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kodex 2차전지산업 소개 및 투자가치 (구성종목)

60세 노후준비 2022. 2. 5. 10:30

kodex 2차전지산업 소개 및 투자가치 (구성종목)_썸네일
kodex 2차전지산업 소개 및 투자가치 (구성종목)_썸네일

이번 포스팅에는 국내 자동차차 산업 기업들에게 투자하는 kodex 2차전지산업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은 국내 자동차산업 기업에 투자하는 국내 기업 100%로 구성된 ETF입니다.

주변에 국산차를 사려고 하시는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차량용 반도체 수급의 문제도 크지만 차종에 따라 드리지만 최소 3개월에서 길게는 12개월까지 대기하는 것을 들을 정도로 국산차의 인기가 많습니다.

ETF난 펀드의 경우에는 단일종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낮을 수는 있으나 급격한 시장 변동에 위험성이 낮아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목차
1. kodex 2차전지산업 기본정보
2. kodex 2차전지산업 구성
3. kodex 2차전지산업 투자 고려사항

1. kodex 2차전지산업 기본정보

kodex 2차전지산업은 국내 자동차 산업 기업에 100% 투자하며, 국내 자동차산업을 대표하는 기업들로 구성된 'KRX Autocs 지수'의 수익률을 추적하여 운용하는 ETF입니다.

해당 ETF 관련 기본적인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 ETF명 : 삼성 KODEX자동차증권 ETF
  • ETF 설정일 : 2006년 06월 26일
  • 총 운용 수수료 : 연 0.45%
  • 운용자산 : 약 7,000억
  • 주요 투자 대상 : KRX Autocs 지수
  • 환헤지 : 해당 없음 (국내 상품)
  • 종목 정기 변경 : 매년 1회
  • 배당 : 배당금 발생 시 분기별 지급

kodex 2차전지산업 배당금 이력
kodex 2차전지산업 배당금 이력

과거 배당금 지급 이력을 보면 1년에 1회 4월에 지급을 하며 배당률은 2022년 2월 04일 기준 약 1.1% 정도입니다.

ETF 경우에는 1% 이상 배당을 지급하는 상품은 많지 않은데, 배당 측면에서 장기적으로 운용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2. kodex 2차전지산업 구성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kodex 2차전지산업은 100% 국내 자동차 산업 기업들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2021년 12월 31일 기준 해당 ETF가 보유하고 있는 상위 10개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보유 상위 10개종목
kodex 2차전지산업 보유 상위 10개종목

완성차로 분류되는 기아, 현대모비스, 현대차가 60%를 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3개의 종목의 비중이 워낙 높기 때문에 해당 3개의 기업으로 움직이는 상품으로 봐도 무방할 것 같으며 자세한 부분은 아래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위 10개 종목에서 모르실 수도 있는 기업들은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 한온시스템 : 자동차 공조 및 열관리 시장 세계 점유율 2위 업체입니다. 차량용 공기조화장치시스템이 주력 제품으로 이 외에도 각종 차량용 열관리 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흐름으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전기차의 배터리 열관리 시스템, 공조와 배터리 열관리를 통합한 히트펌프 시스템, 수소연료전기차용 부품 등의 다양한 친환경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 만도 :  자동차 제동 , 조향 , 현가 시스템들을 생산, 한라그룹의 주력 계열사이자 세계 44위, 국내 2위의 자동차 부품 제조 분야 우량기업으로, 코스피 상장기업입니다.
  • 명신산업 :  핫스탬핑 공법을 활용한 차체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차체부품업체는 동사의 부품 등을 조립하여 결합부품의 형태로 완성차 업체에 납품합니다. 명신산업의 주요 연결 종속법인 미국 심원은 글로벌 전기자동차 업체의 1차 납품업체이며, 중국현지종속법인 또한 글로벌 전기자동차업체의 납품업체로 중국 내수 및 유럽시장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세방전지 : 자동차 및 산업용 배터리 전문 제조업체, 로켓 배터리, 차량용 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한 업체입니다.

보유 주식의 업종 배분은 운수장비가 가장 비중이 높으며, 화학, 기계, 전기전자, 금융업으로 투자되어 있습니다.

kodex 2차전지산업 보유 업종비중
kodex 2차전지산업 보유 업종비중

ETF 이름에서 아실 수 있듯이 대부분 자동차 산업에 투자되고 있기 때문에 운수장비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3. kodex 2차전지산업 투자가치

   3.1 수익률

kodex 2차전지산업의 수익률은 2006년 06월 26월 설정 이후 239.45%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ETF 설정일에 투자 시 배당금을 제외하고 15년의 기간 동안 2.5배의 수익률이라면 연평균 수익률이 약 8% 정도이기 때문에 나쁘지는 않은 수익률입니다.

하지만 2010년 이후 해당 ETF로 투자를 시작했다면 10년 동안 수익이 크지 않습니다.

또한 그래프만 봐도 알 수 있듯이 장기적으로 우상향 하는 경향을 보이지 않고 오르는 시기에만 오르고 이외 기간에는 긴 시간 동안 하락하거나 횡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많은 하락을 하였을 때는 매수할 만 하나 노후를 위해서 20년, 30년 장기 투자하기에는 적합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3.2 종목 구성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kodex 2차전지산업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차 3개의 종목이 전체 구성의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 기아 : 21.1%
  • 현대모비스 : 20.48%
  • 현대차 : 20.4%

현대 자동차 그룹사의 승계 관련하여 상승 및 하락의 차이가 조금씩은 있겠지만 결론적으로 3개의 업체는 상승과 하락이 유사하게 움직입니다. (특히, 승계 관련 업체인 현대 모비시는 약간 상이)

현대자동차 5년주가기아자동차 5년주가
현대자동차 5년 주가(왼쪽), 기아차 5년 주가(오른쪽)

현대차와 기아차 5년 주가 차트이며, 전체적으로 차트가 유사하게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현대차 그룹이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따라 해당 ETF의 움직임도 동일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현대차 그룹이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하시어 매수 및 매도를 고민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3.3 현대차 그룹의 미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kodex 2차전지산업은 현대차 그룹의 주가와 유사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현대차 그룹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대자동차는 코로나 여파에 따른 차량용 반도체 품귀현상에도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현대차 매출액
현대차 매출액

현대자동차의 영업이익도 2021년에 6조 6789억으로  2020년 대비 2배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기아자동차 및 모비스도 동일하게 최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으며, 3사 매출액이 230조에 육박합니다.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매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매출

이러한 매출액을 기록할 수 있었던 것은 비대면이 활성화되면서 외부로 캠핑이나 놀러를 많이 가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남에 따라 차량을 구매하는 사람도 있으며, 존에 해외에서 싼 값에 많이 팔기 전략에서 제대로 된 품질의 차량을 제값 받기를 통해서 매출을 끌어올렸습니다.

그리고 현재에도 현대차 또는 기아차를 구매하려면 오랜 기간을 기다려야 할 정도로 막대한 수요가 있으며, 반도체 등 부품 수급이 원활하게 된다면 추후 높은 매출 및 이익이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국내 자동차차 산업 기업들에게 투자하는 kodex 2차전지산업에 대해 전체적인 구성과 투자 시 고려사항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등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측면에서는 좋아 보이지는 않으나 최고점 대비 어느 정도 하락이 크게 나온다면 매수할만한 가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국내 자동차 업체, 특히 현대차 그룹의 미래가 앞으로 좋게 보신다면 더욱 매력 있는 ETF인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TIGER 글로벌자율주행&전기차SOLACTIVE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TIGER FN메타버스 ETF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미국 주식 펀드 추천] AB미국그로스증권투자신탁 소개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