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는 장인 및 장모님께서 실제로 당하신 보이스피싱 사례와 보이스피싱이란 것을 알고 난 후 실제 진행한 조치, 신고 및 피해구제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Voice Phishing)이란 워낙 많이 들어보셔서 아시겠지만 음성(voice)과 개인정보(private data),낚시(fishing)를 합성한 단어로 전화를 통해 불법적으로 개인정보를 빼내서 사용되는 범죄입니다.
보이스피싱 피해액은 2021년 7,744억원으로 2017년 2,470억 원에서 5년 새 3배 이상 증가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피해를 입고 계십니다.
20-30대 젊은 분들은 워낙 스마트폰을 잘 다루며, 자주 사용하시기 때문에 보이스피싱에 대한 의심으로 상대적으로 많이 걸리시지 않지만 나이가 많으시고 스마트폰을 제대로 다루지 못하는 50-60대 어르신들이 주로 보이스피싱 피해를 입으시는 것 같습니다.
보이스피싱도 종류마다 상이하겠지만 2022년 08월 27일 장인 및 장모님께서 실제 문자를 통한 보이스피싱을 당하셨습니다.
그리고 피해 이후 제가 같이 조치, 신고 및 보상 요청을 하였고, 후속조치를 하면서 배웠던 내용을 공유드리기 때문에 해당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젊은 저도 잘못하면 보이스피싱 피해를 받을 수있겠다고 생각할 정도로 굉장히 치밀하게 일을 진행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보이스피싱에 피해를 입으셨다고 판단되시면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결론적으로는 피해는 이미 당했기 때문에 필요한 조치를 하고 정신승리를 하는 것이 전부였던 것 같습니다.
목차
1. 보이스피싱 실제 문자 피해 사례
1.1 휴대폰 떨어뜨려서 수리를 맡기고 있다고 문자가 옵니다.
1.2 액정보험처리 때문에 통신사 인증받아야 한다고 인증번호를 요청합니다.
1.3 특정 링크주소에 접속하여 앱을 설치하도록 하고, 인증번호 10자리를 요청합니다.
1.4 다시 설치된 앱을 열고 10자리 숫자 나오는 화면에서 허용 누르고 시작하기를 누르라고 요청합니다.
1.5 1원 인증 조회를 이유로 통장번호와 비밀번호를 요청합니다.
2. 보이스피싱 피해 조치/대처방법 및 신고
2.1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및 송금 및 입금 금융회사의 고객센터에 보이스피싱 피해를 신고하고 지급정지 신청을 합니다.
2.2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등록합니다.
2.3 본인 명의 계좌를 전체 조회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2.4 본인 명의가 도용되어 휴대전화가 신규로 개설되었는지 확인합니다.
2.5 경찰서 사이버팀에서 나눠주시는 절차를 진행합니다.
3. 보이스피싱 피해구제 방법
3.1 범인을 잡을 수 있을까?
3.2 피해구제 및 보상방법
1. 보이스피싱 실제 문자 피해 사례
1.1 휴대폰 떨어뜨려서 수리를 맡기고 있다고 문자가 옵니다.
핸드폰 액정이 고장났다며, 다른 번호로 부탁할 게 있다고 문자가 처음 옵니다.
1.2 액정보험처리 때문에 통신사 인증받아야 한다고 인증번호를 요청합니다.
본인 스마트폰 액정보험처리 때문에 통신사를 인증받아야 하는데 액정이 깨져서 인증받을 수 없어서, 부모님 핸드폰으로 인증을 받는다고 합니다.
1.3 특정 링크주소에 접속하여 앱을 설치하도록 하고, 인증번호 10자리를 요청합니다.
1.4 다시 설치된 앱을 열고 10자리 숫자 나오는 화면에서 허용 누르고 시작하기를 누르라고 요청합니다.
해당 절차를 진행하면 화상회의 때 많이 사용하는 Teamviewer로 상대방이 핸드폰을 마음대로 컨트롤할 수 있게 만들어주게 됩니다.
그리고 핸드폰을 엎어달라고 하는데, 실제 본인들이 하는 불법적인 행동이 내 핸드폰에 보이기 때문에 빛반사라는 이유로 덮어달라고 요청합니다.
1.5 1원 인증 조회를 이유로 통장번호와 비밀번호를 요청합니다.
실제 인증을 이유로 상대방이 통장 계좌번호와 비밀번호를 요청합니다.
결론적으로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총 피해금액은 소액결제로 918,500원이었습니다.
소름 돋는건 일반적으로 결제를 하면 문자로 오는데, 차단 메시지로 올 수 있게 분류하여 따로 문자가 왔는지 몰랐다고 하셨습니다.
- STOVE(페이레터) 50,000원 결제 12회 = 60만원
- 아이크로(다날) 381,500원 결제 1회 = 38만 1천500원
대부분 게임 관련 회사 관련 결제라고 경찰관분이 설명해주셨습니다.
추후에 말씀드리겠지만 스마트뱅킹을 처음부터 이용하고 계시지 않았고, 신분증을 보내주지 않아서 더 큰 피해가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몇십억씩 피해를 입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100만 원도 이렇게 힘든데, 그 큰 금액이 날아갔다고 생각하면 피가 거꾸로 솟을 것 같습니다.
2. 보이스피싱 피해 조치/대처방법 및 신고
보이스피싱을 당하셨다면 우선적으로 아래의 절차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2.1 경찰청(112), 금융감독원(1332) 및 송금 및 입금 금융회사의 고객센터에 보이스피싱 피해를 신고하고 지급정지 신청을 합니다.
경찰청과 금융감독원 모두 동시에 연락을 하였는데 주말이라서 그런지 경찰청 대응이 훨씬 빨랐습니다.
- 경찰청 연락 후 관할 동네 경찰서에서 방문해 주시고 사건 관련하여 내용을 전달합니다.
- 일반적으로 동네 경찰서는 사이버수사대가 없기 때문에 관할구 경찰서로 같이 이동하여 인계해주셨습니다.
- 관할구 경찰서에 방문하여 관련 조사를 받았습니다.
경찰서도 경찰서이지만 경찰과 연락을 하면서도 반드시 은행 등 금융회사에 연락을 꼭 하시어 지급정지를 바로 하셔야 합니다.
2.2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등록합니다.
본인이 개인정보 노출사실을 금융감독원 시스템에 등록을 하면 신규계좌나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됩니다.
-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접속 합니다.
- 이용약관, 개인정보제공 등 동의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본인 확인한 후 등록을 합니다.
2.3 본인 명의 계좌를 전체 조회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보이스피싱을 통해 노출된 신분증 등 개인정보로 계좌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소유한 전체 계좌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1단계에서 말씀드린 금융사 지급정지와 동일한 것인데, 이 절차를 통해 본인 명의로 되어있는 전체 계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금융결제원 계좌정보통합관리서비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내계좌한눈에'를 선택합니다.
- 주민번호 입력, 공동인증서 로그인 후 휴대전화 인증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 본인명의로 개설된 예금·대출 계좌 전체의 상세내역(은행, 계좌번호, 개설일, 잔고 등) 확인합니다.(최근 거래일자가 표기되기 때문에 해당 날짜로 판단하면 됨)
- 만약 명의가 도용되거나 대출이 실해된 계좌가 있다면 해당 금융회사에 신고 후 지급정지를 해야 합니다.
2.4 본인 명의가 도용되어 휴대전화가 신규로 개설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실제 보이스피싱이 될 때 연락 오는 휴대전화 번호는 이전에 보이스피싱으로 얻은 개인정보로 가입한 신규 핸드폰입니다.
본인의 휴대전화가 이러한 보이스피싱 번호로 사용되지 않기 위해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접속
- 공동인증서, 네이버인증서, 카카오페이 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 ‘가입사실현황조회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 명의로 개설된 휴대전화 개설 여부를 확인합니다.
- 명의도용 휴대전화가 개통된 경우, 즉시 해당 이동통신사 등에 회선 해지 신청 및 명의도용 신고를 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조치 및 신고 -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 명의 휴대전화 신규 개설 차단을 진행
-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 클릭하여, 본인명의 휴대전화 신규개설 차단을 진행합니다.(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함.)
2.5 경찰서 사이버팀에서 나눠주시는 절차를 진행합니다.
경찰서에서 사건을 접수하면 관련하여 추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안 내지를 놔눠 주십니다.
관련하여 위에서 진행했던 부분도 있지만 진행하지 않았던 부분도 다시한번 확인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3. 보이스피싱 피해구제 방법
보이스피싱을 당하신 이후 최종적으로 방문하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에 사건을 접수하시게 될 것입니다.
3.1 범인을 잡을 수 있을까?
일반적으로 보이스피싱 범죄자를 잡고 해당 범죄자에게 피해를 보상받아야 하는 것이 일반적 법적인 절차입니다.
하지만 보이스피싱 범죄자를 찾는 것이 절대 쉽지 않습니다.
우선 그쪽에서 결제한 게임 관련 내역에 대한 자료를 게임사에 요청하여도 5-6개월 뒤에 자료를 송부해준다고 하며, 그 이후에도 여러 절차들 때문에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린다고 합니다.
그리고 2022년 보이스피싱 피해액만 7,000억 원이 넘는데, 관련 사건이 계속 생기기 때문에 경찰도 인력이 부족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결론적으로 범인을 잡는데 케이스마다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6개월 이상 걸린다고 경찰관분께서 안내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아쉽지만 못 잡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3.2 피해구제 및 보상방법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일반적으로 법적인 절차상 보이스피싱 범죄자를 잡아 해당 범죄자에게 보상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보이스피싱에 대한 피해가 워낙 많기 때문에 금융회사에 따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경찰서 사이버 수사대에 방문한 후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은 후 이를 피해를 받은 은행 등 지급 신청한 금융회사에 제출하여 피해금 환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금융사마다 상이하겠지만 금융위원회의 안내에 따르면 지급정지 신청이 3일 이내 피해금 환급신청을 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 피해 유형(통장에서 돈이 빠져나감, 카드로 결제)에 따라 금융사 규정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보이스피싱 피해금은 절대 돌려받지 못한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반드시 환급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핸드폰 액정 깨짐 보이스피싱 사례와 보이스피싱이란 것을 알고 난 후 실제 진행한 조치, 신고 및 피해구제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실제 경험했던 부분을 공유드린 것이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며, 조금이라도 의심된다면 바로 경찰서에 신고를 하시고,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으로 어떤 누가 개인정보를 요청하더라도 주시지 말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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