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가상화폐, NFT, 메타버스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소개 및 투자가치 (구성종목)

60세 노후준비 2022. 3. 9. 17:38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소개 및 투자가치 (구성종목)_썸네일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소개 및 투자가치 (구성종목)

이번 포스팅에는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는 단일 주식은 아니며, 글로벌 사이버보안 관련 선두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이 상품은 글로벌 시장의 Global X 사이버보안 ETF (BUG)와 동일한 지수를 추정하는 상품으로 지금까지 해외에 사이버보안 업체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는데, 기존보다 쉽고 편리하게 글로벌 사이버 보안 시장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주요 기업들이 사이버 공격으로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부터 컴퓨터 시스템에 바이러스를 심어 특정 파일에 대한 손상을 입힌 후 해당 파일의 복구를 대가로 엄청난 금액을 요구하는 랜섬웨어가 주요 해킹 수단이 되었습니다.

2021년 3분기까지 글로벌 국가 주요 기업들이 사이버 공격에 따른 공격으로 약 420만 달러의 피해를 받았습니다.

가장 큰 피해를 받은 나라는 미국이며, 산업별로는 헬스케어, 금융, 제약, IT 순서로 나타났습니다.

글로벌 국가 사이버 공격 피해
글로벌 국가 사이버 공격 피해

그만큼 사이버 보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오면서 앞으로 더욱 사이버 보안에 대한 필요성과 해당 산업의 크기가 성장할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목차
1.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기본정보
2.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구성
3.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투자가치

1.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기본정보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은 글로벌 사이버보안 관련 선두기업에 투자하는 ETF로 수수료 등 일반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ETF 명칭 : 미래에셋TIGER글로벌사이버보안INDXX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 ETF 최초 상장일 : 2022년 02월 22일
  • 운용규모 : 약 120억 원 (2022년 03월 09일 기준)
  • 총 보수 : 연 0.49% (운용: 0.42%, 지정 참가: 0.02%, 신탁: 0.025%, 일반사무: 0.025%)
  • 과세내용 :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세 과세(보유기간 과세) : Min(매매차익, 과표 증분) X 15.4%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과세 : Min(현금분배금, 과표증분) X 15.4%"
  • 환해지 유무 : 환해지 실시하지 않음.
  • 분배금 지급 기준일 :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2.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구성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의 운용목표 및 방법은 “Indxx Cybersecurity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운용됩니다.

TIGER나스닥100이 나스닥지수와 거의 동일하게 변동하는 것처럼 상기 지수와 유사하게 ETF가 운용되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Indxx Cybersecurity 지수”는 글로벌 기업 중 사이버 보안 연관산업(통신장비, 주요 통신, 무선통신, IT 서비스, 패키지 소프트웨어, 컴퓨터통신, 특수통신, 데이터 프로세싱 서비스, 항공우주 및 방위)에서 발생하는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에서 50% 이상인 업체로 주로 이루어진 지수입니다.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보유 상위 10개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위 10개 종목은 2월 월간 운용보고서 기준입니다.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보유 상위 10개 종목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보유 상위 10개 종목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Global X Cybersecurit'는 앞서 해당 ETF 운용목표에서 말씀드린 “Indxx Cybersecurity 지수”의 변동과 유사한 변동성을 가지기 위해 투자되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나머지 기업은 대부분 모르시는 글로벌 기업이실 수도 있지만 정보보안 분야에서는 유명한 기업들이며, 상위 3개 기업소개만 정리해보았습니다.

  • Check Point Software Technologies Ltd : 네트워크 보안 , 엔드포인트 보안 , 클라우드 보안, 모바일 보안 , 데이터 보안 및 보안 관리를 포함한 IT 보안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결합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제품을 제공하는 미국-이스라엘 다국적 기업입니다.
  • Palo Alto Networks Inc :  캘리포니아 산타클라라에 본사 가 있는 미국의 다국적 사이버 보안 회사입니다. 핵심 제품은 고급 방화벽과 이러한 방화벽을 확장하여 보안의 다른 측면을 포괄하는 클라우드 기반 제품을 포함하는 플랫폼입니다. 이 회사는 Fortune 100 대 기업 중 85개를 포함하여 150개 이상의 국가에서 70,000개 이상의 조직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8년 6월에는 전 Google 및 SoftBank 임원인 Nikesh Arora 가 회장 겸 CEO로 회사에 합류했습니다.
  • Fortinet Inc :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에 본사를 둔 미국의 다국적 기업입니다. 물리적 방화벽,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 , 침입 방지 시스템 및 엔드포인트 보안 구성 요소와 같은 사이버 보안 솔루션을 개발 및 판매합니다. Ken Xie 형제와 Michael Xie 형제는 2000년에 Fortinet을 설립했습니다. 회사의 첫 번째이자 주요 제품은 물리적 방화벽 인 FortiGate였습니다 . 회사는 나중에 무선 액세스 포인트 , 샌드박스(컴퓨터 보안) 및 메시징 보안을 추가했습니다.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보유 업종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보유 업종비중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보유 업종비중

사이버보안 업종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히 대부분은 정보기술이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3.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투자가치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투자가치가 있는 이유는 총 3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3.1 언택트 시대의 필수적인 사이버보안의 성장성

코로나 팬데믹 이후 언택트 시대가 오면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사이버보안의 필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습니다. 

특히, 가상화폐, 메타버스, NFT 등 가상세계에서 사용자들이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면서 안전한 금융활동을 위한 보안시스템이 필요해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사이버보안 시장 규모
글로벌 사이버보안 시장 규모

기존에 아시는 것처럼 많은 해커들이 랜섬웨어를 통해서 전염을 시키고 보상으로 가상화폐를 요구하면서 피해가 커지고 있는 만큼, 사이버 공격 위험에 대비하는 보안 시스템의 구축이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3.2 광범위한 사이버 보안 시장을 효율적으로 투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사이버 보안에 대한 필요성과 시장 성정성에 대해서는 모두가 동의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대부분 기업들이 초기 단계 수준입니다.

사이버 보안에는 광범위한 분야가 존재하고 사이버보안 분야, 사이버보안 기술, 사이버보안 섹터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보안 분야 분류
사이버보안 분야 3가지 분류

사이버보안 시장은 소프트웨어 및 IT 시장과 다르게 모든 분야에 우위를 점한 기업이 없는 상황입니다.

기술 자체가 다양하고 복잡하여 분야별로 특성화가 되어 있어 특정 일부 기업이 장악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별 기업을 매수하는 것보다 각 분야에 선두 기업에 분산 투자할 수 있는 측면에서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ETF는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3.3 편입 및 구성 종목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ETF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Indxx Cybersecurity 지수”를 추종합니다.

그리고 “Indxx Cybersecurity 지수”는 글로벌 선진국과 신흥국(인도 제외)에 상장된 기업 중 사이버보안 관련 매출이 총매출의 50% 이상 차지하는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편입되어 있는 기업들이 아래와 같이 해당 분야에서 대부분 1등 기업입니다.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구성종목 사업이력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 구성종목 사업이력

사이버보안과 같은 분야는 한번 선두기업이 되면 다른 기업들이 이기기가 힘든 분야이기 때문에 기존의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전체적으로 커지고 있는 사이버보안 시장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ETF입니다.

지금까지 글로벌 사이버 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TIGER 글로벌사이버보안 INDXX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사이버보안 시장은 다양한 시장이 있으며 각각 선두기업이 다르기 때문에 개별 종목으로 투자하는 것보다는 선두기업을 대부분 포한되어 있는 해당 ETF는 좋은 투자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욱 성장할 사이버보안 시장이 투자가치가 높다고 생각하시면 해당 ETF은 장기적으로 조금씩 모아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스테이킹 이란 : 비트코인 연이자 15% 하루인베스트 상품소개

kodex 2차전지산업 소개 및 투자가치 (구성종목)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