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하기, 장점 및 단점, 연동 추천 콘텐츠

60세 노후준비 2021. 12. 19. 14:36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하기, 장점 및 단점, 연동 추천 콘텐츠_썸네일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하기, 장점 및 단점, 연동 추천 콘텐츠

이번 포스팅에는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하는 방법, 연동 시 장점 및 단점, 연동 추천 콘텐츠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생긴 카카오 뷰를 통해 티스토리, 유튜브 및 네이버 블로그를 노출 시킬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카카오 뷰는 큐레이션의 역할은 하는 카카오의 추가 기능으로 본인 또는 다른사람의 콘텐츠를 목적에 따라 분류하고 배포하는 일입니다.

무한 정보 시대에 콘텐츠가 많아 질수록 구분된 양질의 정보에 대한 수요가 커지고 있으며, 실제 큐레이션의 역할도 커지고 있습니다.

카카오 뷰에서 일반적으로 유튜브, 티스토리 블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의 링크주소를 직접 입력하여 큐레이션 작업을 진행하는데,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유튜브 등을 카카오뷰에 직접 연동하여 손쉽게 콘텐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목차
1.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하기 (유튜브 및 네이버 블로그 포함)
2.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 장점 및 단점
3. 카카오 뷰 연동하면 좋은 콘텐츠

1.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하기

   1.1 카카오 뷰 창작센터 사이트 접속하기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1 - 사이트 접속하기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사이트 접속하기

   1.2 카카오 뷰 창작센터 시작

카카오 뷰 '창작센터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창작센터 시작하기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창작센터 시작하기

창작센터 시작하기로 들어가면 회원인증이 필요합니다.

   1.3. 카카오 뷰 로그인 하기

카카오 뷰 창작센터 계정으로 로그인 합니다. 로그인 아이디는 기존의 카카오톡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 합니다.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로그인 하기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로그인 하기

   1.4 카카오 뷰 채널 만들기

카카오톡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면 오른쪽 상단에 '채널 만들기' 를 클릭합니다.

카카오 뷰 채널을 만들면 그 하위 메뉴인 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채널 자체는 블로그 메인 계정으로 보시면 되고 블로그 글 자체를 보드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채널 만들기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채널 만들기

'채널 만들기'를 누르면 아래의 가입 관련 내용을 작성합니다.

  • 프로필 사진
  • 채널이름 (20자 이내)
  • 검색용 아이디 (15자 이내)
  • 소개글 (55자 이내)

참고로 아이디는 한번 만들면 변경할 수 없으며, 채널 이름은 친구 수 100명 이하일 때 1회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1.5 창작채널 관리 접속 

카카오 뷰 '설정' -> '창작채널 관리'에 접속 합니다.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창작채널 관리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창작채널 관리

     1.6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하기

'창작채널 관리'에 접속하면 카카오 연동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카카오 서비스 연동'이라는 항목에 티스토리 옆에 제 티스토리 계정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연동할 티스토리 계정 옆에 '연동' 부분을 클릭하면 티스토리와 카카오 뷰가 연동이 됩니다.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연동 화면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 연동 화면

카카오 뷰와 티스토리를 연동을 완료 하면 보드 글을 발행 시 티스토리의 기존 발행 글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하는 티스토리 기존 글이 있다면 담기를 누르면 보드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연동 후 보드 화면
카카오뷰 티스토리 연동 연동 후 보드 화면

카카오 뷰와 티스토리를 연동을 완료 하면 보드 글을 발행 시 티스토리 항목의 글들을 오른쪽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원하는 티스토리 글을 담기를 누르면 보드에 추가 됩니다.

2.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 장점 및 단점

   2.1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 장점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 장점은 조회수 상승 및 수익 창출 2가지이며, 단순 티스토리 뿐만 아니라 유튜브 및 인스타그램 연동의 포함하여 카카오 뷰 자체의 장점입니다.

       2.1.1 조회수 상승

카카오 뷰는 기존에 있던 콘텐츠를 각자의 목적에 맞게 조합하여 배포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검색 상위에 노출이 안되거나 오래 된 콘텐츠를 카카오 뷰를 통해 노출 시켜 조회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현재 카카오 뷰를 출시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카카오는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초창기와 동일하게 카카오 뷰 노출을 통해 콘텐츠 노출이 용이할 것입니다.

       2.1.2 수익 창출

카카오 뷰는 현재 카카오뷰 창작센터 보드 활동을 통해 수익을 나눠주고 있습니다.

해당 카카오 뷰 수입은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및 '콘텐츠 광고 수익' 2가지로 더해져 수익이 발생합니다.

  •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 카카오 'My뷰탭'에서 발생하는 광고 매출을 배분하여 수익으로 지급합니다.
  • 콘텐츠 광고 수익 : 본인의 콘텐츠를 이용하여 발행한 보드에서 해당 콘텐츠로 랜딩된 페이지에 광고가 게재됨에 따라 해당 광고 수익의 일정 부분을 지급합니다.

본인의 콘텐츠나 제품을 노출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분들께서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습니다.

   2.2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 단점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의 단점은 '블로그 품질 저하'이며, 다른 네이버 블로그나 유튜브도 어느정도 비슷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영향이 큽니다.

티스토리의 유입은 대부분이 다음 및 구글으로 2가지를 비교한다면 구글이 압도적으로 검색량이 많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인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구글 검색엔진 상위 노출이 반드시 필요 합니다.

구글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구글 SEO에 부합해야 하며, 구글 SEO에 부합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블로그 체류시간'입니다.

모두가 동일한 것은 아니지만 카카오 뷰는 매일매일 뉴스처럼 가볍게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체류시간이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카카오뷰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연동한 다른 블로그 후기를 10-20개정도를 봤을 때 조회수는 올라가지만 블로그 지수하락, 저품질 위험, 전체 유효 키워드수 감소 등의 문제를 경험한 사용자가 있었고, 기본적인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이 줄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결론적으로 가장 중요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수익도 크게 변동이 없었던 분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가 카카오뷰에 연동하였다고 동일하게 블로그에 저품질이 온다고 말씀 드리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카카오 뷰 연동 시 문제점을 미리 알고,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품질 가능성의 문제를 막기 위해서는 본인의 티스토로 글 중에 반드시 양질의 글로 선정하여 체류시간에 대한 문제를 없애거나 최소화 하는 것이 장기적인 수익형 블로그 운영 관점에서 좋을 것 같습니다.

 

3. 카카오 뷰 연동하면 좋은 콘텐츠

카카오 뷰와 연동하면 좋은 콘테츠는 '노출이 우선인 상품'입니다.

블로그, 유튜브 등 다양한 콘텐츠는 각자마다 목적이 있습니다.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목적은 수익창출이며, 수익창출을 위해 당연히 조회수도 중요하지만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장기적으로는 구글 상위노출에 따른 수익창출이 가장 우선 순위가 높기 때문에 구글 SEO를 위해서라도 무작정 카카오 뷰를 통해 티스토리를 노출하지는 않을 예정입니다.

하지만 제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판매하는 입장이라면 카카오 뷰는 너무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본인이 지금까지 작성한 소개 영상, 블로그 등을 다른 키워드로 묶어서 노출 시킬 수 있는 것이 카카오뷰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책상을 판매하며, 기존에 책상에 관련하여 블로그와 유튜브에 콘텐츠를 올리는 판매자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기존 발행한 블로그 글이 '허리에 좋은 책상'이라고 하였을때 이 경우는 해당 키워드로만 노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험생에게 좋은 책상'이라는 제목으로 카카오 뷰 보드를 생성한다면 기존의 글들을 새로운 키워드로 재 탄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만 해도 상위 노출하기가 너무나 어렵고, 상위 노출을 위해서는 파워블로거를 직접 고용하거나 해야 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필요 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도 초창기에 마찬가였지만 어떤 채널이 처음 생기면 처음에 활동을 열심히 하신분들이 확실히 특정 임지를 다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사업자나 제품 노출이 필요한 기업이라면 카카오 뷰를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카카오 뷰 탭을 봐도 다양한 대기업들이 벌써 카카오 뷰탭을 통해 본인들의 제품을 노출시키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 뷰 티스토리 연동하는 방법, 연동 시 장점 및 단점, 카카오 뷰 연동 추천 콘텐츠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카카오 뷰는 서비스가 출시 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이 심하지 않아 콘텐츠 노출에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에 본인의 목적에 맞추어 꼭 사용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뷰 창작센터 - 채널 및 보드 만드는 방법 (카카오뷰란, Q&A 총 정리)
카카오뷰 수익 창출 : 승인기준 및 수익구조 (정산일정 및 방법,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