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카카오 뷰 수익 창출 : 승인기준 및 수익구조 (정산일정 및 방법, Q&A)

60세 노후준비 2021. 12. 18. 23:25

썸네일_카카오뷰 수익 창출 - 승인기준 및 수익구조
카카오뷰 수익 창출 - 승인기준 및 수익구조

이번 포스팅에는 카카오 뷰 수익 창출을 위한 승인기준 및 수익구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8월 - 9월에 시작한 카카오 뷰 창작센터 서비스가 수익화 지원을 한다는 공지를 발표하였습니다.

카카오 뷰는 카카오에서 시작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로 각자 개인이 특정 목적에 맞게 기존의 콘텐츠를 분류 및 배포하는 것입니다.

카카오 뷰 자체는 기존에 노출이 되지 않은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를 노출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이기 때문에 개인뿐만 아니라 기업 담당자라면 반드시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콘텐츠 노출 기능 이외 수익도 창출도 할 수 있으니 정말 일석이조입니다.

목차
1. 카카오 뷰 수익 승인 기준
2. 카카오 뷰 수익 창출 방법 2가지
3. 카카오 뷰 수익 정산 일정 및 방법
4. 카카오 뷰 수익 정산 Q&A

1. 카카오 뷰 수익 승인 기준

카카오 뷰 수익 승인은 아래의 3가지 기준을 만족한다면 누구나 수익 정산 신청이 가능합니다.

   1.1 만 19세 이상

   1.2 누적 친구 수 100명 이상, 최근 12개월 기준으로 발행한 보드가 10개 이상

   1.3 대한민국 국적 소유자 (외국인 및 해외법인 불가)

2. 카카오 뷰 수익 창출 방법 2가지

카카오 뷰 수익 방법은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및 콘텐츠 광고 수익으로 총 2가지입니다.

   2.1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보드 수익)

       2.1.1 카카오 뷰 에디터의 톡 채널을 추가한 이후 사용하는 'My뷰탭'에서 발생하는 광고 매출을 배분하여 수익으로 지급합니다.

       2.1.2 카카오 뷰 에디터의 에디팅이 사용자에게 얼마나 효과나 의미가 있었는지에 따라 광고 수익 배분율이 달랍니다.

   2.2 콘텐츠 광고 수익 (연동 플랫폼 추가 수익)

       2.2.1 카카오 뷰 보드 내 본인이 저작권을 보유한 콘텐츠를 이용하여 발행한 보드에서 해당 콘텐츠로 랜딩 된 페이지에 광고가 게재됨에 따라 해당 광고 수익의 일정 부분을 지급합니다.

       2.2.2 콘텐츠 광고 수익이 가능한 채널 : 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다음 뉴스, 콘텐츠 뷰

3. 카카오 뷰 수익 정산 일정 및 방법

   3.1 카카오 뷰 수익 정산 방법

       3.1.1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수익을 집계하여 다음 달 25일에 수입내역이 카카오톡과 카카오 뷰창작센터에서 확인가 가능합니다.

       3.1.2 개인은 별도 지급 요청이 필요하지 않고, 정산급 지급처리가 진행됩니다.

       3.1.3 사업자 정산은 세금계산서 역발행을 원칙 (정산 진행을 위해 트러스빌 가입 필요)

       3.1.4 정산금은 다음날 15일에 지급됩니다.

    3.2 카카오 뷰 수익 정산 일정

       3.2.1 당월의 수익을 통장에 받을 수 있는 날짜는 다음 달 15일입니다.

       3.2.2 예를 들어 10월에 수익은 11월에 집계되어 12월에 지급되게 됩니다.

4. 카카오 뷰 수익 정산 Q&A

   4.1 정산 그룹 유형

       4.1.1 개인 정산 그룹

  • 원천징수와 정산금 지급을 위해 개인 정산 그룹 생성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가 없는 개인인 경우)
  •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
  • 계정 당 1개만 등록이 가능
  • 카카오 계정의 이름과 정산금을 지급받는 계좌정보와 동일해야 합니다.

       4.2.2 사업자 정산 그룹

  • 세금계산서 발행 및 정산금 지급을 위해서 사업자 정산 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가 있는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사업자의 경우)
  • 세금계산서 발행을 위해서 담당자 정보가 필요합니다.
  • 입력한 담당자 정보로 역발행 세금계산서를 발행이 가능합니다.

   4.2 지급 계좌 변경

변경을 원하는 정산 그룹 -> 설정 -> 정산 정보 관리 메뉴에서 계좌번호 수정이 가능합니다.

수정 시 변경되는 계좌의 재 인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4.3 모바일 수익 정산 메뉴 사용 불가

카카오 뷰 수익 정산 메뉴는 PC 및 크롬 브라우저에서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사용기기에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이외 다른 카카오 뷰 수익 창출 관련 궁금한 점은 카카오 고객센터에서 확인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은 다양한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해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카카오 뷰 수익 창출 - 카카오고객센터 질의사항
카카오 뷰 수익 창출 - 카카오고객센터 질의사항

지금까지 카카오 뷰 수익 창출을 위한 승인기준 및 수익구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카카오 뷰 자체는 기존에 본인의 유튜브 영상이나 블로그 글을 노출시킬 수 좋은 도구이자 수익도 동시에 창출할 수 있는 일석이조입니다.

각자의 목적에 맞게 카카오 뷰를 잘 이용한다면 수입과 마케팅 측면에서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하기, 장점 및 단점, 연동 추천 콘텐츠
카카오뷰 창작센터 - 채널 및 보드 만드는 방법 (카카오뷰란, Q&A 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