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중국주식 ETF] TIGER 차이나CSI300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60세 노후준비 2022. 1. 17. 14:38

[중국주식 ETF] TIGER 차이나CSI300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_썸네일
[중국주식 ETF] TIGER 차이나CSI300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이번 포스팅에는 중국 주식 ETF TIGER 차이나CSI300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TIGER 차이나CSI300는 중국 단일 주식 종목은 아니며, 중국시장 100% 투자하는 ETF입니다.

ETF나 펀드 상품은 단일종목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선택 종목에 따라 다르겠지만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낮을 수 있을 수는 있지만 시장 변동에 따라 위험성도 낮고 장기적으로 투자하기 좋은 상품입니다.

특히, 중국시장은 개인투자자가 개인 종목을 파악하기에는 정보도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 종목으로 구성 된 ETF 및 펀드로 투자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목차
1. TIGER 차이나CSI300 기본정보
2. TIGER 차이나CSI300 구성
3. TIGER 차이나CSI300 고려사항

1. TIGER 차이나CSI300 기본정보

TIGER 차이나CSI300는 중국 본토 상해거래소 및 심천거래소에 상장된 주식 중에 시가총액, 유동성, 거래량, 재무현황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300 종목으로 구성된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참고로 중국 증시 지수는 상해종합지수, 심천종합지수, 항생지수, CSI300지수 등이 있습니다.

ETF의 기본적인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ETF명 : 미래에셋TIGER차이나A300증권상장지수자투자신탁(주식-파생형)
  • ETF 설정일 : 2014년 01월 27일
  • 운용규모 : 약 2천억 원
  • 기초지수 : CSI 300 Index
  • 운용목표 : CSI 300 Index 기초지수 추종을 위하여 지수를 구성하는 중국본토A주 개별종목을 주로 편입하나 동일지수를 추종하는 ETF 편입 등을 통해 운용목표 달성을 추구합니다. 결론적으로 CSI 300 지수 수익률과 거의 유사하게 운용됩니다.
  • 운용 총 수수료 : 연 0.63%
  • 환해지 : 환해지를 실시하지 않음 (환노출형)
  • 과세율 : 매매차익 및 분배금 지급에 15.4% 과세
  • 분배금 지급 : 회계기간 종료일, 지급기준일 익영업일로부터 7 영업일 이내

TIGER 차이나CSI300은 과거 분배금 이력을 보면 연마다 1회씩 분배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CSI300 분배금 지급이력
TIGER 차이나CSI300 분배금 지급이력

분배금액에 따라 배당률이 다르긴 하지만 최소 1% 이상씩 분배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TIGER 차이나CSI300 구성

TIGER 차이나CSI300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중국 주식에 100% 투자하는 ETF로 총 300개의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보유 상위 10개 종목KWEICHOW MOUTA, CONTEMPORARY A, CHINA MERCHANTS, PING AN INSURANC, WULIANGYE YIBIN C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IGER 차이나CSI300 보유 상위 10개종목
TIGER 차이나CSI300 보유 상위 10개종목

애플, 아마존 등 우리가 아는 글로벌 기업들이 대부분 아니기 때문에 보유 몇 개 종목에 대해 간단하고 정리하였으니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 KWEICHOW MOUTA : 중국의 부분 상장, 부분 국유 기업으로 음료, 식품 및 포장재의 생산 및 판매와 함께 정신 Maotai 백주 생산 및 판매하는 기업으로 2021년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음료 회사이자 중국에서 가장 가치 있는 비기술 회사입니다. 중국 국민이라면 가장 선망하고 좋아하는 마오타이주를 판매하고 있습니다.
  • CONTEMPORARY A :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는 CATL로 약칭되며 2011년에 설립된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이자 기술 회사로 전기 자동차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용 리튬 이온 배터리와 배터리 제조를 전문으로 합니다. 현재 전 세계 전기 자동차 배터리 1위 업체입니다.

  • CHINA MERCHANTS : China Merchants Group Limited는 중화인민공화국의 국제 국영 기업(SOE)입니다. 이 회사는 중국 교통부의 후원 하에 운영되고 있습니다. 1980년대 이후 중국 최고의 공기업 중 하나로 발전했으며 2010년대 초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결과로 글로벌 역할을 확대했습니다.
  • PING AN INSURANC : Ping An Insurance of China, 이름 Ping An Insurance(Group) Company of China, Ltd. 는 중국의 지주 대기업입니다. 자회사는 주로 보험, 은행, 자산 관리, 금융 서비스, 의료, 자동차 서비스 및 스마트시티를 취급합니다. Forbes Global 2000 목록에서 7위, Fortune Global 500 목록에서 21위를 차지했습니다.
  • WULIANGYE YIBIN C : Wuliangye Yibin Company Limited는 중국의 주류 회사입니다. 바이주 제조를 전문으로 하며 기장, 옥수수, 찹쌀, 장립 미 및 밀의 5가지 유기농 곡물로 만든 Wuliangye로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쓰촨성 이빈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국내 시장 전체에 제품을 유통하고 해외 시장에 수출합니다. 2007년 12월 31일 현재 회사는 8개의 주요 자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보유종목 업종별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TIGER 차이나CSI300 보유 업종별 비중
TIGER 차이나CSI300 보유 업종별 비중

보유 종목 중에 은행 기업이 많아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지수를 선정하기 때문에 금융 이외 정보기술, 필수소비재, 헬스케어 등 다양한 업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TIGER 차이나CSI300 고려사항

TIGER 차이나CSI300 투자를 시 검토해 봐야 할 사항에 대해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3.1 TIGER 차이나CSI300 수익률

TIGER 차이나CSI300 수익률은 2014년 1월 설정 이후에 154%의 수익을 보이고 있습니다.

TIGER 차이나CSI300 수익률
TIGER 차이나CSI300 수익률

2015년 중국 주식의 급격한 상승 이후 5년 정도 횡보를 보였으나 2020년 이후 상승하였습니다.

중국시장은 정부의 정책에 따라 주식의 올르고 내림이 너무 심하나 2020년부터 외국에 금융을 점차 개방하고 있으며, 기존과 같은 급락이 나올 가능성을 낮을 것 같습니다.

   3.2 중국 GDP 성장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구수인 15억 인구를 바탕으로 GDP가 다른 나라와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홍콩 상하이 은행 HSBC에 따르면 2030년 이후이면 중국의 GDP가 미국의 GDP를 앞지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중국 GDP 변화 추이 (2030년 전망치)
중국 GDP 변화 추이 (2030년 전망치)

GDP 상승은 국민의 소비력 상승을 의미합니다.

국민의 소비력 상승은 TIGER 차이나CSI300 ETF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의 매출 및 이익의 상승을 의미하며, 앞으로 주식 상승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3.3 업종 별 1등 기업 

TIGER 차이나CSI300 ETF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 중에 비중이 높은 종목들은 대부분 각 업종에서 상위 기업입니다.

먼저 중국 주류 기업 1등인 마오타이는 중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프리미엄 술입니다.

해당 기업은 중국인들의 소비력 상승에 따라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고 앞으로 상승이 예상됩니다.

마오타이 주가차트
마오타이 주가차트

핑안보험 그룹은 4차 산업 인터넷 기술을 바탕으로 보험, 금융, 헬스케어 등에 높은 매출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도 우리나라 마찬가지로 노령인구가 증가하고 있어 해당 업체의 매출 및 이익은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핑안보험 매출 비중
핑안보험 매출 비중

이외 TIGER 차이나CSI300 ETF에 포함되어 있는 상위 기업들은 대부분의 기업들은 각 업종별로 1,2등 기업이며 중국 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점유율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여 높은 수익을 올릴 것으로 판단됩니다.

지금까지 TIGER 차이나CSI300의 기본적인 정보와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중국은 미국에 이어 2번째로 GDP가 높은 나라로 앞으로 성장이 더욱 기대되는 나라이기 때문에 중국 주식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한번 고려해봐도 좋을 ETF일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국주식 ETF]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투자이유 (보유종목 소개)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하는 이유 (구성종목 소개)

[미국 기술주 ETF]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투자이유(구성종목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