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가상화폐, NFT, 메타버스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와 비트코인 시세 전망

60세 노후준비 2022. 9. 22. 06:56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와 비트코인 시세 관계 및 전망_썸네일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와 비트코인 시세 관계 및 전망

이번 포스팅에는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무엇이며,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와 비트코인 시세의 관계를 통해 투자하기 좋은 시점을 제 개인적인 의견을 담아 공유 드리려고 합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RSI 등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참고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로서, 지금까지 과거 가상화폐 시장의 흐름과 어느정도 반복되는 현상을 보입니다.

목차
1.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1.1 비트코인 도미넌스 개념
   1.2 비트코인 도미넌스 확인방법
   1.3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중요한 이유
2. 과거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와 비트코인 시세 변화
3. 현재 비트코인 시세 위치

1.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1.1 비트코인 도미넌스 개념

비트코인 도미넌스란 전 세계 가상화폐 자산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하며, 'BTC.D'로 주로 표기 됩니다.

  • 비트코인 도미넌스 = 비트코인 시가총액 / 가상화폐 전체 시가총액

예를 들어, 가상화폐 전체 시가총액은 $1T이고 BTC의 시가총액은 $500B이면 Bitcoin Dominance를 50%로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최초로 만들어졌을 당시에는 다른 코인이 없었기 때문에 100%의 지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시장이 성장하고 더 많은 토큰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30-70%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1.2 비트코인 도미넌스 확인방법

'비트코인 도미넌스'이나 'BTC.D'를 네이버나 구글에 검색하시면 'TradingView'라는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3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중요한 이유

비트코인은 가장 거대한 암호화폐일 뿐만 아니라 선도적인 암호화폐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오르든 내리든 대부분의 다른 암호화폐가 비트코인 움직임을 뒤따르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비트코인과 특히 암호화 시장의 움직임을 추적하려면 비트코인의 제국 지표인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올라가면 비트코인은 전체 시가총액에서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알트코인은 더 적게 차지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비트코인은 가격이 오르고 알트코인은 가격이 내려갈 것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변화에 따른 비트코인 또는 알트코인의 변화의 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비트코인 도미넌스 성장
    • 가격 인상: 알트코인에서 BTC로 돈이 흐르고 있습니다.
    • 가격 하락: 전체 Crypto Market이 전반적으로 하락했습니다. 
    • 가격 측면: 투자자들은 Altcoins에서 Fiat/BTC로 이익을 얻고 있습니다.
  2. 비트코인 도미넌스 하락
    • 가격 인상: 돈이 BTC로 흐르고 있으며 Altcoins와 시장 전체를 끌어들일 수 있습니다.
    • 가격 하락: 전체 Crypto Market이 전반적으로 하락했습니다. 
    • 가격 측면: BTC에서 Altcoins로 돈이 흐르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횡보한다는 것은 알트코인의 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아 자유롭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펀더멘털 알트코인은 이 기간 동안 강하게 상승할 것입니다.
  3. 비트코인 도미넌스 횡보
    • 가격 인상: 돈이 Crypto 외부 에서 BTC로 흐르고 있습니다.
    • 가격 하락: 전체 Crypto Market이 전반적으로 하락했습니다. 
    • 가격 횡보: BTC는 그대로 유지되어 Altcoins가 영향을 받지 않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2. 과거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와 비트코인 시세 변화

  • 2017년 - 2018년 :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하락 
  • 2021년 - 2022년 :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하락(횡보 포함)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출처 - Trading View)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출처 - Trading View)

  • 2017년 - 2018년 : 가상화폐 시가총액 상승 ->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하락 -> 알트코인 상승 의미
  • 2021년 - 2022년 : 가상화폐 시가총액 상승(횡보 포함)  ->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하락 -> 알트코인 상승을 의미

가상화폐 전체 시가총액 차트(출처 - Trading View)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변화하는 요소는 비트코인 가격의 변화, 알트코인 가격의 변화 등 여러가지가 있기 때문에 함께 비교하여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가상화폐는 비트코인 상승 -> 메이저 알트코인 상승 -> 기타 알트코인 상승 -> 전체 시장(비트코인 및 알트코인) 하락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 차트(출처 - Trading View)
비트코인 시세 차트(출처 - Trading View)

따라서 비트코인 가격이 장기간 상승했다면 이후 알트코인이 동반 상승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알트코인을 미리 매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비트코인 도미넌스와 암호화폐(비트코인 및 알트코인)가 모두 하락한다면 전체 시장의 하락으로 보고, 전체 시작 하락 후 오는 비트코인 상승을 기대하며 비트코인을 늘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공식화된 방법은 아니지만 전체적인 사이클과 다른 지표를 참고 삼아 투자하기에 좋습니다. 

3. 현재 비트코인 시세 위치

현재는 위에서 설명 드린 사이클 중에 비트코인 도미넌스와 전체 가상화폐 시가총액이 하락하고 있는 단계(전체시장 하락)입니다.

  • 가상화폐 사이클 :  비트코인 상승 -> 메이저 알트코인 상승 -> 기타 알트코인 상승 -> 전체 시장 하락

 현재까지 가상화폐 시장의 흐름과 유사하게 사이클에 따라 움직인다고 믿으시면 전체 시장이 하락 후에는 다시 비트코인이 상승하는 시기가 다가올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이라도 비트코인을 매수하려 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전체 시장 하락 단계가 끝났다고 보기에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대외적으로 금리인상에 따른 투자금 유입이 줄고, 물가 상승/전쟁 등으로 경제 자체도 좋지 않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마지막 단계가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2022년 09월 21일 기준으로 비트코인 도미넌스값은 40.81으로 2018년 이후 최저 수준이며, 비트코인이 생긴 이후에 최대 저점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수치(2022년 09월 21일 기준)
비트코인 도미넌스 수치(2022년 09월 21일 기준)

비트코인 도미넌스 값은 가장 낮은 2018년 대비 다양한 알트코인이 나왔고, 기존의 알트코인(특히 이더리움)의 시가총액도 올라 갔기 때문에 지금이 완전 저점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고, 상승하는 추세가 어느정도 보이면 그 때 접근을 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2023년 초반까지는 횡보 또는 하락이 이어지다가 2-3분기부터는 상승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을 어느정도 중장기적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지금 가격부터 조금씩 매수해 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트코인 도미넌스란 무엇이며,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와 비트코인 시세의 관계를 통해 투자하기 좋은 시점에 대해 제 개인적 견해를 공유 드렸습니다.

실제 투자는 본인이 책임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하루인베스트 6개월 후기(비트코인 스테이킹 11회, 누적수익 53만원)

노후자금 준비계획 4가지 - 월 500만원 사용하기

파킹통장 금리비교 및 추천(최고금리 및 한도, 토스뱅크, 웰컴저축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ok저축은행)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5가지 (세액공제, 노후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