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중국주식 ETF]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투자이유 (보유종목 소개)

60세 노후준비 2022. 1. 13. 18:12

[중국주식 ETF]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투자이유 (보유종목 소개)_썸네일
[중국주식 ETF]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투자이유 (보유종목 소개)

이번 포스팅에는 중국 주식 ETF TIGER 차이나 항셍테크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 차이나 항셍테크는 ETF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 시장의 기술기반 기업에 100% 투자하는 ETF입니다.

중국주식에 투자할 때는 단일 기업의 정보 파악이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ETF나 펀드로 투자하는 것이 시장 변동에 따른 위험성도 낮고 장기적으로 오래 투자하기 적합합니다.

현재 개인연금저축펀드로 TIGER 차이나 항셍테크를 투자해오고 있습니다.

2022년 01월 13일 기준으로는 수익률이 -16%입니다.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퇴직연금 수익률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퇴직연금 수익률

중국 정부의 규제로 테크 기업들이 많이 하락하여 수익률은 저조합니다.

그래도 해당 ETF의 투자전략, 구성종목 등으로 봤을 때는 현재 가격은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생각이 들며, 주기적으로 개인연금펀드로 매입해오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항셍테크를 중국주식 및 개인연금으로 운용하기 좋은 자세한 이유는 아래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기본정보
2.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구성
3.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투자 이유

1.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기본정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TIGER 차이나 항셍테크는 중국 IT, 자유소비재, 산업재, 금융, 헬스케어 섹터 내 클라우드, 디지털, E-커머스, 핀테크 및 인터넷/모바일 사업을 영위하는 기술 기반 기업으로 구성된 ETF로 최대 30 종목까지 편입하여 운용됩니다.

ETF 자세한 기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ETF 명 : TIGER 차이나항셍테크
  • 최초 설정일 : 2020년 12월 14일
  • 운용 자산 : 약 3천3백억 원
  • 운용 보수 : 연 0.09%
  • 운용 목표 : Hang Seng Indexes 가 발표하는 Hang Seng TECH 지수를 추정하고 있으며, 홍콩 상장 주식에 주로 투자함.
  • 환헤지 : 환헤지 실시하지 않음 (환노출형)
  • 분배금 지급 기준일 : 매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현재까지 분배금 지급 이력 없음)
  • 과세내용 : 매매차익 및 분배금에 대해 배당소득세 15.4% 부과
  • 종목 정기 변경 : 연 4회 (3, 6, 9, 12월 첫째 주 금요일)

운용 보수가 연 0.09%로 중국시장에 투자하는 ETF나 펀드와 비교했을 때 굉장히 저렴한 비용입니다.

해당 상품의 운용수익률 자체가 가장 중요하긴 하지만 비슷한 수익률일 때 운용 보수 수수료의 차이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총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웬만해서는 운용 수수료가 1%가 넘는 상품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구성

TIGER 차이나 항셍테크는 최대 30 종목까지 편입하여 운용되며, 상위 10개의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2월 31일 기준)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보유 상위 10개종목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보유 상위 10개종목

텐센트나 알리바바 정도는 대부분 아시는 기업이겠지만 다른 기업들은 처음 들어보시는 기업도 많으실 것 같아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 sunny optical technology : 광학 현미경 및 관련 렌즈 제조 업체로 홍콩 주식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렌즈 모듈, 카메라 모듈, 광전 비전 제품, 현미경, 분석 및 측량 기기를 비롯한 광학 장치를 설계, 제조 및 판매합니다. Oppo 및 Vivo를 포함한 주요 중국 스마트폰 브랜드의 공급업체로서 미국, 유럽 및 전 세계 수출하고 있으며, 기술력, 품질뿐만 아니라 월등한 가격 경쟁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 Meituan : Meituan은 엔터테인먼트, 식사, 배달, 여행 및 기타 서비스를 포함한 현지 소비재 및 소매 서비스를 위한 중국 쇼핑 플랫폼입니다.
  • Kuaishou Technology : 동영상 공유 모바일 앱으로 중국의 1등급 도시 외부에 있는 사용자들 사이에서 특히 강력한 사용자 기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 본토 이외의 다른 시장에서도 상당한 인기를 얻었으며 브라질 등 8개국에서 Google Play 및 Apple App Store의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목록을 차지했습니다. 파키스탄과 인도네시아에서는 이 앱을 스낵 비디오라고 합니다.
  • JD.com Inc : 베이징에 본사를 둔 중국 전자 상거래 회사입니다. 거래량과 매출 기준으로 중국에 있는 두 개의 대규모 B2C 온라인 소매업체 중 하나이며 Fortune Global 500의 회원이자 Alibaba가 운영하는 Tmall의 주요 경쟁업체입니다.
  • Semiconductor Manufacturing International Corp : SMIC는  국유화된 상장 중국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이며 중국 본토에서 가장 큰 수탁 칩 제조업체입니다. 중국 본토 전역에 웨이퍼 제조 공장, 미국, 이탈리아, 일본, 대만에 사무실, 홍콩에 대표 사무실이 있습니다. 350nm ~ 14nm 공정 기술에 대한 집적 회로(IC) 제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NetEase Inc : 콘텐츠, 커뮤니티, 통신 및 상거래를 중심으로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국 인터넷 기술 회사입니다. NetEase는 중국에서 온라인 PC 및 모바일 게임, 광고 서비스, 이메일 서비스 및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인터넷 및 비디오 게임 회사 중 하나입니다.

구성 종목의 업종별 비율은 아래와 같이 정보기술, 임의소비재,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헬스케어, 금융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업종별 비율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업종별 비율

ETF 이름에 테크가 들어가서 정보기술로만 구성되었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전 업종에 높은 기술력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투자 이유

   3.1 수익률

TIGER 차이나 항셍테크가 중국 주식 투자의 목적으로 좋은 첫 번째 이유는 현재 수익률입니다.

2020년 12월 최초 설정 이후에 40%까지 상승하다가 중국 정부의 규제 때문에 현재에는 -27%의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과거 수익률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과거 수익률

지금 수익률이 거의 -30%인데 이것이 왜 투자 이유냐고 생각하실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회사의 가치는 변하지 않았고 성장하고 있는데, 정부 등 내외적인 상황 때문에 과대하게 하락했기 때문에 저점 매수의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단편적으로 해당 ETF 종목 중 대표적인 종목인 알리바바의 경우에는 매년 매출 및 이익 시 장기적으로 상승하고 있음에도 주가는 거의 반토막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가는 실적과 어느 정도 유사하게 가야 하는데, 아무리 대외 환경이 안 좋다 하더라도 지금 구성된 전체 주식들의 하락이 비이성적으로 심하기 때문에 매수하기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3.2 중국 거대한 내수시장

중국은 14억이라는 인구로 다른 나라와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의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어 ETF에 포함되어 있는 각 분야의 1, 2등 기업들이 앞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단순히 인구만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GDP도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중국 GDP 예상 변화
중국 GDP 예상 변화

Bank of America에 따르면 2030년 이전에 중국의 GDP가 미국의 GDP를 추월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GDP 상승은 각 중국인들의 구매력의 상승을 의미하며, 높은 기술력으로 시장을 점유한 알리바바, 텐센트, 징동 닷컴 등의 상승이 예상됩니다.

   3,3 투자업종

요즘 판매되고 있는 ETF나 펀드는 특정분야에 집중 투자하는 상품이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요즘 인기 있는 전기차, 메타버스 등의 특정 분야의 기업으로만 구성되어 있는 상품들은 해당 산업이 위기가 있을 때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TIGER 차이나 항셍테크는 정보기술, 임의소비재,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헬스케어, 금융의 다양한 분야의 각 1,2등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특정분야에 큰 하락이 있더라도 다른 산업이 보충을 해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투자를 하는 개인연금이나 퇴직연금 상품으로 굉장히 적합한 상품입니다.

지금까지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ETF에 대한 전반적인 구성과 투자가치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지금도 개인연금펀드로 투자하고 있는 상품으로 본인의 투자스타일과 전체적인 ETF 내용을 잘 검토시어 포트폴리오로 포함시켜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적인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하는 이유 (구성종목 소개)

[중국 주식 펀드] 메리츠차이나증권투자신탁 소개 및 분석

연금저축펀드 및 개인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