 투자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매매차익에 따른 높은 수익률은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투자자의 기대수익률이나 투자 콘셉트 등에 따라 TIF장점이 누군가에는 단점이 될 수 있고, 단점이 장점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TIF펀드와 TDF펀드 비고 (TIF VS TDF)

TIF펀드에 대한 설명을 들으시면서 해당 상품명이 어딘가 익숙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것 같습니다.

바로 TDF인데, 대부분 투자자들께서 TIF보다는 TDF에 익숙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TDF와 TIF의 차이점을 투자대상, 운용목표, 운용전략에 따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TIF펀드 및 TDF펀드 비교 (TIF vs TDF)
TIF펀드 및 TDF펀드 비교 (TIF vs TDF)

결론적으로 TDF는 투자기간이 길 경우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는 젊은 투자자에게 적합하며, TIF는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은퇴시점에 생활비가 필요하며, 자산은 어느 정도 유지시키고 싶으신 은퇴자나 노령자분들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나이에 따른 투자전략
나이에 따른 투자전략

연금자산, 노후자금을 모아가는 시기(적립기)에는 매월 월급의 일정 부분을 주식을 매수하여 변동성을 줄이며 장기적으로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지만, 은퇴시기(인출기)에는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소득이 없기 때문에 현재까지 모은 자산으로 변동성을 낮추면서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TDF는 은퇴나이에 맞춰서 퇴직금 등 은퇴자산을 모아가는 개념이라면, TIF는 은퇴 직전이나 은퇴 후 은퇴자산의 원금 보존을 추구하면서 추가적인 현금흐름 수입을 발생시키는 펀드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특히 TIF의 경우에는 전체 자산 중 최대 20%까지만 위험자산에 투자할 수 있도록 운용되기 때문에 그만큼 노후자금을 안정적이게 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TIF에 대한 개념, 장단점, 투자대상, TDF와의 차이점 등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대한민국은 65세 이상 노령 빈곤율이 OCED 중 1위라고 합니다.

그만큼 노후가 준비가 되지 않고, 준비를 하지 않기도 합니다.

미리미리 계획적인 노후준비를 통해서 나이 먹고는 고생하지 않는 삶을 사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직장인 부업,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월 15만원을 무시하면 안되는 이유

노후자금 준비계획 4가지 - 월 500만원 사용하기

노후 생활비 필요금액 : 과거, 현재, 미래 비교 (국민연금공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