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 교육

영어회화 잘하는 법 vs 글(독해)을 잘 읽는 법, 무엇이 우선인가

60세 노후준비 2022. 5. 27. 08:57

영어회화 잘하는 법 vs 글을 잘 읽는 법, 무엇이 우선인가_썸네일
영어회화 잘하는 법 vs 글을 잘 읽는 법, 무엇이 우선인가

이번 포스팅에는 영어회화 잘하는 방법과 영어 글을 잘 읽는 법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영어로 말을 잘 하고 싶으실까요? 아니면 영어 글을 잘 읽고 싶으실까요?

만약 둘중에 하나만 할 수 있고, 하나는 아예 못하게 된다면 어떤 걸 선택하실 건가요?

말하기와 읽기 당연히 상호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하나만 선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여기에서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영어회화를 잘하기 위한 방법과 영어 읽기를 잘하기 위한 방법은 분명한 차이가 있으며 다른 방향을 설정하여 접근해야 하며, 2가지 중에 분명한 우선순위는 존재합니다.

목차
1. 영어 글을 잘 읽는 공부방법
   1.1 영어 공부 첫 시작 : 파닉스
   1.2 영어글자, 알파벳과 친해지기 : 영어 쓰기
   1.3 영어단어 공부
   1.4 문법공부
   1.5 독해공부
   1.6 원서 읽고 필사하기
2. 영어회화 잘하는 방법
   2.1 한글 발음으로 영어 읽기 (파닉스가 아님)
   2.2 소리 내어 읽기
   2.3 단순 단어가 아니라 문장으로 읽기
   2.4 반복해서 읽기
   2.5 소리내어 읽은 문장을 열심히 듣기
   2.6 응용하여 연습하기
3. 영어 말하기와 영어 읽기/쓰기 어떤 것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1. 영어 글을 잘 읽는 공부방법

   1.1 영어 공부 첫 시작 : 파닉스

파닉스 1단계(2개월), 파닉스 2단계(3개월), 파닉스 3단계까지 총 1년의 기간을 잡고 파닉스를 완벽하게 떼야 합니다.

파닉스영어 발음
파닉스영어 발음

   1.2 영어 글자, 알파벳과 친해지기 : 영어 쓰기

a, b, c, d, e 알파벳과 apple, banana, carrot 등 영어 글자와 친해지기 위해서는 영어 쓰기를 꾸준히 해주서야 합니다.

   1.3 영어단어 공부

알파벳이나 기본적인 영어 글자에 익숙해져서 영어를 좀 읽을 줄 안다면 2,000 단어 이하로 구성된 중고등 영어단어책을 사서 10번 정도 반복해서 눈으로 읽어주시면 좋습니다.

   1.4 문법공부

문법을 공부하면 영어문장의 구조를 이해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 단어와 마찬가지로 수능용이든 어떤 용도의 문법책을 10번 정도 반복해서 보시면 됩니다.

   1.5 독해 공부

기본적인 단어와 문법을 익히고 난 이후 모르는 단어가 있지 않는 이상 해석이나 해설은 필요 없게 됩니다.

문제집 답안지에 해설이 있다면 해당 내용은 참고로만 보시고, 본인 스스로 영어문장을 분석하고 독해하는 방법으로 공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단계에서 독해 공부는 사전만을 참고하여 공부해야 쉽든 어렵든 본인 스스로 읽고 이해하는 독해력이 생기게 됩니다.

   1.6 원서 읽고 필사하기

영어 글 잘 읽기의 마지막 단계는 영어 원서 읽기 및 필사하기입니다.

원서 읽고 필사하기
원서 읽고 필사하기

영어 원서는 번역본 없이 읽을 수 있어야 어느 정도 영어 잘 읽는다고 이야기할 수 있겠죠?

영어 원서를 읽는 것은 당연히 수준이 높은 것도 있으면 좋은 문장들이 많기 때문이며, 필사를 하면 본이 나중에 영어 글쓰기를 할 때 이러한 좋은 문장을 직접 써본 경험이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영어회화 잘하는 방법

   2.1 한글 발음으로 영어 읽기 (파닉스가 아님)

초등영어는 파닉스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 정확히 파닉스라는 정의나 의미를 찾아보시는 분은 많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파닉스'란 영어로 어느 정도 말할 수 있는 미국 아이들 중에서 난독증 등의 문제로 영어 읽기가 어려운 대상으로 글씨를 읽는 법을 가르치는 학습법입니다.

파닉스 정의 (위키백과)
파닉스 정의 (위키백과)

여기서 중요한 가정이 '어느 정도 말할 수 있는' 이라는 것으로 영어로 어느정도 말을 할 줄 아는 단계에서 파닉스를 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영어로 말하기 및 듣기 실력이 일정 수준이 되지 않는데 무작정 파닉스부터 배우게 된다면 저와 같은 어른들이 10년 이상 영어를 배워도 외국인과 말 한마디 못하게 된 것을 그대로 따라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처음 영어회화를 배울 때는 영어가 나는 소리 그대로를 한글 발음으로 적어서 그대로 읽어서 원어민 발음 그대로 말할 수 있게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apple'에 '애쁠'이라고 적어서 읽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영어 발음을 배워서 읽는 것보다 친근한 한글로 쉽게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발음으로 영어 읽기 예시 (한글로영어)
한글발음으로 영어 읽기 예시 (한글로영어)

위에 교재는 제가 현재 중국어 회화 공부를 하면서 사용하고 있는 '한글로 영어' 교재입니다.

중국어뿐만 아니라 영어도 한글 발음 그대로 적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데이알 푸얼 벝 해피'라는 발음 그대로를 따라 읽으면 원어민이 발음하는 그대로의 발음을 따라서 할 수 있습니다.

특정 교재를 일일이 다 한글 발음을 적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한글 발음이 적혀 있는 것을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추천 아닌 추천을 하자면 '한글로영어' 교재는 한글 발음뿐만 아니라 실제 사운드 펜을 활용하여 원어민 발음을 그대로 듣고 한글로 따라 할 수 있어서 사용하기가 너무 편하고 좋았습니다.

   2.2 소리 내어 읽기

눈으로만 읽으면 글자와 친해지지만, 입으로 직접 소리 내어 읽으면 영어소리와 친해지게 됩니다.

본인이 직접 입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이 잘 들리는 것과 같이 영어회화를 잘하기 위해서는 소리내어 영어를 읽어줘야 합니다.

   2.3 단순 단어가 아니라 문장으로 읽기

어느 정도 영어를 소리를 내는 것이 익숙해지면 계속해서 단어 하나하나 읽는 것이 아닌 문장으로 읽는 것을 연습해야 합니다. 

영어문장 예시
영어문장 예시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단어만 말하지 않으며, 단어와 단어로 구성된 문장을 말할 때는 기존 각각의 단어를 읽는 발음과 상이하며, 한국말처럼 자연스럽게 영어 말하기를 하기 위해서는 영어문장을 통으로 소리 내어 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2.4 반복해서 읽기

미드 쉐도잉처럼 새로운 문장을 읽는 것이 아니라 같은 문장을 입에 익을 때까지, 자다가 꺴을때도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반복해서 읽습니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 반복의 중요성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 - 반복의 중요성

외국어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똑똑하거나 머리가 좋은 것 아니라 누가 성실히 훈련하냐는 것입니다.

언어이기 때문에 꾸준히만 하신다면 누구나 배울 수 있는 것이 외국어입니다.

   2.5 소리 내어 읽은 문장을 열심히 듣기

지금까지 소리내어 입으로 직접 읽은 문장을 들어줍니다. 그러면서 영어의 강세나 성조가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됩니다.

100번 듣는다면 10번을 내 입으로 똑같이 직접 읽어주시면 훨씬 좋습니다.

   2.6 응용하여 연습하기

입으로 직접 익힌 다양한 문장을 이제 보지 않고 연기력을 가미해서 읽어봅니다.

본인이 배우가 되어 그 상황에 놓인 것처럼 실감 나게 연기를 한다면 머릿속, 입속 모두에 자연스럽게 스며들 것입니다.

그리고 문장에서의 몇 단어를 다른 단어로 바꿔서 연습하면서 응용 연습을 한다면 추후 직접 외국인과 이야기할 때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진짜 사용할 수 있는 영어회화를 배울 수 있게 됩니다.

3. 영어 말하기와 영어 읽기 어떤 것이 우선되어야 하는가?

영어 말하기와 영어 읽기는 공부방향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영어말하기와 영어읽기 중 어떤 것은 중점으로 해야 하며 어떤 것을 먼저 해야 할지 궁금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해서는 명확하게 '영어 말하기'를 먼저 학습하셔야 한다고 강력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과거 어릴 적 한글을 배운 절차를 생각해보시면 간단합니다.

  • 엄마가 하는 말 따라 하려고 웅얼거리기
  • 웅얼거리다가 어느 순간 단어 하나하나를 말할 수 있게 됨. (아직 글씨 모름)
  • 단어뿐만 아니라 문장을 말하고 부모와 의사소통을 하게 됨.
  • 초등학교 입학하여 글씨를 배우고 읽기 및 쓰기를 배우기 시작함.

우리는 한글 배울 때 글씨부터 절대 배우지 않고 먼저 부모님의 소리를 그대로 따라 하고, 실제 물건과 부모님이 이야기하는 소리를 그대로 매치시키면서 배우게 됩니다.

그러한 말하기와 소리의 학습이 된 이후 글씨를 배우게 되며, 이것이 진짜 말을 할 수 있는 의사소통이 되는 언어를 배우는 정상적인 절차입니다.

만약 글씨부터 배우고 문법부터 배운다면 글자에 매달려, 문법에 매달려 자연스러운 영어회화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외국인과 의사소통이 되는 진짜 말할 수 있는 영어를 배우고 싶다면 말하기/듣기를 먼저 하고 어느 정도 실력이 된 이후 글자/문법 등을 학습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영어회화 잘하는 방법, 글을 잘 읽는 법, 둘 중에 어떤 것이 우선시돼야 하는지 제 의견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본인이 어떤 환경에서 영어를 배우느냐에 따라 절대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영어학습 가이드를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으며, 제가 외국어 학습에 대해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한글로영어공식')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u-U3QYRato&feature=youtu.be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국어회화 배우기, 한글로영어 교재 선택 이유 (진짜 말이 되는 5개국어 외국어교재)

영어유치원 보내기 전 반드시 고려해야할 사항 (원비, 가격, 장단점)

파닉스 Phonics 총 정리 (파닉스란, 발음기호, 영어읽는법, 교육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