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연금(퇴직, 개인, 국민, IRP)

개인형 퇴직연금 IRP 총정리 (IRP 퇴직연금 개념, 장단점, 수수료)

60세 노후준비 2021. 12. 7. 11:45

이번 포스팅에는 퇴직연금 DB형과 퇴직연금 DC형이 이어 퇴직연금 IRP 개념, 장단점, 수수료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말씀 드린 퇴직연금 DB형과 퇴직연금 DC형은 회사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받는 기업 퇴직연금이며,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개인이 운용하는 퇴직연금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퇴직연금 종류 
2. 개인형 퇴직연금 IRP란?
3. 퇴직연금 DB형 계산법
4. 퇴직연금 DB형 퇴직금 총액 올리는 방법
5. 퇴직연금 DB형이 유리한 근로자

1. 퇴직연금 종류

퇴직연금 종류는 개인연금(IRP), DB형(기업 퇴직연금), DC형(기업 퇴직연금)으로 분류됩니다.

  • 개인연금(IRP) : 근로자 스스로가 적립 및 운용할 수 있는 퇴직연금제도
  • DB형(기업 퇴직연금) : 근로자가 퇴직할 경우 사전에 확정된 퇴직금을 수령하는 방식
  • DC형(기업 퇴직연금) : 퇴직 후 적립금 운용 결과에 따라 퇴직금을 수령할 수령하는 방식

퇴직연금 종류 : 개인연금(IRP), DB형(기업 퇴직연금), DC형(기업 퇴직연금)
퇴직연금 종류 : 개인연금(IRP), DB형(기업 퇴직연금), DC형(기업 퇴직연금)

2. 개인형 퇴직연금 IRP란?

IRP 퇴직연금은 근로자가 재직 중에 자율로 가입하거나, 퇴직 시 받은 퇴직급여를 계속해서 적립·운용할 수 있는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연금제도입니다.

만약 어떤 회사에서 퇴직을 하여 퇴직금을 받게 되면 이 돈은 모두 IRP 계좌로 입금 되게 되며, IRP 퇴직연금 계좌에서 스스로 관리하게 됩니다.

IRP 퇴직연금 계좌에 본인이 노후준비를 위해 자율적으로 돈을 적립할 수도 있으며, 정부에서 개인의 노후준비를 촉진시키기 위해 개인이 IRP계좌에 입금한 돈에 대해서는 일정금액 한도 세액공제 혜택제공 하고 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는 소득이 있는 모든 근로자가 가입이 가능합니다.

퇴직연금 IRP 가입대상
퇴직연금 IRP 가입대상

 

3. 개인형 퇴직연금 IRP 세액공제

IRP 퇴직연금은 연간 1,8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으며, 최대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 대상이 되어 연말정산 시 큰 도움이 됩니다.

IRP 퇴직연금 외 연금저축에 따로 가입한 경우에는 연금저축(최대 400만 원 한도)을 합산하여 총 700만 원 세액공제가 됩니다.

또한, 운용기간 중 발생한 수익에 대해서는 퇴직급여 수급 시까지 과세가 면제되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퇴직급여 수급 시 연금 또는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IRP 퇴직연금 제도 및 세액한도
IRP 퇴직연금 제도 및 세액한도

4. 개인형 퇴직연금 IRP 장단점

IRP 퇴직연금 장단점은 총 5가지입니다.

  1) 세액공제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연 700만 원 한도로 소득에 따라 13.2% - 16.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IRP 퇴직연금을 연 700만 원을 적립한다면 최대 1,115,000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저금리 시대에 10% 이상의 이율은 정말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2) 연금 세제혜택

퇴직금 급여는 일시불로 받게 되면 퇴직소득세를 납부해야 됩니다.

만약 55세 이후 연급 방식으로 수령한다면 퇴직소득세 30%를 절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로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는 연금수령 시 3.3 - 5.5% 연금소득세율로 적용받으며 분리과세입니다.

  3) 세금납부 이연

해외주식의 경우에는 일정 금액 이상의 수익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가 부과됩니다.

하지만 IRP 퇴직연금 계좌를 운용하는 기간에는 수익이 얼마든 세금이 발생하지 않고 재투자가 되기 때문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자영업자 투자 가능

자영업자는 회사 소속 직장인과 다르게 별도의 퇴직금이 없어 노후준비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는데, 미리 IRP 퇴직연금으로 노후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5) 투자비율

IRP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예금, 보험, 펀드, ETF 등 다양한 금융상품에 투자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쉬운 것은 총 투자금액 중에 30%은 예금, 채권형 펀드 등 안전자산에 투자해야 합니다.

5. 개인형 퇴직연금 IRP 수수료

기존에는 IRP 퇴직연금 수수료는 0.5 - 1.0%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노후준비, 주식투자 등 재테크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IRP 퇴직연금에 대한 수요로 인해 각 증권사에서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IRP 수수료를 무료로 제공하는 은행 및 증권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IRP 수수료 무료 은행 및 증권사 관련 기사
IRP 수수료 무료 은행 및 증권사 기사

 

주로 사용하시는 은행 및 증권사에서 IRP무료 수수료 서비스를 제공하시어 무조건 수수료 무료인 곳에 가입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퇴직연금은 중간 수령을 하지 않은 이상 오랜 기간 투자되기 때문에 매년 0.5%, 1% 수수료 차이가 은퇴 시 큰 차이를 만들기 때문에 IRP 수수료는 꼭 다시 한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퇴직연금 IRP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매년 10%이상 세액공제를 해주며,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좋은 제도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여유가 되신다면 1년에 700만원 한도 내 납입 및 투자하시어 노후준비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퇴직연금 DB형 총 정리 (개념, 계산법, DB형 퇴직금 더 받는 방법)
퇴직연금 DC형 총정리(개념, 계산법, DC형 퇴직금 더 받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