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연금(퇴직, 개인, 국민, IRP)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의무, 등록방법 총정리(사전지정운용제도)

60세 노후준비 2023. 5. 31. 17:21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의무, 등록방법 총정리(사전지정운용제도)_썸네일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의무, 등록방법 총정리(사전지정운용제도)

이번 포스팅에는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의무와 등록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회사 퇴직연금 은행에서 사전지정운용제도 안내 문자를 받아서 실제 운용상품을 지정하였고, 실제 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하며 알게 된 내용에 대해 모두 공유드리겠습니다.

퇴직연금 DC형이나 IRP로 운용 중이신 분들이라면 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을 하셔야 만기 이후에도 원하는 상품으로 자산을 운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의무란?>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상품 등록방법>
1. 디폴트옵션 상품을 확인합니다.
2. 'My 퇴직연금 관리'를 선택한 후 주요 메뉴에서 '사전지정(디폴트옵션) 상품 등록/변경'을 선택합니다.
3. 원하시는 사전지정(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FAQ, 궁금증>
1. 퇴직연금 DC제도에 가입하고 운용지시를 하지 않으면 사전지정운용방법이 자동으로 적용되는 건가요?
2. DC제도 가입 이후 사전지정운용방법도 선정하지 않고, 스스로 운용지시도 하지 않은 경우 가입자의 적립금은 어떻게 운용되나요?
3. 사전지정운용제도가 도입되면, 기존의 원리금보장상품 만기 자동 재예치는 폐지되나요?
4. 가입자가 사전지정운용방법으로 운용되던 적립금을 다른 상품으로 운용할 수 있나요?
5. 기존에 보유 중이었던 원리금보장상품이 모두 만기 되어 사전지정운용 방법(원리금보장상품)으로 운용하게 된 경우, 향후 동일 상품에 대한 만기 상환 처리 방법은?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의무란?

퇴직 연금 디폴트 옵션제도란 퇴직연금에 가입한 근로자가 퇴직금으로 운용할 금융상품을 결정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정해둔 운용한 상품으로 자동 운용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퇴직연금 제도를 오랫동안 운용한 미국, 영국 등 주요 선진국에서도 10년 이상 디폴트 옵션제도를 시행되어 우리나라에서도 도입되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22년 07월 12일부터 확정기여형퇴직연금제도(DC제도)와 개인형 퇴직연금제도(IRP제도)에 도입되었습니다.

근로자가 아닌 회사에서 퇴직금을 관리하는 확정급여형(DB제도)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1. 가입대상
    • 퇴직연금 DC형
    • 개인형 IRP
  2. 디폴트옵션 적용
    • 운용하는 상품의 만기일로부터 4주가 지났을 때로부터 2주 이내 고객의 별도 지정이 없으면 사전지정운용방법에 따라 퇴직금이 운용됨.

퇴직연금을 운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이미 적립된 퇴직금으로 운용될 상품을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등 본인이 상품을 이미 지정하여 운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운용할 금융상품이 지정이 되지 않는다는 게 이해되지 않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형이나 혼합형 상품은 상품만기가 정해져 있지 않아 중간에 바뀔 경우가 없으나 원리금 보장상품인 예금 등의 상품은 만기 시 자동 재예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만기 이후 사전에 지정한 디폴트옵션 상품으로 운용되게 됩니다.

만약 만기 이후에 사전지정운용으로 지정한 상품으로 운용하길 원하지 않으시면 만기 이후에 따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상품 등록방법

1. 디폴트옵션 상품을 확인합니다.

디폴트옵션 상품을 등록하기 전에 어떤 상품이 등록이 가능한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우리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디폴트옵션 상품입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상품종류 예시(우리은행)
우리은행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상품종류 예시

대부분 은행이나 증권의 디폴트옵션 상품은 원리금보장상품부터 혼합형, 주식형까지 다양한 상품이 선택이 가능합니다.

각 주요 은행의 디폴트옵션으로 운용하실 상품은 아래의 각 은행 사이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우리은행 디폴트 옵션 상품 보러 가기

기업은행 디폴트 옵션 상품 보러 가기

국민은행 디폴트 옵션 상품 보러 가기

하나은행 디폴트 옵션 상품 보러 가기

신한은행 디폴트 옵션 상품 보러 가기

 

사전지정운용제도에 따라 상품을 한번 지정하면 상품을 바꾸고 싶지 않으면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에 처음에 상품을 잘 확인하시어 지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 'My 퇴직연금 관리'를 선택한 후 주요 메뉴에서 '사전지정(디폴트옵션) 상품 등록/변경'을 선택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우리은행 어플에서 지정하는 화면입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상품 등록방법 - &amp;#39;My 퇴직연금 관리&amp;#39; 선택
'My 퇴직연금 관리'를 선택한 후 주요메뉴에서 '사전지정(디폴트옵션) 상품 등록/변경'을 선택

 

다른 은행 및 증권어플에서 비슷한 항목을 찾아 진행하시면 됩니다.

3. 원하시는 사전지정(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

각 은행이나 증권에서 등록되어 있는 상품을 선택하신 후에 '다음'을 클릭합니다.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상품 등록방법 - 원하시는 사전지정(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하고 &#39;다음&#39;을 선택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상품 등록방법 - 원하시는 사전지정(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

저위험에서 고위험으로 갈수록 당연히 증권형 상품 비중이 높으며, 자세한 상품 구성 및 내용은 앞서 말씀드린 각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어 선택하시면 됩니다.

해당 은행어플을 활용하는 방법 이외에도 인터넷뱅킹이나 영업점 방문으로도 사전지정운용 선택이 가능합니다.

우리은행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으며, 다른 은행이나 증권사는 연금관리센터나 고객센터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1. 인터넷뱅킹 : 퇴직연금 -> 개인퇴직연금뱅킹 -> 상품운용 -> 사전지정(디폴트옵션) 상품 등록/변경
  2. 영업점 방문 : 우리은행 영업점 찾기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 FAQ, 궁금증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관련하여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5가지 질문이며, 추가적인 질의사항은 고용노동부 '사전지정운용제도 FAQ'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1. 퇴직연금 DC제도에 가입하고 운용지시를 하지 않으면 사전지정운용방법이 자동으로 적용되는 건가요?

  • DC제도에 가입함으로써 사전지정운용방법이 자동으로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 사전지정운용제도는 DC 가입자가 “운용지시를 하지 않을 경우 적용될 상품을 스스로 사전에 선정”해 놓고, 실제 운용지시를 하지 않은 경우에 한해 적용되는 제도입니다.
  • 따라서, DC 가입 시점에 가입자가 사전지정운용방법을 선정해 두지 않았거나, 스스로 적립금에 대한 운용지시를 한 경우라면 사전지정운용방법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DC제도 가입 이후 사전지정운용방법도 선정하지 않고, 스스로 운용지시도 하지 않은 경우 가입자의 적립금은 어떻게 운용되나요?

  • DC 가입 이후 사전지정운용방법을 선정하지 않은 가입자에게는 사전지정운용제도 관련 내용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이때, 운용지시가 없는 가입자의 적립금은 대기성 자금으로 운용됩니다.
  • 대기성 자금이란, 보험계약은 금리연동형 보험, 신탁계약은 대기자금 운용을 위해자산관리기관이 제공하는 운용방법을 말합니다.
  • 대기성자금으로 계속 운용할 경우 가입자의 수익률이 낮아지는 문제가 있으므로, 퇴직연금사업자는 가입자가 운용지시를 하거나 사전지정운용방법을 선정할 수 있도록 지속 안내할 필요가 있습니다.

3. 사전지정운용제도가 도입되면, 기존의 원리금보장상품 만기 자동 재예치는 폐지되나요?

  • 사전지정운용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원리금보장상품 자동재예치는 불가합니다.
  • 기존 자동재예치는 퇴직연금사업자와 가입자 간의 계약으로 진행되는 절차로써, 사적인 계약으로 법률상 의무 절차를 이행하지 않도록 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 또한, 자동 재예치가 가능할 경우 국회에서 합리적인 퇴직연금의 운영을 위해 법률 개정을 통해 도입한 사전지정운용제도의 도입 취지가 훼손될 수 있기 때문에 불가능합니다.

4. 가입자가 사전지정운용방법으로 운용되던 적립금을 다른 상품으로 운용할 수 있나요?

  • 가입자가 원하는 경우 언제든지 다른 상품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5. 기존에 보유 중이었던 원리금보장상품이 모두 만기 되어 사전지정운용 방법(원리금보장상품)으로 운용하게 된 경우, 향후 동일 상품에 대한 만기 상환 처리 방법은?

  • 월납, 분기납 등으로 인해 동일한 상품에서 연속적으로 만기가 도래할 시에는 최초 만기 도래 시 가입자 통지와 2주간의 대기 기간을 거친 후 사전지정운용방법으로 운용됩니다.
  • 최초의 만기 도래 적립금액이 사전지정운용방법으로 운용된 이후 만기 도래분에 대해서는 별도 통지 없이 만기가 도래되는 대로 사전지정운용방법으로 운용됩니다.
  • 또한, 기존에 보유 중이었던 원리금보장상품이 모두 만기가 되어 전부 사전지정운용방법(원리금보장상품)으로 운용 중인 경우에도  최초 만기가 도래한 시점을 관리하여 주기적으로 가입자통지와 2주간의 대기기간을 가져야 합니다.

지금까지 이번 포스팅에는 퇴직연금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이란 무엇이면 관련 등록절차까지 설명드렸습니다.

퇴직연금을 노후를 대비하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로 반드시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지정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퇴직연금 중도인출 사유, 세금, 신청방법 및 필요서류 총정리

개인연금저축 소득공제 및 세액공제 개편안(2022년 세제개편안)

퇴직금 지급규정 및 중간정산 요건 총 정리

퇴직연금 DC형 총정리(개념, 계산법, DC형 퇴직금 더 받는 방법)

개인형 퇴직연금 IRP 총정리 (IRP 퇴직연금 개념, 장단점, 수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