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가상화폐, NFT, 메타버스

NFT 란, NFT 코인과의 차이점, NFT 전망 총 정리

60세 노후준비 2021. 12. 23. 23:12

NFT란, NFT 코인과의 차이점, NFT 전망_썸네일
NFT란, NFT 코인과의 차이점, NFT 전망

이번 포스팅에는 NFT란 무엇이며, 실제 NFT 코인과의 차이, NFT 전망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3~4년 전부터 가상화폐의 열풍으로 코인 시장이 급격히 팽창하였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실제 거래와 결제수단으로 적용해가며 투자의 대상 중 하나로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NFT 열풍이 일어나면서 가상화폐, 코인 열풍의 뒤를 이어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도 처음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게 무슨 돈이 되며, 가치가 있냐고 하였지만 이를 먼저 인식 및 인정하는 사람들은 많은 돈을 벌었고, NFT도 동일한 흐름으로 갈 수 있으니 반드시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 투자에 대해 늦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이제 막 시작하게 된 NFT에 대해 알아보고 실제 투자의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NFT란

NFT란 '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으로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을 의미합니다.

NFT는 유형 자산을 디지털 방식으로 거래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복제가 불가능한 고유 값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각각 NFT를 부여받는 자산은 진품, 소유권 증명이 보장됩니다.

NFT는 2021년 1분기부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엘론 머스크의 부인의 NFT 작품(아기천사)이 65억에 거래되었고, 비플이 제작한 디지털 NFT는 786억에 낙찰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실제 NFT 시장의 가치를 주목받게 되었습니다.

NFT 투자 및 사업 기사
NFT 투자 및 사업 기사 (출처 : 네이버)

최근에는 NFT의 열풍으로 엔터테인먼트 회사를 시작으로 NFT 거래소, NFT 제작업체, 영화산업 등 다양한 부분에서 NFT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NFT의 가치에 대해 인정을 받기 시작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 문화 작품 등에 적용할 수 있는 NFT는 발전 가능성이 높습니다.

NFT 코인 분기별 거래금액
NFT 코인 분기별 거래금액 (출처 : 유진투자증권)

실제 NFT 거래액도 2021년부터 급증하여서 2021년 3분기만 해도 약 35억 달러의 거래액이 발생했으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 NFT가 적용되어 거래액은 더 커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2. NFT와 코인의 차이점

NFT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며, 여기서 토큰과 코인(가상화폐)을 알아야 NFT 와코인의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토큰이라는 다양한 의미 중 하나는 '기념품'이라는 뜻이 있지만, 이러한 기념품의 의미는 NFT 자체가 블록체인으로 생겨났다는 것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암호화 화폐를 '암호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또는 가상의 화폐'로 정의합니다.

암호화 화폐는 주된 목적은 거래할 수 있고, 물건을 구입할 때 사용할 수 있으며, 이자 수익을 얻기 위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암호화폐를 사고팔든, 돈을 송부하던, 예치하던 모든 거래가 검증이 반드시 필요하며, 결국에는 안정성과 신뢰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것이 주요 핵심입니다.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것으로 암호화 화폐가 거래된 최초부터 지금까지의 모든 거래 목록이 기록됩니다.

2021년 1월 1달 동안 비트코인의 일간 거래 건수는 약 40-45만 건으로, 블록체인은 긴 회계장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블록체인 원리
블록체인 원리 (출처 : 게티이미지)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비트코인, 이더리움은 자체 블록체인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NFT와 같은 토큰은 자체 블록체인을 갖고 있지 않고, 대신 다른 코인의 블록체인을 활용합니다.

그래서 NFT의 토큰은 암호화폐의 토큰을 의미하며, 블록체인상에 존재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NFT 토큰은 코인판 위에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NFT 코인 차이점
NFT 코인 차이점

현재 많은 NFT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활용하고 있고, 최근에 이더리움의 가격이 올라가고 거래량이 많은 이유도 NFT의 영향이 큽니다. 

결론적으로 NFT와 토큰과 코인은 스스로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로 나뉘게 됩니다.

  • 코인 : 독립된 블록체인을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 (비트코인, 리플, 이더리움)
  • NFT 토큰 : 독립된 블록체인을 미보유 하여, 기존의 블록체인을 사용함

 

3. NFT의 전망

NFT는 희소성. 가상화폐와 연동, 예술의 재발견 3가지 측면에서 앞으로 더욱 성장할 분야입니다.

   3.1 희소성

희귀한 우표, 유명 야구선수가 홈런 친 야구공, 나이키 운동화에 이르기까지 사람들은 이전부터 다양한 유형의 서로 다른 물건들을 수집해왔습니다. 

단편적으로 아래의 나이키 에어 조던 3 (Oregon Pit Crew)의 경우에는 예전에 300켤레만 생산이 되었고, 현재에는 700만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나이키 에어 조던 3 (Oregon Pit Crew) 현재 금액 - 700만원

그래서 실물이 아닌 디지털 형태의 수집품을 사고파는 것 자체가 놀라운 것은 아닙니다.

남들에게 없는 나만이 가지고 있는 세상의 단 하나뿐인 물건을 소유하고자 하는 욕망이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디지털 수집품 NFT는 앞서 말씀드린 기존의 유형의 수집품과 다르지 않습니다.

결국에는 지금도 NFT로 고가에 팔리는 물건들을 수집하는 이유는 바로 희소성 때문입니다.

세상에 돈은 점점 더 풀리고 이러한 돈으로 본인이 좋아하는 희소성 물건을 사려는 인간의 본능 때문에 NFT 시장은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2 가상화폐와 연동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NFT 토큰은 코인의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집니다.

현재 코인, 가상화폐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가상화폐 시가총액 추이
글로벌 가상화폐 시가총액 추이 (출처 : 코인게코)

이러한 가상화폐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주요 원인 중 하나는 투자목적입니다.

모든 사람들은 빠르게 돈을 벌고 싶어 하고 주식과 같은 투자처보다 상승률이 상대적으로 큰 가상화폐 시장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NFT는 가상화폐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상화폐 투자와 유사하게 많은 돈을 빠르게 벌고 싶어 하는 많은 사람들이 돈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3 예술의 재발견

예전까지만 해도 예술 작품의 경우에는 그냥 단순히 원래 진품만을 가치를 인정해주는 시대였으나 현재에는 원래 작품을 통해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단순하게 가수만을 생각해도 예전에는 단순히 앨범을 사는게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가수와 관련한 여러가지 상품들이 출시되면서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앞으로 나오는 많은 문화, 예술 작품 및 콘텐츠는 NFT와 결합하여 제작자 입장에서도 많은 수익을 올리며 소비자 입장에서도 나만의 예술품을 가질 수 있게 되기 때문에 NFT 시장은 성장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NFT란 무엇이며, 실제 NFT 코인과의 차이, NFT 전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어떤 분야에 대해 매니아적으로 빠져 본 적이 없는 저로써는 아직까지 상당히 이해가지 않은 분야입니다.

하지만 예전 가상화폐처럼 제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무시해버리면 좋은 투자수단을 잃어버리는 것이기 때문에 NFT에 대한 공부를 통해서 투자 가치가 있을지 점점 더 알아가 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