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애드센스, 구글애즈

티스토리 블로그 1개월,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및 운영 후기

60세 노후준비 2022. 1. 1. 23:49

티스토리 블로그 1개월 수익 및 운영 후기_썸네일
티스토리 블로그 1개월 수익 및 운영 후기

이번 포스팅에는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 및 운영 후기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월에 구글 애드센스 인증을 받은 이후 2021년 12월 초부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1개월 운영 결과, 2022년 목표 계획한 월 100달러를 조기 달성하여 12월 한 달 동안 154달러의 수입을 얻게 되었습니다.

먼저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은 과정부터 간단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인증받기 위해 기존에 작성한 포스팅은 모두 삭제했습니다.

추후 말씀드리겠지만 애드센스 인증을 받기 위해 해외 뉴스 기사 번역을 무작위로 복사하여 포스팅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2주 정도만에 광고 승인받았고, 기존 글은 앞으로 포스팅할 글과 무관하여 모두 삭제했습니다.

원래 와이프 일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를 1년 정도 하였고,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월 만원 정도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제가 로직에 맞게 잘 못쓰는 것도 크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노력 대비 수익도 적고 노출도 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방식이 무조건 맞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아니며,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신 분들이 한 달 동안 운영하면 어느 정도 수입이 발생하며, 어떻게 해야 수익이 어느 정도 발생하는지 참고하여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
2. 티스토리 블로그 운용 방식
3.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개선점, 목표

1.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 

   1.1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승인을 2021년 11월 23일에 받은 후 12월 3일부터 글을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처음 시작으로 의지가 샘솟아 12월 한 달 동안 총 49개의 블로그를 작성하였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1개월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수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1개월 티스토리 블로그 포스팅 수

어떤 분들은 1일 5개 포스팅하시던데, 저는 원래 글 쓰는 재주가 그렇게 있는 편이 아니라 회사, 집에서 나름 최선을 다해서 썼지만 1일 1.5개 포스팅을 했습니다.

제 주된 관심사가 재테크였기 때문에 대부분 퇴직연금, 개인연금, 주식투자에 대해서 작성을 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12월, 1개월 수익은 총 154.05달러였습니다.

일 평균 5.14달러로 하루에 5천 원 이상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1개월 총 수익 (12월)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1개월 총 수익 (12월)

처음에는 0.1달러, 0.3달러가 대부분이었지만 1주일 정도 지난 순간부터 애드센스 수익이 상승하기 시작했습니다.

12월 말에는 하루에 최대 14.37달러라는 예상치도 못한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1개월 수익 (12월)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1개월 수익 (12월)

아무래도 재테크 분야가 확실히 클릭 당 수익인 CPC 단가가 높은 부분도 있고, 어느 정도 블로그 글도 쌓이다 보니 제 블로그 자체가 성장하면서 CPC 단가가 같이 올라가서 수익이 증가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1.2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 수는 제가 관심이 있는 재테크 분야에서 관심이 있던 분야에서 다음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를 위주로 작성을 하였더니 방문자가 확실히 초반부터 급격하게 늘어났습니다.

  • 12월 1주 차 : 2,675건
  • 12월 2주 차 : 4,270건
  • 12월 3주 차 : 4,551건
  • 12월 4주 차 : 5,771건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1개월 주간 방문자수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1개월 주간 방문자수

확실히 많은 검색량이 있으며, 메인 키워드가 다음 상단에 노출이 되니 방문자수가 확실히 많았습니다.

'퇴직연금 DC형'이라는 키워드 노출을 목적으로 작성한 글의 경우에는 12월 동안 600명 정도 방문을 해주셨습니다.

다음 포털 사이트 자체는 확실히 사용자도 적어서 메인 키워드의 상단 노출이 가능하여서 우선적으로는 다음 노출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운용 방식

   2.1 다음 검색량

1개월 티스토리 블로그를 작성하면서 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은 다음 검색량이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운용하기 때문에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방문 경로입니다.

아무리 좋은 글이라도 사람들이 검색하고 방문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는 글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대부분 분들께서는 광고 목적보다는 구글 애드센스 수입을 목적으로 운영하시기 때문에 많은 방문자가 관심 있고 검색하는 키워드로 주제를 선정해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현재 제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유입되는 키워드는 '퇴직연금 DC형'으로 다음 검색량은 모바일 1,291건, PC 1,504건으로 월 총 3,000건이 검색되는 키워드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다음 검색량 확인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다음 검색량 확인

참고로 다음의 키워드별 검색량을 알고 싶으시다면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2 키워드 단가 (CPC)

대부분 티스토리 수익형 블로그를 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이 들어보셨을 단어가 키워드 단가인 'CPC'이실 겁니다.

'CPC'는 클릭당 단가로서, 구글 광고주가 각 키워드마다 클릭 시 광고금액을 지불하는 시스템입니다.

다음이든 구글이든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하면 각 키워드마다 클릭 시 어느 정도의 광고비를 받을 수 있을 시 알 수 있습니다.

본인이 목표로 하는 키워드가 광고주에게 필요가 없는 키워드라면 아무리 해당 블로그를 많이 접속하고 광고를 많이 클릭하더라도 광고비는 거의 받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 전기료'라는 키워드로 블로그 글을 작성한다고 하면 받을 수 있는 클릭당 광고비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키워드 단가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키워드 단가

페이지 상단 입찰가가 광고주가 해당 키워드로 어느 정도의 CPC 단가를 지불하느냐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인데, '에어컨 전기료'의 경우에는 광고비 관련 내용이 해당 값이 없다고 표현이 됩니다.

광고 노출 특정 금액이 적혀 있지 않다는 것은 광고주가 광고를 달고 싶어 하는 키워드가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물론 해당 키워드로 많은 방문자가 있다면 진짜 광고비가 0원은 아니겠지만 키워드 단가 자체가 워낙 낮기 때문에 수익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 개선점, 목표

한 달 동안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용하면서 목표했던 수익인 월 100달러보다 많은 금액을 수령하고 있어서 만족스럽습니다.

하지만 현재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이 부수입도 있지만 60세 은퇴 이후 제2의 직업을 위해 조금씩 키우고 준비하는 목적이 가장 크기 때문에 장기적인 운영의 관점에서 부족한 점이 아직 많습니다.

특히, 앞으로 포스팅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바로 유입경로입니다.

현재까지는 방문자의 대부분이 다음이나 카카오를 통해 유입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채널 유입경로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 채널 유입경로

12월 한 달 동안 방문자를 확인해봐도 다른 검색 경로는 매우 적습니다.

총 16,803건 방문자에 구글, 줌, 빙 검색을 다 합산하여도 100건도 되지 않습니다.

다음 검색량의 비율이 너무 높으면 중장기적으로 수익형 블로그가 힘듭니다.

그 이유는 다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검색하면 많이 언급되는 부분인 '블로그 저품질' 때문입니다.

'블로그 저품질'에 걸리면 기존에 방문자 대비 말도 안 될 정도로 적은 방문자를 보인다고 많은 분들께서 이야기하시며, 네이버 블로그 대비 다음이 아무리 좋은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하여도 저품질에 걸리기 쉽다는 게 대부분 의견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서 장기적인 수익을 얻기 위해서 결론적으로는 다음보다는 구글이나 빙을 통해서 유입되어야 지속적인 수입이 가능합니다.

특히 구글은 다음처럼 특정 키워드로 상위 노출이 되기가 쉽지는 않지만 한번 노출이 되면 쉽게 사라지지 않고 중장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유입이 됩니다. 

아직까지는 다음 유입을 통한 달콤한 수입에 다음 포털사이트를 기준으로 포스팅을 계속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다른 유입경로, 특히 구글을 통해 유입될 수 있도록 공부하여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및 운영 후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티스토리를 오랜 기간 운영해 오신 분들이 보시면 엄청 적은 수입을 수 있지만 제 기준에서는 상당히 만족할 수입이었습니다.

만약 수입이 생각보다 잘 발생되지 않아 고민이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부족하지만 제 블로그 한 번씩 보시며 참고하시어 내년에는 많은 애드센스 수입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 키워드광고로 다음 검색량 조회하기 (수익이 되는 키워드 선정)

미국 주식 추천 이유 6가지 (마음의 안정)

퇴직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퇴직연금 펀드 추천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