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60세 노후준비 2022. 1. 26. 09:51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_썸네일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이번 포스팅에는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은 4차 산업시대 자동차 시장의 변화의 핵심인 자율주행과 전기차 선두 기업에 투자되는 ETF로 대부분 해외기업으로 구성된 상품입니다.

전기차 시장은 도로에서 직접 느낄 수 있을 정도로 이전보다 전기차 자동차가 많아지고 있으며 생각하는 것보다 빠르게 전기차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를 구현할 수 있는 최고의 기술로 불리는 자율주행은 아직까지도 운전자의 통제가 필요한 단계이긴 하지만 미래의 많은 산업을 책임지고 영향을 미칠 분야입니다.

ETF나 펀드는 다양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단일종목 투자에 비해서 수익률을 상대적으로 낮을 수 있으나 급격한 시장 변동에 따른 위험성이 낮아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적합한 상품입니다.

특히, 전기차 및 자율주행 시장은 워낙 분야가 많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개별 단일 종목보다는 ETF와 펀드로 투자하기 좋은 분야입니다.

목차
1.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기본정보
2.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구성
3.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투자 이유

1.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기본정보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은 전 세계 전기차 및 자율주행 선두기업으로 구성된 ETF입니다.

해당 ETF의 기본적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ETF명 : 미래에셋TIGER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파생형)
  • ETF 설정일 : 2021년 07월 20일
  • 총 운용보수 : 0.49%
  • 자산 운용 규모 : 약 2천3백억 원
  • 운용 목표 및 방법 : “Solactive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해당 지수를 추종하도록 종목을 구성하며,  주식 관련 집합투자증권 및 주식 관련 파생상품에 투자신탁 자산총액의 60% 이상을 투자합니다.
  • 환헤지 : 환헤지 미실시 (환노출형)
  • 과세내용 : 매매차익 및 분배금에 배당소득세 15.4% 부과
  • 분배금 지급 : 매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현재까지 분배금 지급 이력 없음)
  • 종목 정기 변경 : 연 2회 (1월 및 7월)

설정일 이후 6개월밖에 지나지 않은 시점인데, 자산운용 규모가 2천억 원이 넘는 것을 보니 확실히 전기차 시장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인 것 같습니다.

해당 ETF가 추종하는 지수인 “Solactive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는 글로벌 기업 중 자율주행 및 전기차 언급 빈도를 스코어링 하여 순위가 높은 상위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가

해당 지수의 자세한 내용은 관련 사이트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구성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은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부분 해외 기업에 투자된 ETF입니다.

202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상위 10개 종목은 Global X, Tesla, NVIDIA, QUALCOMM, Microsft, Apple 등이 있습니다.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보유 상위 10종목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보유 상위 10종목

"Global X Autonomou"는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로 추종하는 기초지수(“Solactive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지수”)와 유사하게 변동될 수 있게 포함된 ETF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ETF 상품이 ETF를 포트폴리오에 포함하고 있는 것이 특이할 수 있겠지만 해외 지수를 추종하는 대부분의 국내 상장 ETF는 해외지수를 추종하기 위해 관련 ETF를 많이 매수하기 때문에 이상한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전기차 선두기업인 테슬라가 있으며, 자동차 기업보다는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기업(애플, 구글 등)과 자율주행을 위한 반도체 기업(엔비디아, 퀄컴, 인텔)이 상당히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유 주식의 업종 비중은 임의소비재, etc, 정보기술, 소재, 산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보유 업종 비중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보유 업종 비중

완성차 자동차 기업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보니 임의 소비재 업종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가별 비중은 미국, 일본, 중국, 독일, 네덜란드, 캐나다 등 다양한 나라의 기업이 포함되어 있으나 미국 기업이 60% 이상 차지하기 때문에 솔직히 미국 전기차 ETF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3.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투자 고려사항

   3.1 전기차 시장

2030년이 되면 전 세계 자동차 10대 중 1대가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 각 나라들이 환경규제에 따른 내연기관 퇴출 움직임이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국제 에너지 기구(IEA)의 ‘2021 글로벌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가 전체 최대 2억 3,000만 대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출처 - IEA)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 (출처 - IEA)

해당 근거로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 세계 국가들이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 보급에 적극 나서고 있기 때문으로 나라별로 화석연료에 대해 강도 높은 규제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 노르웨이 : 2025년부터 화석연료 승용차 판매금지
  • 중국 : 2035년 내연기관 차량 생선 중단
  • 일본 : 2030년대 중반까지 휘발유차 퇴출

이러한 전기차 시장의 큰 흐름으로 관련하여 완성차, 자율주행, 반도체 모두 성장이 예상됩니다.

   3.2 자율주행 시장

최근에 나오는 자동차에 기본적으로 크루즈 모드가 있을 정도로 기술의 발전으로 많은 사람들이 꿈꾸던 자율주행차 시대가 이미 다가오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 Markit에 따르면 자율주행차 수요는 앞으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수요전망 (출처 - IHS Markit)
자율주행차 수요전망 (출처 - IHS Markit)

자율주행차가 2021년 5만 1,000대, 2025년 100만 대, 2040년에는 3,370만으로 5년 만에 20배, 20년 만에 700배 가까운 수요 증가가 예측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동차 안에서 휴식을 취하고, 일을 하는 등 본인을 위한 시간을 갖기를 원합니다.

더욱이 완벽에 가까운 자율주행차는 운전자의 부주의로 인한 사고도 예방할 수 있어 자율주행의 수요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입니다.

   3.3 종목 구성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에 된 종목들은 각 분야 및 나라에 대부분 1등 기업입니다.

먼저 완성차에서는 테슬라, 도요타, 현대자동차, GM, 포드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당 기업들은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완성차 기업으로 앞으로 더 커질 전기차 시장에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면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해당 업체끼리의 경쟁도 있겠지만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은 워낙 큰 시장이기 때문에 해당 시장을 나눠갖는다고 해도 앞으로의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율주행차에 필수적인 반도체 기업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엔비디아, 퀄컴, 인텔 등 전세계적으로 높은 기술력과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반도체 기업으로서 자율주행을 현실화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핵심 부품입니다.

반도체 기술은 워낙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앞으로도 해당 기업들이 자율주행차 성장에 따라 해당 반도체 시장도 대부분 차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주식을 투자할 때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전기차 및 자율주행은 이미 우리 생활에 다가왔고 앞으로도 더욱 깊숙이 파고들 것이며, 관련 기업들의 성장 가능성도 높습니다.

해당 ETF도 전기차 및 자율주행 시장을 한 번에 투자하기 적합한 상품 같으며, 본인의 투자 스타일과 말씀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포트폴리오로 고려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하는 이유 (구성종목 소개)

미국 나스닥100 지수 : TIGER미국나스닥100 소개 및 분석

퇴직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퇴직연금 펀드 추천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