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연금(퇴직, 개인, 국민, IRP)

퇴직연금 DB형 총 정리 (개념, 계산법, DB형 퇴직금 더 받는 방법)

60세 노후준비 2021. 12. 6. 13:21

이번 포스팅에는 퇴직연금 DB형의 개념, 계산법, DB형 퇴직금 올리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퇴직연금 DB형 총정리 썸네일
퇴직연금 DB형 총정리 썸네일

 

회사를 다니는 직장인이라면 모두가 가입 또는 받고 있는 것이 퇴직연금입니다.

퇴직연금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제 주변만 봐도 본인이 가입한 퇴직연금이 어떤 종류인지, 어떤 상품인지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가입한 퇴직연금의 종류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매년 회사를 옮기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장기간 관리되는 연금 중 하나로서 장기간 운영되기 때문에 운영방법에 따라 추후에 받을 퇴직금의 차이가 상당합니다.

저는 입사한지 5년 정도 되었는데, 현재 전체 퇴직연금 원금 대비 수익률이 30 - 40% 정도이며, 장기적으로는 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회사에서 받는 기업 퇴직연금입니다.

개인 퇴직연금은 말 그대로 개인이 따로 가입하여 납입하는 퇴직연금으로 IRP/개인연금저축, 보험, 펀드 등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포스팅을 할 예정이며, 이번 포스팅에는 퇴직연금 DB형에 대해서만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퇴직연금 종류 
2. 퇴직연금 DB형이란?
3. 퇴직연금 DB형 계산법
4. 퇴직연금 DB형 퇴직금 총액 올리는 방법
5. 퇴직연금 DB형이 유리한 근로자

1. 퇴직연금 종류

퇴직연금 종류는 DB형(기업 퇴직연금), DC형(기업 퇴직연금), 개인연금(IRP)으로 분류됩니다.

  • DB형(기업 퇴직연금) : 확정급여형
  • DC형(기업 퇴직연금) : 확정기여형
  • 개인연금(IRP)

퇴직연금 종류 : 퇴직연금 DB형, 퇴직연금 DC형, 개인형 IRP
퇴직연금 종류 : 퇴직연금 DB형, 퇴직연금 DC형, 개인형 IRP (출처 : 고용노동부)

2. 퇴직연금 DB형이란?

퇴직연금 DB형(확정급여형 퇴직연금)은 퇴직할 때 기준으로 직전 3개월 평균 급여에 근속연수를 곱해서 받는 퇴직금입니다.

퇴직연금 DB형은 매년 지날 때마다 회사에서 근로자에 퇴직금을 따로 적립하여 관리 및 운영하고, 퇴직 시 제공합니다.

퇴직연금 운용을 회사 자체에서 하며, 퇴직 시 근로자에게 정해진 퇴직금을 지급해야 하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 주식 등 위험자산으로 관리하지 않고 안정적인 예금 등으로 운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퇴직연금 DB형 이름 자체도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으로 퇴직연금이 운영에 따라 늘어나지 않습니다.

퇴직연금 DB형 개념
퇴직연금 DB형 개념 (출처 : 고용노동부)

3. 퇴직연금 DB형 계산법

퇴직연금 DB형 총 퇴직금 계산방법은 퇴직 직전 3개월 평균 월급과 근속연수로 계산되며 굉장히 간단합니다.

퇴직연금 DB형 총금액 = 퇴직 전 3개월 평균 월급 X 근속연수

퇴직연금 DB형 퇴직금 계산방법
퇴직연금 DB형 퇴직금 계산방법 (출처 : 고용노동부)

4. 퇴직연금 DB형 퇴직금 총액 올리는 방법

앞서 말씀드린 퇴직연금 DB형으로 이해하셨다면 퇴직연금 DB형 퇴직금은 크게 늘어나는 변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맞습니다.

실질적으로 근속연수는 변할 수 없기 때문에 퇴직 전 3개월 평균 월급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퇴직 전 3개월 평균 월급을 올리는 방법은 총 3가지이며, 이는 퇴직 전 평균 월급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1. 빠른 진급을 통한 기본 평균 월급 올리기
    • 쉽지 않은 방법이지만 고가를 잘 받아 진급이 빠르면 그만큼 기본 연봉이 올라가게 되며, 퇴직 시 3개월 평균 월급도 같이 올라가게 됩니다.
  2. 퇴직 3개월 전 열심히 야근, 주말근무로 평균월급 올리기
    • 야근, 주말근무를 통해 얻은 추가 수당도 포함되기 때문에 퇴직 전 3개월 평균 월급에 포함되기 때문에 퇴직연금 DB형 퇴직금을 올릴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3. 퇴직 연도에 연차사용하지 말기
    • 퇴직연도에는 연차를 사용하지 않으면 퇴직 시 남은 연차도 3개월 평균 월급에 포함되기 때문에 퇴직금을 올리실 수 있습니다.

5. 퇴직연금 DB형이 유리한 근로자

퇴직연금 DB형이 유리한 근로자는 딱 2가지입니다.

  1. 퇴직연금을 스스로 운영할 능력이 없는 근로자
    • 퇴직연금 DB형은 스스로 퇴직금을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잘못 운영하면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주식, 채권, 펀드 투자가 너무 하기 싫거나 원하지 않으신 분들은 퇴직연금 DB형이 유리합니다.
  2. 회사 임금 인상률이 높은 기업의 근로자
    • 회사 임금 인상률이 높으면 퇴직 시 평균월급도 높으며, 실제 퇴직연금 DC형보다 운용수익률보다 회사 임금 인상률이 높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퇴직금도 더 큽니다.

지금까지 퇴직연금 DB형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사실 퇴직연금 DB형을 선택할지 DC형을 선택할지는 회사에서 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가 다니는 회사의 경우는 퇴직연금 DC형인데 DB형으로 교체는 불가능하며, 각 회사의 퇴직연금제도에 맞춰서 운영해야 합니다.

각자 다니시는 회사의 퇴직연금 종류를 잘 파악하시어 노후준비에 핵심인 퇴직연금을 잘 운영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