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6가지 총정리

60세 노후준비 2023. 6. 9. 06:52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6가지 총정리(최대 2-3배)_썸네일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6가지 총정리(최대 2-3배)_썸네일

이번 포스팅에는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6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전기요금의 가파른 인상이 계속되면서 에어컨 켜기가 무서운 것 집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에어컨 사용하실 때 대부분 당연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분들에서 놓치시는 분들이 있는데, 다시 한번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시고 에어컨 전기세를 아끼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1. 적절한 설정온도
2. 에어컨 필터 청소
3. 인버터 에어컨으로 교체
4. 절전 모드 운전
5. 선풍기 및 에어 서큘레이터 사용
6. 창문 및 단열 관리

1. 적절한 설정온도

에어컨을 사용할 때 적절한 온도로 설정하셔야 전기세를 아끼실 수 있습니다.

에어컨은 설정온도와 현재 룸 온도와 온도차이에 따라서 가동세기가 커지기 때문에 설정온도를 낮추면 전기세가 많이 나옵니다.

설정온도는 전기세뿐만 아니라 너무 낮은 설정온도는 우리의 신체에도 좋지 않습니다.

여름철 권장하는 실내 온도 24~26도로 설정온도도 비슷하게 맞추시면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에어컨 필터 청소

1년에 1-2회, 특히 여름철 에어컨을 사용하기 전에 에어컨 필터를 청소하거나 교체해야 합니다. 

먼지와 오염물질이 쌓여 있는 필터는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열교환효율을 떨어뜨려 에어컨의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LG전자 공식홈페이지 에어컨 필터 청소 및 관리 바로가기

 

삼성전자 공식홈페이지 에어컨 필터 청소 및 관리 바로가기

 

3. 인버터 에어컨으로 교체

최근에는 대부분 에어컨이 인버터 에어컨이긴 하지만 설치가 된 지 좀 오래되었다면 정속형 에어컨인지 확인하시어 인버터형 에어컨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너지협회에 따르면 정속형과 인버터 에어컨을 동일한 온도로 가동 시 정속형의 에어컨 전기세가 2-3배 높다고 합니다.

에어컨 설치비용이 부담되실 수는 있지만 설치된 대수나 사용시간이 많다면 바꾸는 것을 검토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인버터 및 정속형 에어컨 구분, 전기세 차이

 

4. 절전 모드 운전

에어컨 리모콘을 보시면 절전 모드가 있습니다.

절전 모드는 설정온도까지 온도를 낮추기 위해 실외기가 돌아가다가 사용자가 느끼지 못하게 천천히 설정온도를 자동적으로 올리는 원리입니다.

설정온도가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사용자는 쾌적한 환경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동시에 실외기 가동이 효율적으로 되어 전기사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선풍기 및 에어 서큘레이터 사용

에어컨을 틀 때 선풍기를 틀어보시면 더 시운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이는 에어컨 바람을 선풍기가 방 전체로 순환시켜 주어 열효율이 증가하기 때문으로 에어컨과 선풍기를 동시에 사용하면 전기세를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6. 창문 및 단열 관리

창문을 열어 놓고 에어컨은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여름철 뜨거운 바람이 내부로 들어올 수 있어서 열부하를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실내의 단열 작업을 통해 열이 실외로 유출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창문이나 문 틈새, 벽면 등에 단열재를 설치하여 에어컨이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에어컨 전기세 절약방법 6가지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이미 알고 계신 부분도 있을 수 있지만 다시한번 체크하시어 여름철 전기세를 아끼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정부지원 대환대출 플랫폼 상품, 자격, 신청방법 총정리

네이버페이 대환대출 상품조회 및 신청방법 총정리

핀다 대환대출 상품조회, 신청방법 총정리

카카오뱅크 대환대출 상품조회, 신청방법 총정리

토스 대환대출 상품조회, 신청방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