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기계설비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 업무 총정리(작성시기, 주기, 주체, 업무진행)

60세 노후준비 2022. 7. 24. 06:34

기계설비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 업무 총정리(작성시기, 주기, 주체, 업무진행)_썸네일
기계설비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 업무 총정리(작성시기, 주기, 주체, 업무진행)

이번 포스팅에는 기계설비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 업무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계설비 유지관리자로 선임이 되었으면 '기계설비 유지관리기준'에 따라서 총 7가지의 업무를 진행하셔야 하며, 그중에 하나가 '유지관리 계획서 작성'입니다.

'유지관리 계획서 작성' 이외 다른 업무에 대해서는 글 마지막 링크나 블로그 카테고리 '자격증'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시기, 주기, 주체
2.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방법

1.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시기, 주기, 주체

  • 작성 시기 : 유지관리점검 또는 성능점검 진행 전
  • 주기 : 매년 1회 -> 분기마다 진행 및 작성해야 하는 항목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6개월마다 1회씩 작성해도 무방
  • 작성자 : 기계설비 유지관리자(관리주체)

2.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방법

기계설비 유지관리기준 제7조에 따라 건축물의 관리주체는 매년 해당 건축물 등의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을 수립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계설비 유지관리기준에 정해진 양식은 없어 다양한 지자체에서 관련 양식을 안내하고 있으니, 원하시는 양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에서 배포한 양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청이든 지자체에서 양식도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에서 작성한 양식을 대부분 인용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셔도 되며, 혹시라도 걱정되신다면 건축물의 관할 구청에서 제공하는 양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관할 구청 제공하는 계획서 양식이 없다면 해당 양식 사용)

https://career.kmcca.or.kr/main.do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유지관리자

career.kmcca.or.kr

다운로드를 원하시면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에서 홈페이지에서 고객센터 -> 공지사항 -> 기계설비 유지관리자 및 성능점검업 관련 각종 서식 및 양식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전체적인 목차 및 구성은 개요, 유지관리 점검계획,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시 안전조치  방안 3가지로 구분되어 있으며, 마지막에 붙임 1-4로 점검내용, 유지관리기준, 계획 일정표, 관련기관 연락처가 있습니다.

기계설비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 구성 및 목차
기계설비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 구성 및 목차

페이지가 너무나 많아서 어떻게 다 작성해야 하는지 망설이시는 기계설비 유지관리자분들이 있으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상세내역에서 유지관리자 선임 현황, 기계설비의 종류 및 항목, 예산 계획 등 직접 작성해야 할 것처럼 양식이 되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해당 내용을 본인 회사 또는 건축물에 맞게 수정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해당 양식은 유지관리자로서 진행해야 하는 7가지 업무의 양식을 단순히 합쳐놓은 것으로 각각의 업무를 진행할 때에만 알맞은 양식을 사용하시면 되며, 오히려 계획서의 내용은 수정하시면 안됩니다.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방법 예시

해당 부분은 성능점검을 진행하는 업체를 통해 확인한 내용으로 많은 업체를 진행하고 있고, 구청 감사에도 크게 문제없다고 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수정 및 작성은 초반에 '기계설비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이라고 명기되어 있는 페이지만 진행하시면 됩니다.

  • 건축물명 : 회사명 입력(예시-> xx전자 2공장)
  • 날짜입력
  • 기계설비유지관리자 : 보조 유지관리자 및 책임 유지관리자 서명
  • 관리주체 : 팀장 이상 서명

단순히 회사명, 날짜, 서명(수기)만 작성하면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은 완료됩니다.

지금까지 기계설비 유지관리 및 성능점검 계획서 작성 업무 관련하여 작성 시기, 주기, 주체, 업무 진행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계획서 작성은 내용 자체를 작성해야 할 부분이 많지 않기 때문에 양식을 다운로드하시어 간단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기계설비유지관리자 교육 총 정리(신규, 보수교육 및 기출문제)

기계설비 유지관리지침서 구비 업무 총 정리(기준, 항목, 진행방법)

기계설비법에 따른 기계설비성능점검 총 정리 (업무내용, 대상, 비용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