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는 엄마표영어 학습법 핵심 3가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산율이 점점 낮아지고 아이 하나라도 낳아서 제대로 키우자는 사회적 흐름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가 없거나 한명밖에 없는 가정이 많아지다 보니 아이 한 명에 대한 교육 열정은 옛날보다 훨씬 높아지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매년 학생의 수는 줄고 있지만 학생 1인당 사교육비는 꾸준히 늘고 있으며, 10년전과 비교했을 때는 거의 2배의 사교육비를 지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어머니들께서 많은분들이 어릴 적부터 외국어에 대한 노출을 위해서 영어유치원을 경쟁하듯이 많이 보내시며, 영어유치원에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영어유치원 보내기 전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 (원비, 가격, 장단점)
기존에 영어유치원에 관련하여 포스팅도 했지만 돈 많으면 솔직히 그냥 유치원보다는 영어유치원이 당연히 좋지만 돈을 쓴 만큼 절대 가치가 있지 않습니다.
엄마표영어를 주제로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서론이 길었는데, 이러한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엄마표 영어'라는 용어 자체가 나온 배경과 엄마표영어를 많이 하려고 하시는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한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엄마표영어를 많이 하려고 하려는 것은 비싼 외국어 학습비용과 교육열정의 복합적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내 아이가 영어를 잘했으면 하지만 어릴적에 영어유치원을 보내거나 원어민 수업을 참여하게 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엄마 스스로 아이에게 영어를 가르치려고 생겨난 것이 '엄마표영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엄마표영어를 한다고 하시면 엄마 또는 아빠가 알고 있는 영어 및 다른 외국어를 아이에게 직접 가르친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진짜 엄마표영어는 아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코칭하는 것입니다.
가르치는 것은 부모가 아이의 머리에 영어지식을 머리에 넣는 것이며, 코칭은 직접 넣어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배우고 깨달을 수 있도록 칭찬 및 격려로 안내해주는 것입니다.
아이들의 언어습득력은 어른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기 때문에 부모님에 생각하는 기준으로 가르치는 것보다 아이들이 본인의 속도로 배울 수 있게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구체적인 엄마표영어를 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 3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1. 매일 한글로 영어문장 읽기
2. 영어문장 타자치기
3. 영어를 직접 가르치게 해보기(선생님 시키기)
1. 매일 한글로 영어문장 읽기
나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아직 한글도 못 읽는 아이나 이제 막 읽기 시작한 아이에게 무작정 A, B, C 알파벳 등 영어 글자부터 배우고 읽도록 시키는 것 아이 자체에게 불가능하며, 영어에 대한 흥미를 금방 잃게 만듭니다.
하지만 영어를 한글발음으로 적어서 읽게 하면 아이가 단순히 한글을 따라 하지만 원어민 발음 그대로를 따라 하기 때문에 나중에는 문장 자체가 입에서 자연스럽게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대부분 단어 하나하나를 가르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보다는 문장을 통째로 연음을 포함하여 실제 외국이이 이야기하는 발음 그대로 따라 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글을 사용한다면 원어민발음 그대로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단어 하나하나 발음하는 것과 문장안에서 단어는 발음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문장 단위로 한글로 영어 읽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한글을 읽지 못하는 나이의 유아기 아이들이라면 한글발음을 부모님이 아이에게 직접 말해주고 아이들에게 따라 하게 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What is your name?이라면 왓츄어 네임?이라고 아이에게 발음을 해주면 아이는 무슨 의미인지 처음에는 모르지만 무작정 따라 하면서 영어 문장을 통으로 입으로 외우게 됩니다.
여기 또하나 중요한 것은 '매일'로서 아이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꾸준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어른들도 어떤 하나의 습관을 가지기 정말 어려운데, 아이들 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가 매일매일 하는 것에 대해 어려움이 있다면 부모님이 여기서 아이를 격려하고 칭찬하여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2. 영어문장 타자치기
매일 한글로 영어문장 읽기를 통해서 아이가 문장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된다면 영어 문장을 타자로 치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단순히 글자만 있는 자막 파일을 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좋아하고 평소에 재미있어하는 영상을 틀어주고 해당 영어자막을 직접 쳐보게 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입으로만 영어문장 말하기를 하여 아이들이 나중에 문법, 독해 등이 부족하면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 이러한 타자치기를 통해서 아이는 자연스럽게 문장 구조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이러한 작업에서 한 가지 꿀팁은 무작정 계속 영어 문장 타자를 치게 하는 것보다 아이들에게 1개의 영상의 타이핑을 다하면 용돈이나 선물 등의 보상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들은 확실한 동기가 있어야 꾸준히 열심히 하기 때문에 반드시 적절한 보상은 필요합니다.
3. 영어를 직접 가르치게 해보기(선생님 시키기)
엄마표영어 학습법의 핵심 중 하나는 영어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영어환경을 만들어주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아이들이 직접 영어를 가르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아이가 어떻게 누구를 가르치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동생이 있다면 동생을 가르치게 하거나 주변 엄마들의 어린 자식을 가르치게 하면 됩니다.
누군가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본인이 해당 내용을 자세하 알아야 하며, 가르치는 과정에서 본인이 학습이 되며 모르는 것도 알게 되는 과정이 됩니다.
그리고 어린아이가 누군가를 가르치는 과정만으로 외국어 학습을 떠나서 아이의 자신감 및 자존감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진짜 아이가 가르칠 대상이 없다면 부모님이 아이들이게 직접 배우는 것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엄마표영어 학습법 핵심 3가지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원래 내 자식을 가르치는 게 가장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완벽히 잘된 사람과 똑같이 될 수는 없지만 말씀드린 내용을 참고하시어 본인만의 기준을 가지고 아이를 가르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엄마표영어를 잘 진행하기 위한 3가지 핵심은 제가 현재 공부하고 있는 중국어회화 교재의 저자인 한글로영어 유튜브 채널의 '엄마표영어로 아이 영어 중국어 능통자 만드는 3가지 방법'이라는 영상을 참고하였니,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유익한 영상도 많습니다.)
또한, 최근 발간 된 두자녀를 외국어능통자(아들은 5개국어 능통자, 딸은 영어 및 중국어 의료통역사)로 만든 과정을 담은 '한글로 5개국어물려준 엄마이야기'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영어회화 잘하는 법 vs 글(독해)을 잘 읽는 법, 무엇이 우선인가
원어민 화상영어 추천하지 않는 이유 (Feat. 효과적인 시기)
'외국어,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를 한글로 공부해야 영어회화를 잘하는 이유와 방법(영어회화, 중국어회화) (0) | 2023.03.12 |
---|---|
엄마표영어 필독서 - 한글로 5개국어 물려준 엄마이야기(한글로영어) (0) | 2022.08.24 |
성인영어회화 학습지 효과, 추천교재 (하나의 교재로 5개국어, 한글로영어) (0) | 2022.05.28 |
영어회화 잘하는 법 vs 글(독해)을 잘 읽는 법, 무엇이 우선인가 (0) | 2022.05.27 |
영어단어 쉽게 외우는 방법 7단계 (0) | 2022.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