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주식

ISM 제조업지수(미국 PMI)와 주식, 경기침체 관계(금융위기, 코로나)

60세 노후준비 2023. 3. 8. 17:49

ISM 제조업지수(미국 PMI)와 주식, 경기침체 관계(금융위기, 코로나)_썸네일
ISM 제조업지수(미국 PMI)와 주식, 경기침체 관계(금융위기, 코로나)

이번 포스팅에는 ISM 제조업지수(미국 PMI) 개념부터 지수 확인방법, 해당 지수와 주식 및 경기침체 관계 등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도 하루이틀 단기간에 등락만 보면 장기간에 어떻게 움직일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주식을 조금 한 발짝 멀리 떨어져서 장기적으로 큰 흐름으로 봐야하며, 그래야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하루하루 트레이딩 고수분들께서는 적용되지 않지만 소수이기에 대부분 투자자는 지수라는 큰 흐름을 예상하며 투자를 진행해야 합니다.(지수가 크게 하락하는데 이익을 얻기는 쉽지 않음)

이러한 주식의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지표 중에 하나가 ISM 제조입지수로서 주식 투자자로서 반드시 꼭 주기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목차
1. ISM 제조업지수란
2. ISM 제조업지수 확인방법
3. ISM 제조업지수와 주식 및 경기침체(금융위기, 코로나)
   3.1 ISM 제조업지수와 금융위기 주식, 지수
   3.2 ISM 제조업지수와 코로나 주식, 지수

1. ISM 제조업지수란

주식시장은 실물 경제에서 제품, 서비스를 판매하는 기업의 주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우리가 살고 있는 실물 경제가 좋다면 기업들의 이익이 올라가고 이에 실적이 올라가며 주가가 오르게 됩니다.

반대로 경기가 나빠지면 기업들의 전체 이익이 떨어지며 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ISM 제조업지수(미국 PMI)는 미국 실물 기업들 중 제조업체들의 현재 경기 상황을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매달 400개 이상의 제조기업의 구매/공급 관련 주요 임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산출한 지표입니다.

ISM 제조업지수의 기준은 50으로 50 이하로 떨어지면 제조업경기가 수축하고, 50 이상이면 제조업 경기가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ISM 제조업지수 확인방법

ISM 제조업지수는 다양한 사이트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인베스팅닷컴'에서 확인하기가 가장 편리합니다.

네이버나 구글 등 포털 사이트에 '미국 ISM 제조업지수'를 입력하면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인베스팅닷컴입니다.

상기 링크나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쉽게 과거 수치부터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SM 제조업지수 확인방법 - 인베스팅닷컴
ISM 제조업지수 확인방법 - 인베스팅닷컴

인베스팅닷컴에서는 1970부터 미국 ISM 제조업지수를 그래프로 확인이 가능하며, 매월 발표하는 지수의 예측치와 실제값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실물 경제를 반영하는 지수이기 때문에 예측 수치보다 낮게 나오면 주식시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경우도 많습니다.

3. ISM 제조업지수와 주식 및 경기침체(금융위기, 코로나)

ISM 제조업지수는 과거 금융위기나 코로나 위기와 같은 지수가 큰 하락을 한 시기와 연관이 보였으며, 미리 엄청난 주식 하락에 대비할 수 있는 수단이었습니다.

   3.1 ISM 제조업지수와 금융위기 주식, 지수

2008년에 발생한 금융위기는 2007년 4월에 발생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서 2008년 9월부터 미국를 포함한 전세계적으로 경기침체가 빠진 사건입니다.

ISM 제조업지수와 주식 및 경기침체 - 금융위기금융위기 나스닥 100
ISM 제조업지수와 주식 및 경기침체 - 금융위기(왼쪽 : ISM 지수, 오른쪽 : 나스닥 100)

2007년에 ISM 제조업지수가 1차적으로 50이하로 떨어졌다가 반등하였고, 2008년 초에 다시 50이하로 수축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리고 2008년 중순에서 말부터 나스닥 100 지수를 포함한 주식시장 전체가 40%이상 하락했습니다.

   3.2 ISM 제조업지수와 코로나 주식, 지수

코로나는 2019년 11월 처음으로 발생하였고, 전세계적으로 급속도로 퍼지게 되었습니다.

ISM 제조업지수와 주식 및 경기침체 - 코로나
ISM 제조업지수와 주식 및 경기침체 - 코로나(왼쪽 : ISM 지수, 오른쪽 : 나스닥 100)

2019년 4분기에 미국 ISM 지수는 보시는 것처럼 4분기에 이미 50 이하의 수축국면에 집인했습니다.

이러한 지수 변화는 조만간에 주식시장이 폭락할 가능성이 높으니 조심하라는 신호를 우리에게 보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실제 2019년, 2020년 나스닥 100 차트를 보면 2019년 말에 ISM 제조업지수가 하락함에도 불구하고 주식 시장은 2019년 끝까지 지속적으로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2020년 초반까지 상승하다 3-4월에 크게 폭락을 했습니다.

ISM 제조업지수가 먼저 제조업의 실물 경기가 좋지 않다고 미리 경고를 했는데 이때 경기침체가 발생 했습니다.

물론 코로나라는 특별한 변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결론적으로는 ISM 제조업지수가 30% 이상 폭락을 예방할 수 있도록 미리 안내를 해주었습니다.

주식에서 수익을 위한 수학처럼 명확하고 진리의 방법은 없습니다.

과거에 일이 미래에 동일하게 발생하지는 않지만 그래서 과거에 많은 경험에 따라 높은 확률로 특정한 관계가 있다면 유심히 지켜보고 투자에 참고할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투자자로서 ISM 제조업지수를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해당 지수가 수축국면에 접어들었을 때는 보수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50 이하의 요즘이 투자에 있어서 현금 비중을 높이고 조심스럽게 접근해야할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국내 단일종목 ETF 총 정리(상품종류, 장점, 단점, 투자 유의사항)

배당주 투자방법 및 전략 - 5년 배당률 한번에 보는 법

해외주식양도소득세 대행 신고방법 및 납부방법 총정리(미래에셋증권 신고대행)

TIF 펀드 총 정리 (개념, 특징, 투자대상, TDF와 차이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