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건강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방법, 예방 총 정리(치료시기, 치료약, 영양제, 좋은음식, 인공눈물 사용법)

60세 노후준비 2022. 6. 14. 06:45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방법, 예방 총 정리(치료시기, 치료약, 영양제, 좋은음식, 인공눈물 사용법)_썸네일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방법, 예방 총 정리(치료시기, 치료약, 영양제, 좋은음식, 인공눈물 사용법)

이번 포스팅에는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를 포함하여 적절한 치료시기, 치료약, 영양제, 좋은 음식, 인공눈물 사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은 건강에 치명적인 질병은 아니지만 잠자는 시간 이외 항상 사용해야하는 눈이 뻑뻑하거나 건조하면 생활의 퀄리티가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너무나 중요합니다.

특히, 안구건조증은 오랜기간 방치하면 만성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예방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 방치하면 생기는 문제
안구건조증 방치하면 생기는 문제

목차
1. 안구건조증 개념, 증상, 원인
   1.1 안구건조증이란
   1.2 안구건조증 증상 및 환경
   1.3 안구건조증 원인
2. 안구건조증 치료방법 (치료시기, 치료약)
   2.1 안구건조증 치료시기 및 방법
   2.2 안구건조증 치료약, 수술
3. 안구건조증 예방
   3.1 안구건조증 예방 및 개선에 좋은 영양제
   3.2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
4. 인공눈물 사용법, 주의사항

1. 안구건조증 개념, 증상, 원인

   1.1 안구건조증이란

안구 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눈물이 지나치게 증발하거나, 눈물 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서 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 이물감, 건조감 등의 자극 증상을 느끼게 되는 눈의 질환을 통틀어 말합니다.

   1.2 안구건조증 증상 및 환경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 증상

전 세계 인구의 20%가량이 겪는 보편적인 질환이지만, 심한 정도에 따라 일상생활에 어려운 안구건조증 사람들도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이 발생하면 눈이 뻑뻑해지고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안쪽이 살짝 가렵고 따가운 느낌이 들기도 하며, 눈꺼풀이 무거워지거나 충혈되기도 합니다.

또한, 묘하게 시야가 흐리다거나, 평상시보다 빛이 눈 부셔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기후적 특성상 대기는 건조하고 햇볕은 강한 겨울에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습기가 다소 높은 여름에 발생하지 않는 건 아닌데, 이땐 또 선풍기와 에어컨의 바람으로 안구가 건조해져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도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키는 주범입니다.

과거에 안구건조증은 노화에 따라 발생하여 보통 40대 이후 환자가 많은 것이 특징이었으나, 최근에는 텔레비전,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노출이 많은 젊은 층의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에 따른 9세이하 안구건조증 환자 추이
스마트폰의 과도한 사용에 따른 9세이하 안구건조증 환자 추이

실제 9세 이하 아이들이 스마트폰의 사용의 증가에 따라 안구건조증이 증가되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스마트폰이나 전자기기에 많이 노출되고 습관이 된다면 만성적인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전자기기 화면을 볼 때는 눈 깜빡임 빈도가 감소하며, 완전히 감았다 뜨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휴식 없이 화면을 장시간 보는 습관이 지속되면 안구건조증을 유발 혹은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1.3 안구건조증 원인

안구건조증의 원인 앞서 말씀드린 미세먼지, 전자기기 노출 등 환경적인 부분과 염증, 마이봄샘 등 특정 기간 문제와 같이 직접적인 원인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은 단순히 해당 환경을 벗어나면 호전될 수 있으며,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안구건조증 원인

하지만 속눈썹이 눈에 닿아서 눈물을 쓸어가거나 상처를 내는 경우, 결막염으로 인해 염증이 생겨서 눈물 생성이 정상적으로 안 되는 경우, 지방 분비선(마이봄샘 등)에 문제가 생겨서 눈을 깜빡일 때마다 오히려 눈물을 빼앗기는 경우, 그리고 자가면역질환으로 인한 경우 등에도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염증 등의 원인에 따른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은 자연 치유로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만약 염증이 문제라면 염증을 치료해주어야만 정상적인 눈물 분비가 가능한데도 자가진단으로 약국에서 인공눈물만 사서 버티다가 병이 악화될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사실 눈의 증상이란 게 뻑뻑하고, 이물감이 있는 등 다양하지 않아서 며칠 동안 동일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의사에게 눈을 보여준 뒤에 판단하는 게 좋습니다.

2. 안구건조증 치료방법 (치료시기, 치료약)

   2.1 안구건조증 치료시기 및 방법

안구건조증은 국내에만 150만여 명이 넘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질병으로 원인이 다양하고, 원인에 따라 상이하지만 탈모약과 비슷하게 아직까지 완벽하게 완치되는 치료약은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연구 및 개발이 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안과에 가면 보통 지속적인 관리를 가장 중요시하고,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인공눈물과 항생제 또는 염증 안약을 주며 눈을 혹사하지 말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증상이 너무나 심각하다면 안구건조증을 많이 보는 안과 또는 대학병원을 찾아가서 전문적인 검사(리피뷰 등)를 받아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시기 및 방법
안구건조증 치료시기 및 방법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단 개인적인 기분이나 건강상 낫기 때문에 가까운 안과에 가서 눈에 맞는 안약과 인공눈물, 심하면 점안연고도 처방받아 사용해주면 됩니다. 안과에 가지 않고 약국에서 비보험 인공눈물을 사서 쓰는 경우도 꽤 있지만, 처방을 받아서 구입하는 것이 보험 처리되면 더 저렴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안구건조증은 염증 등과 같이 다른 질환에 의한 결과물인 경우도 많고 원인도 다양하기 때문에 안과를 가서 한번 진단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안구건조증의 각 원인에 따른 치료방법은 간단하게 아래와 같습니다. 

  • 기름샘과 각막 신경의 파괴에 따른 안구건조증은 IPL(레이저자극치료)로 기름샘을 자극하는 방법과 악화되는 것을 막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 마이봄샘의 기능이 떨어짐에 따라 눈물이 과다하게 증발함에 따라 발생하는 안구건조증은 눈꺼풀 청결제를 사용하거나 온찜질을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 마이봄샘 기능저하
안구건조증 원인 - 마이봄샘 기능저하

  • 누점폐쇄술 : 눈물이 코로 흘러가는 비루관의 입구인 눈물점을 실리콘 마개 등으로 막는 시술로 부족한 눈물이 눈에 더 오래 머물도록 눈물이 빠져나가는 눈물점을 폐쇄하는 시술입니다. 사람의 양쪽 눈에는 각각 4개의 눈물점이 있으며 안구건조증이 얼마나 심하냐에 따라 몇 개를 폐쇄하는지를 결정하며 눈물점을 실리콘 마개로 영구적으로 막기 전에 콜라겐 등의 며칠이 지나면 분해되는 성분을 이용하여 먼저 눈물점을 폐쇄한 뒤 효과가 있는지 환자에게 부작용이 있는지의 여부를 검토한 후 실리콘 등으로 시술을 진행합니다.

   2.2 안구건조증 치료약, 수술

원인에 따라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안구건조증을 완치시키는 치료제는 없지만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 치료제는 출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2.2.1  '레스타시스'(사이클로스포린 0.05%)

제조사는 Allergan으로 눈물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효과가 개인차가 있으며 몇 달 이상 꾸준히 넣어봐야 알 수 있습니다.

     2.2.2 디쿠아스

제조사는 산텐으로 단순한 인공눈물은 넘어선 효과를 보이는데, 수분과 뮤신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2.3 아이커비스, 미노씬

안검염에 따른 만성 안구건조증의 경우에는 아이커비스와 미노씬이 효과적입니다.

현재 여러 제약사에서 줄기세포 등을 이용한 세포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고, 임상실험 단계에 와있으므로 그때까진 눈을 너무 혹사시키지 말고 아스타잔틴이나 오메가3 등 안구건조증에 좋은 영양제를 먹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예방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안구건조증 예방

안구건조증 예방 및 개선에 좋다고 소개하는 영양제나 음식의 경우에는 대체적으로 안구건조증에 좋다기보다는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명확하게 안구건조증에 좋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섭취해보시고 안구건조증 증상이 완화되는지 지켜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1 안구건조증 예방 및 개선에 좋은 영양제

  • 오메가3 : 안구건조증의 원인 중 하나인 마이봄샘의 분비능 증진이 되며, 안구건조증에 따른 염증 유발을 예방하며, 세포막의 유연성을 촉진시킵니다.
  • 루테인 : 눈 내부를 보호해주는 황반에 축적된 성분으로 눈 보호에 중요한 성분으로 몸에서 직접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서 흡수해야 합니다.

   3.2 안구건조증에 좋은 음식

  • 블루베리 : 천연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해서 망막의 롭도신 재합성을 촉진하여 망막 기능을 높여주고, 눈의 피로 개선 및 시력저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당근 :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루테인 등이 풍부하여 비력 보호 및 안구건조증 예방에 좋습니다.
  • 시금치 : 루테인이 풍부하여 망막 구성 세포가 잘 재생될 수 있도록 해주며, 시력유지와 눈의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 결명자 : 카로틴, 캠페롤, 비타민C가 풍부해서 차로 마시면 눈이 맑아지는 효과가 있으며, 눈의 피로함도 완화해줍니다.

4. 인공눈물 사용법, 주의사항

안약을 개봉하게 되면 다 못 쓰더라도 한 달이 지나면 버려야 한다. 한 달이 지나면 세균 번식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아깝더라도 건강을 위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 일회용 인공눈물은 개봉 후 최대 24시간이 지나면 폐기해야 합니다.
  • 12시간 만에 폐기를 권고하는 제품도 있으나 세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하루가 지나기 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안약을 넣을 때 입구 부분이 속눈썹에 닿거나 손으로 만지는 감염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삼가야 합니다.
  • 일회용 인공눈물은 대개 뚜껑을 비틀어 개봉하는데, 이때 미세 플라스틱 가루가 혼입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1~2방울은 버리는 것이 안정상 좋습니다.
  • 일회용 인공눈물과 알레르기 안약 등 2가지 이상의 안약을 동시에 처방받은 경우, 최대 30분 간격을 두고 사용해야 합니다.
  • 일부 의사 및 약사는 5분 정도의 간격으로 알려주지만, 임상실험 결과 동시에 두 제품을 사용할 경우 유의미한 수치의 부작용 증가를 나타냈으므로 30분 이상의 간격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인공눈물 사용법, 주의사항
인공눈물 사용법, 주의사항

인공눈물 사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예민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은 굉장히 예민하고 중요한 장기이기 때문에 조심해서 나쁠 것이 없으며, 실제로도 말도 안 되는 일들로 시력을 잃는 일이 많습니다.

지금까지  안구건조증 증상, 치료를 포함하여 적절한 치료시기, 치료약, 영양제, 좋은 음식, 인공눈물 사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안구건조증의 원인은 원인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본이 스스로 고치신다는 생각을 버리시고 오래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시어 치료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6개월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및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 늘리는 방법

LTV 80% 규제완화 조건, 대상, 내용 총 정리 (2022년 07월 시행)

노후자금 준비계획 4가지 - 월 500만원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