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가상화폐, NFT, 메타버스

비트코인 시세를 전망하는 지표 3가지(과거, 현재 가격 차트 비교)

60세 노후준비 2023. 3. 18. 11:37

비트코인 시세를 전망하는 지표 3가지(과거, 현재 가격 차트 비교)_썸네일
비트코인 시세를 전망하는 지표 3가지(과거, 현재 가격 차트 비교)

이번 포스팅에는 비트코인 시세를 전망하는 지표와 이들 지표가 과거 비트코인 차트에서 얼마나 정확성이 있었고, 지금 비트코인의 위치를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주식을 투자할 때도 PER, PBR 등 다양한 지표를 활용하여 현재 가격이 비싼지 싼지를 판단합니다.

주식과 같이 비트코인도 매수, 매도를 판단하기 위한 다양한 지표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시세를 예측 및 전망할 수 있는 3가지를 말씀 드릴 예정으로 과거부터 지금까지는 비트코인 가격 차트를 예상할 수 있는 중요한 차트입니다.

비트코인에 투자자시라면 머리 꼭대기는 아니더라도 어깨는 알려줄 수 있는 지표들이기 때문에 꼭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비트코인 MVRV ratio
   1.1 비트코인 MVRV ratio 개념, 의미
   1.2 비트코인 MVRV ratio와 비트코인 가격 관계
2. CVDD
   2.1 CVDD 개념, 의미
   2.2 CVDD와 비트코인 가격 관계
3. Puell Multiple(푸엘 멀티플)
   3.1 Puell Multiple(푸엘 멀티플) 개념, 의미
   3.2 Puell Multiple와 비트코인 가격 관계

1. 비트코인 MVRV ratio

   1.1 비트코인 MVRV ratio 개념, 의미

'비트코인 MVRV ratio'는 비트코인의 시가총액(Maket Value)를 실제 실현총액(Realized Value)으로 나눈 값입니다.

  • Bitcoin MRVR Ratio : Market Value/Realized Value

여기서 Market Value는 시장에 유통되어 있는 총물량의 가격을 의미로서 시가총액으로 간주하시면 됩니다.

Realized Value는 한국말로 굳히 해석하자면 실제 시장에서 실현하는 시가총액으로 다른 지갑으로 이동을 했을 때 그 마지막 거래금액을 환산한 것으로 평단의 개념이라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MVRV는 현재 시가총액과 거래 평단가(매수평단가)를 비교한 것으로 지금이 어느정도의 수익권인가를 나타내는 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MVRV ratio'는 1을 기준으로 비트코인이 고평가 또는 저평가 되어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비트코인 MVRV ratio가 3 이상일 경우 : 비트코인 고평가
  • 비트코인 MVRV ratio가 1 이하일 경우 : 비트코인 저평가(크립토 윈터)

   1.2 비트코인 MVRV ratio와 비트코인 가격 관계

비트코인 MVRV ratio는 다양한 사이트에서 제공하지만 저는 주로 'Woobull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차트로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MVRV ratio와 비트코인 가격
비트코인 MVRV ratio와 비트코인 가격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비트코인 MVRV ratio가 3 이상일 경우 고점, 1 이하일 경우 저점이라고 간주되고 있습니다.

실제 2010년부터 MVRV(검은색)과 비트코인 가격(노란색)을 비교해 보면 MVRV가 1 이하일 경우 비트코인 가격이 저점의 구간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최근 기간의 비트코인 MVRV와 가격을 살펴보면 매수의 좋은 기회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2022년 말부터 2023년 초까지 MVRV가 1이하인 기간이 윈터기간이 굉장히 길었습니다.

최저점 기준으로 0.8 이하까지 떨어졌고, 비트코인도 2,000만 원까지 실제 하락 하였습니다.

비트코인 MVRV ratio와 비트코인 가격(2021,2022,2023년)
비트코인 MVRV ratio와 비트코인 가격(2021,2022,2023년)

비트코인 가격인 MVRV 1이하인 최근구간에서 비트코인 가격 최저점 2,000만 원이 형성되었고, 3천만 원 중반까지 상승하고 있습니다.

기본 MVRV 지표 이외에 개선 된 MVRV-Z를 보시는 분들도 계실 것인데, 기존 MVRV 지표는 특정 상황에서 튀는 값들이 있어 이를 보안하고 0인 기준으로 맞춘 것이 MVRV-Z로 보시면 됩니다.

사실 MVRV가 하루이틀 1이하로 되었다고 무조건 매수해야 한다고 보지 않는 이상 어떤 지표로 보시든 거의 상관이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MVRV가 1 이하로 어느정도 기간 유지될 때 비트코인을 매수하면 완전 발바닥은 아니더라도 무릎 밑일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2. CVDD

   2.1 CVDD 개념, 의미

암호화폐 분석가인 윌리 우(Willy Woo)가 비트코인을 평가하기 위해 처음 고안해 낸 지표입니다.

CVDD는 'Cumulative Value Days Destroyed'의 약자로서 한국어로 직영하면 '누적 가치 소멸 일수'입니다.

쉽게 말해서 지금까지 '보유, 누적' 된 암호화폐가 얼마나 '파괴' 되었는지를 비교하여 계산된 지표입니다.

비트코인을 매입하여 오랜기간 보유한 투자자가 늘어날수록 CVDD는 상승하게 됩니다.

   2.2 CVDD와 비트코인 가격 관계

CVDD는 비트코인 역사적으로 시장 바닥을 구간을 예측하는데 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CVDD 및 비트코인 가격 관계(바닥지지)
CVDD 및 비트코인 가격 관계(바닥지지) - 비트코인 가격(검정), 초록색(CVDD) -출처 : lookintobitcoin

지금까지 지금까지 항상 비트코인 가격을 지지하는 역할을 하여 대부분 CVDD를 바닥기준으로 찍고 상승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에도 비트코인 가격과 CVDD가 거의 접한 것을 보실 수 있으면 해당 구간에 매수를 하셨다면 최근 2천만 원에서 3천5백만 원까지의 상승에 수익은 얻으실 수 있었을 것입니다. 

CVDD가 비트코인 가격와 겹치는 구간이 생긴다면 저점 구간이 형성될 가능성이 높아 비트코인 매수의 구간으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3. Puell Multiple(푸엘 멀티플)

   3.1 Puell Multiple(푸엘 멀티플) 개념, 의미

Puell Multiple(푸엘 멀티플)은 '일일 코인 발행량(USD)'과 '코인 발행량의 365 이동 평균' 비율입니다.

Puell Multiple 계산공식
Puell Multiple 계산공식

채굴된 모든 코인이 시장에서 즉시 판매되었을 때 과거 1년과 비교했을 때 채굴자의 수익성이 얼마나 될지에 대한 궁금증에서 나온 지표입니다.

푸엘 멀티플은 간단하게 단기 채굴 수익과 365일 평균 예상 수익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푸엘 멀티플이 상승하면 비트코인이 고평가 되고, 하락한다면 저평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3.2 Puell Multiple와 비트코인 가격 관계

푸엘 멀티플은 비트코인 가격이 고점영역인지 저점영역인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Puell Multiple(푸엘 멀티플) 및 비트코인 가격 관계(고평가, 저평가)
Puell Multiple(푸엘 멀티플) 및 비트코인 가격 관계(고평가, 저평가)-출처 : lookintobitcoin

일반적으로 푸엘 멀티플의 고점 및 저점 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 푸엘 멀티플에 따른 비트코인 고평가 : 3.5 이상(빨간색 영역)
  • 푸엘 멀티플에 따른 비트코인 저평가 : 0.5 이상(초록색 영역)

푸엘 멀티플인 0.5 이하일 경우에 저점을 형상하는 구간으로 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으며, 반대로 3.5 이상일 경우에는 비트코인 가격이 고점구간에 진입하고 있다고 판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도 0.5이하로 한동안 유지하다가 급격한 상승으로 푸엘 멀티플이 상승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트코인 시세를 전망하는 지표와 이를 통해 현재 가격을 위치를 판단하고 전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결론적으로 매수 및 매도를 위한 참고용 지표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맞도고는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높은 확률로 적어도 발바닥은 아니더라도 무릎 밑은 보여줄 수 있는 지표이기 때문에 비트코인 투자자시라면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비트코인 반감기 주기 및 날짜와 2024년 시세/가격 예상 시나리오(적절한 투자시기)

하드월렛(콜드월렛), 핫월렛 차이 총정리(개념, 특징, 종류, 선택)

비트코인 도미넌스 차트와 비트코인 시세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