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TIGER FN메타버스 ETF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60세 노후준비 2022. 1. 22. 08:24

TIGER FN메타버스 ETF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_썸네일
TIGER FN메타버스 ETF 소개 및 투자 고려사항 (구성종목)

이번 포스팅에는 TIGER FN메타버스 ETF 소개, 구성종목, 투자 시 고려사항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 FN메타버스 ETF는 국내 메타버스 시장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모두가 아시겠지만 작년부터 메타버스 시장 자체가 너무나 크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저같이 어떤 분야에 마니아처럼 푹 빠져본 적이 없어서 어떻게 보면 인터넷 기술로 만든 캐릭터, 작품 등이 수백억까지 나가며 인기가 있는 것이 이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저와 비슷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수도 있으나 처음 비트코인을 알게 되었을 때 말도 안 되는 화폐라고 간주했던 제가 지금은 비트코인을 투자하고 있는 입장인 것을 봤을 때 너무 무시하면 안 됩니다.

어떤 분야든 초반에 관심을 가지고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지고 투자를 가지면 큰 수익을 가져도 주기 때문에 메타버스 시장 자체가 4-5년 전 비트코인처럼 관심을 받기 시작한 단계이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메타버스는 ‘가상’ 의미하는 '메타'(Meta)와 우주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세계와 경제, 사회, 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의 가상세계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는 기존 가상현실 VR보다 한 단계 더 진화한 개념으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현실을 즐기는 것을 넘어서 실제 현실 상호작용 및 활등을 할 수 있게까지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분야에 투자에 아직 고민이시라면 해당 ETF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시어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TIGER FN메타버스 ETF 기본정보
2. TIGER FN메타버스 ETF 구성
3. TIGER FN메타버스 ETF 투자 고려사항

1. TIGER FN메타버스 ETF 기본정보

TIGER FN메타버스 ETF는 국내 메타버스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해당 ETF의 기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ETF명 : 미래에셋 TIGER Fn메타버스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 ETF 설정일 : 2021년 10월 12일
  • 운용 자산 규모 : 약 3700억
  • 운용목표 및 방법 : "FnGuide 메타버스테마 지수"를 추종하여 해당 지수와 변동률을 유사하게 투자됩니다. 해당 지수는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 상장 종목들 중 메타버스 관련 키워드와 연관도가 높은 20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총 운용 보수 : 연 0.45%
  • 과세내용 : 매매차익은 비과세, 분배금은 배당소득세 15.4% 적용됨.
  • 환헤지 : 해당 없음 (국내 주식 투자 상품)
  • 분배금 지급 기준일 : 매 1, 4, 7, 10월 마지막 영업일

지금 기준으로 해당 ETF가 나온 지 3개월밖에 되지 않았는데, 운용자산이 벌써 3700억 원이라니 메타버스가 인기가 워낙 많은 것 같긴 합니다.

ETF 수수료도 나스닥 지수나 S&P 등 대형 지수에 투자하는 ETF에 비해 수수료는 비싸지만 특정 분야에 투자하는 상품과 비교했을 때는 비싸지 않은 운용 수수료입니다.

참고로 제 기준에서 펀드나 ETF 운용 수수료가 1% 넘어가는 상품은 투자하지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투자할 때는 작은 운용 수수료가 총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 TIGER FN메타버스 ETF 구성

TIGER FN메타버스 ETF 메타버스 관련 국내 기업에 총 20개 기업에 투자된 상품입니다

보유종목은 202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상위 10개 종목은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펄어비스, 하이브, NAVER, 카카오, 엔씨소프트, 에스엠, JYP, 위지윅스튜디오입니다.

TIGER FN메타버스 - 보유 상위 10종목
TIGER FN메타버스 - 보유 상위 10종목

보유 상위 10개의 종목의 비율이 70% 이상이기 때문에 해당 종목들로 ETF가 움직인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상위 10개 종목은 대부분 아시는 종목으로 혹시 모르시는 기업만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 LG이노텍 : 모바일,디스플레이,자동차,LED 조명,사물인터넷 소재,소자,전기전자부품 제조,도매/소프트웨어 개발
  • 펄어비스 :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공급업 기업 (대표작 : 검은사막)
  • 하이브 :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글로벌 아티스트를 육성하고 최고 품질의 음악 기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음. (대표 가수 : BTS)
  • 위지윅스튜디오 : 콘텐츠 제작업체, 회사 소개, 투자정보, 작품정보, 공지사항 등을 제공합니다. (신과함께, 캡틴마블 등 유명한 작품 제작)

보유 주식의 업종별 비중은 커뮤니케이션서비스, 정보기술 순서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TIGER FN메타버스 - 보유 업종 비중
TIGER FN메타버스 - 보유 업종 비중

커뮤니케이션서비스와 정보기술로 이루어진 ETF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정보기술 분야인 LG이노텍과 LG디스플레이를 제외하고 대부분 검색 포털 사이트,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업니다.

3. TIGER FN메타버스 ETF 투자 고려사항

   3.1 수익률

TIGER FN메타버스 ETF은 2021년 10월 설정 이후에 2021년 12월 31일 기준으로 수익률이 약 30%입니다.

TIGER FN메타버스 - 수익률
TIGER FN메타버스 - 수익률

2021년 메타버스에 대한 많은 사람들의 관심으로 급격한 상승을 보인 이후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대부분 사람들이 알기 시작한 것은 이제 시작이며, 앞으로도 해당 시장의 상승은 장기적으로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의 성장성은 바로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2 메타버스 시장 성장성

코로나 상황에 따른 비대면 활성화에 힘을 얻어 메타버스 시장은 상상 이상으로 빠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 전망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 전망

PwC의 조사에 따르면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합산)은 2020년 957억 원이며, 10년 후인 2030년에는 약 1조 5천억 원으로 15배 이상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규모이긴 하지만 4차 산업시대에 메타버스는 시대의 흐름이며, 시장이 커질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관련하여 다양한 메타버스 재료를 가지고 있는 해당 ETF의 잠재력이 높습니다.

   3.3 보유 종목

TIGER FN메타버스는 메타버스를 제외하고 생각했을 때도 좋은 종목들이 많습니다.

네이버, 카카오는 대한민국 1등 검색엔진 및 메신저 업체로서, 해당 강력한 지배력을 이용해서 다양한 사업에 따른 수익이 가능하며, 해당 업체들은 국내 업체뿐만 아니라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서 해외 시장에도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펄어비스, 엔씨소프트는  글로벌 게임 기업으로 해외 어느 나라와 비교했을 때 좋은 게임을 만들고 있습니다. 게임 업종은 광고 이외 지출이 없기 때문에 수익성이 좋으며 한번 지배력을 높이면 수익성은 높습니다. 앞으로 다양한 새로운 게임을 제작하고 있으며 매출도 기대됩니다.

하이브, 에스엠, JYP는 엔터테인먼트 BTS, 트와이스 등 유명한 연예인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그 가능성은 무한합니다. 

지금까지 TIGER FN메타버스 ETF에 대한 전반적인 구성과 투자 고려사항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메타버스 시작은 이제 막 시작했으며, 해당 시작의 성장이 기대되신다면 해당 ETF도 포트폴리오에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국주식 ETF] TIGER 차이나 항셍테크 투자이유 (보유종목 소개)

[미국 기술주 ETF]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 투자이유(구성종목 소개)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투자이유 (구성종목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