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연금(퇴직, 개인, 국민, IRP)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5가지 (세액공제, 노후준비)

60세 노후준비 2021. 12. 9. 00:56

이번 포스팅에는 연금저축펀드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5가지 썸네일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5가지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에 노후 빈곤율 1위입니다.

우리나라는 사교육, 부동산 등 다양한 문제로 노후준비가 전혀 되지 않고 있습니다.

고령화 시대에 이러한 높은 노인 빈곤율은 국가에 재정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연금저축에 세제혜택을 주면서 개인 스스로 노후 준비하는 것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에는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 3가지가 있습니다.

각 세액공제 해택은 똑같지만 운용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있으며, 연금저축의 주요 목적인 노후준비 측면에서는 연금저축펀드를 추천드리는 이유를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목차
1. 연금저축 종류
2.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1. 연금저축 종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연금저축은 운용상품 및 운용주체에 따라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 신탁 3가지가 있습니다.

   1) 연금저축펀드 : 펀드 / 증권사 및 자산운용사

   2) 연금저축보험 : 보험상품 / 보험사

   3) 연금저축신탁 : 신탁상품 / 은행

연금저축 3가지 :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
연금저축 3가지 :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 (출처 : 뱅크샐러드)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 신탁은 납입방식, 적용금리, 연금수령기간, 원금보장, 상품운용 등에 있어서 차이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연금저축펀드 가입을 추천드리며, 그 이유는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적인 세액공제나 과세이연 등은 동일하니 참고하면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2.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1)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

연금저축펀드는 연 400만 원 한도로 종합소득에 따라 13.2% - 16.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연금저축펀드 400만 원을 적립한다면 최대 660,000원을 돌려받게 됩니다.

적금에 1-2%로 이율인 요즘과 같은 저금리 시대에 10% 이상의 이율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매년 세액공제를 받는 단리이지만 연말정산 시 환급받은 돈을 다시 연금저축펀드에 재투자한다면 복리효과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종합소득에 따른 세액공제 한도 및 공제비율
연금저축펀드 종합소득에 따른 세액공제 한도 및 공제비율 (출처 : 뱅크샐러드)

2) 과세이연에 따른 복리효과

국내 및 해외주식은 일정 금액 이상의 수익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가 부과되며 매년 납부를 해야 합니다.

그래서 일정 금액 이상 주식을 운용하여 수익이 발생하면 양도소득세로 전체 원금이 감소될 수밖에 없으며, 복리의 마법을 누리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연금저축펀드는 55세 연금개시 및 인출하기 전에는 과세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양도소득세에서 이득을 본 만큼 재투자가 됩니다.

3) 연금 수령 시 연금소득세

연금저축펀드는 55세 이후 연금수령 시 연 1200만 원이 초과하지 않으면 3.3 - 5.5% 연금소득세율로 적용받으며 분리과세입니다.

   - 55~69세 : 5.5%

   - 70~69세 : 4.4%

   - 80세 : 3.3%

실제 세율 5.5% 기준으로 1,200만 원을 수령한다면 월 95만 원을 수령 가능합니다.

4) 투자의 자율성

연금저축펀드는 채권에서부터 주식, ETF, 펀드까지 다양하게 투자가 가능하며,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과 미국 등 여러 나라에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추후 연금저축펀드에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펀드, ETF를 소개해 드리겠지만 결론적으로 과거부터 꾸준히 우상향 한 미국 시장과 내수시장이 바탕으로 성장할 중국시장이나 인도시장에 투자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장기투자 및 노후준비

연금저축펀드는 55세 이후 연금 수령이 가능하며, 자동적으로 장기투자 및 노후준비 가능해집니다.

일반적인 투자자들은 주식투자에서 단기적인 가격을 예측하고자 하여 손실을 많이 얻습니다.

모두가 좋아하는 국내 주식 삼성전자도 단기적으로는 변동이 굉장히 컸지만 장기적으로는 우상향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에 앞으로 우상향 할 우량주식에 투자한다면 큰 수익을 올리며 노후 준비도 가능해질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지금까지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국민연금이 20년 후에 고갈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 시대에 너무 국가에 본인의 노후를 맡기기보다는 여력이 어느 정도 된다면 연금저축펀드를 통해 스스로 노후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개인형 퇴직연금 IRP 총정리 (IRP 퇴직연금 개념, 장단점, 수수료)
개인연금 총 정리 (종류, 소득공제, 수령, 종류별 특징)
2021년 연말정산 달라진 점 총 정리 (2022년 연말정산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