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는 유튜브 광고종류 및 비용지불 방식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광고를 직접 하시거나 광고 대행사에 맡기시는 광고주라면 효율적인 광고집행을 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입니다.
목차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3. 범퍼 광고
4. 인피드 광고
유튜브 광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분석 등을 위해서 먼저 기본적인 온라인 광고용어부터 파악하셔야 합니다.
- 노출 : 광고의 노출수
- 클릭 : 광고의 클릭수
- 조회 : 영상의 조회수
- 비용 : 광고로 사용된 금액
- 전환 :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이 이루어진 수(회원가입, 구매 등)
- CPM(Cost Per Miles) : 1천회 노출당 광고비용
- CPC(Cost Per Click) : 클릭당 광고비용
- CPV(Cost Per View) : 조회당 광고비용
- CPA(Cost Per Action) : 전환(회원가입, 앱설치 등)이 한 번 발생할 때마다 발생되는 광고비용
- CTR(Click Through Rate) : 클릭률(노출 대비 클릭한 비율)
- ROAS(Return To Ad Spending) : 광고수익률
- ROI(Return To Investment) : 투자대비수익률
- DA(Display Ads) : 디스플레이광고(배너광고)
- SA(Search Ads) : 검색광고(키워드광고)
- GVP(Google Video Partner) : 동영상 광고
유튜브 광고를 직접하지 않으시더라도 대행사의 보고서 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꼭 숙지하셔야 합니다.
1.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 광고
- 광고 송출 방식 : 동영상 재생 전후 또는 중간에 게재되며, 5초 후 건너뛸 수 있는 광고
- 광고 게재위치 : 유튜브 동영상, GVP
- 광고 동영상 길이 : 제한 없음.(3분 이내를 권장)
- 광고 비용 집행 방식(선택 가능)
- CPM, CPA 광고 선택 : 노출수(CPM) 기준으로 비용 지불
- CPV 광고 선택 : 아래의 2가지 중 어느 한 가지라도 충족되면 비용 지불
- 동영상을 30초까지 시청(동영상 광고가 30초 미만이면 광고 전체 시청)
- 동영상 상호작용(액션)
- 광고 특징 : 5초 이내에 광고를 건너뛸 수 있기 때문에 고객의 눈을 단기간에 사로잡는 영상을 사용해야 함.
2. 건너뛸 수 없는 인스트림 광고
- 광고 송출 방식 : 동영상 재생 전후 또는 중간에 게재되며, 15초 동안 건너뛸 수 없는 광고
- 광고 게재위치 : 유튜브 동영상, GVP
- 광고 동영상 길이 : 최대 15-20초
- 광고 비용 집행 방식 : CPM(노출 수 기준)으로 광고비용 지불
- 광고 특징 : 브랜드 인지도 상승을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는 광고 유형
3. 범퍼 광고
- 광고 송출 방식 : 동영상 재생 전후 또는 중간에 게재되며, 6초동안 건너뛸 수 없는 광고
- 광고 게재위치 : 유튜브 동영상, GVP
- 광고 동영상 길이 : 최대 6초
- 광고 비용 집행 방식 : CPM(노출 수 기준)으로 광고비용 지불
- 광고 특징 : 짧은 시간 내에 브랜드를 인식시키고 강력한 인상을 심어주고 싶을 때 효과적
4. 인피드 광고
- 광고 송출 방식 : 검색 단계에서 주변에 광고가 송출 됨.(기존 디스커버리 광고)
- 광고 게재위치 : 유튜브 검색결과, 관련 유튜브 영상 옆, 유튜브 모바일 홈페이지
- 광고 동영상 길이 : 해당 없음.
- 광고 비용 집행 방식 : 실제 광고를 선택(CPC)한 경우에 비용 지불
- 광고 특징 : 참여도가 높은 사용자에게 표시 됨.
5. 마스터헤드 광고
- 광고 송출 방식 : 유튜브 메인 화면 상단에 노출(홈 피드 상단에 최대 30초 동안 소리 없이 자동재셍)
- 광고 게재위치 : 유튜브 메인화면
- 광고 동영상 길이 : 해당 없음.
- 광고 비용 집행 방식 : 노출수(CPM)에 따라 비용지불
- 광고 특징 : 구글 영업 담당자를 통해서만 광고가 가능하며 단가가 비싸 대기업 위주로 진행됨.
지금까지 유튜브 광고종류 및 비용지불 방식에 대해말씀드렸습니다.
광고마다 어떻게 작동하는지 정확히 파악하시어 어떤 광고가 본인의 제품, 서비스에 효과적일지 고민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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