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투자이유 (구성종목 소개)

60세 노후준비 2022. 1. 8. 08:48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미래가 밝은 이유 (구성종목 소개)_썸네일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미래가 밝은 이유 (구성종목 소개)

이번 포스팅에는 미국 반도체 기업에 투자하기 좋은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ETF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은 명칭처럼 반드체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시장에 100% 투자하는 ETF입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는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다음으로 국내에서 인기가 많은 상품입니다.

2021년 12월에 벌써 순자산이 1조원이 돌파하였습니다.

2021년 04월에 상장한 ETF인데 1년도 안되서 운용자산이 1조라니 엄청난 인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순자산 1조 돌파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순자산 1조 돌파

ETF의 운용자산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투자 인사이트를 가지고 있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왜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이 왜 좋은 ETF인지 전반적인 소개와 투자이유에 대해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반적인 소개 글이며, 투자추천은 아닌점 알려드립니다.

목차
1.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기본정보
2.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구성
3.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투자 이유

1.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기본정보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은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산업분류에 따라 업종이 반도체에 속하는 기업으로 시가총액 상위 30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인 추종 지수는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로 해당 지수 자체가 미국 반도체 섹터 시가총액 상위 30개 종목으로 구성된 지수입니다.

해당 ETF 관련 기본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 ETF명칭 : 미래에셋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 ETF 설정일 : 2021년 04월 09일
  • ETF 추종 지수 :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반도체 섹터 시가총액 상위 30개 종목을 구성종목으로 하는 지수)
  • 총 보수 : 연 0.49% (운용: 0.42%, 지정참가: 0.02%, 신탁: 0.025%, 일반사무: 0.025%)
  • 운용 규모 : 약 1조
  • 환헤지 : 환헤지를 실시하지 않음 (환노출형)
  • 분배금 : 매 1, 4, 7, 10월에 지급 (현재까지 지급된적은 없음)
  • 과세 내용 : 매매차익 배당 소득세 과세 (15.4%)

연 0.49%의 운용수수료는 다른 나스닥지수나 S&P지수에 투자하는 국내 상장 ETF 대비 비싼 편이나 반도체 등 특정 섹터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ETF를 감안했을 때는 비싸지 않은 수수료입니다.

개인적으로 상품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왠만해서는 운용 수수료가 1%가 넘는 ETF나 펀드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1%도 안되는 수수료 차이가 얼마나 크겠냐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기간 운용한다면 복리의 효과 때문에 1년에 1%도 안되는 차이가 나중에는 큰 수익률의 차이를 만듭니다.

2.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구성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은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미국 반도체 시장 상위 30개 업종에 투자하는 업종으로 당연히 미국주식 100%로 구성 된 ETF입니다.

2021년 12월 31을 기준으로 상위 10개의 종목은 브로드캠, 인텔, 퀄컴, 어드밴스드 마이크로 디바이스, 엔비디아 등이 있습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보유 상위 10종목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보유 상위 10종목

인텔이나 앤비디아 같은 기업은 어느정도 알고 계시겠지만 다른 종목들은 모르실 분들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기업별 간단하게 설명을 적었으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Broadcom Inc : 반도체 및 인프라 소프트웨어 제품의 미국 디자이너, 개발자, 제조업체 및 글로벌 공급업체입니다. Broadcom은 데이터 센터, 네트워킹, 소프트웨어, 광대역, 무선, 스토리지 및 산업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QUALCOMM Inc : 무선 기술과 관련된 반도체,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만들며, 5G, 4G, CDMA2000, TD-SCDMA 및 WCDMA 이동 통신 표준에 중요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Advanced Micro Devices Inc (AMD) : 우리가 아는 CPU라는 컴퓨터 프로세서를 개발한 다국적 반도체 회사
  • Marvell Technology Inc : 5G 반도체 네트워킹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저장장치 및 네트워크 설비에 사용되는 반도체 제조업체입니다.
  • Applied Materials, Inc : 전자 제품, 컴퓨터용 평판 디스플레이, 스마트폰, TV 및 태양광 제품용 반도체 칩 제조를 위한 장비,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업체

제가 공대이다 보니까 모든 기업이 높은 기술력 바탕으로 전세계 시장의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글로벌 반도체기업입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보유 업종 비중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보유 업종 비중

ETF 보유 업종 비중은 당연히 모두 반도체 관련 업체이기 때문에 정보기술 업체로 전부 구성되어 있습니다.

3.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투자 이유

   3.1 높은 수익률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이 투자하기 좋은 ETF인 첫 번째 이유는 바로 높은 수익률입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수익률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수익률

2021년 4월에 상장된 이후 일정기간 하락기간이 있었지만 1년도 되지 않아 28%의 수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추정 지수 수익률 (PHLX Semiconductor Sector)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 추정 지수 수익률 (PHLX Semiconductor Sector)

단기간의 실적일 수 있어 해당 ETF가 추종하고 있는 PHLX Semiconductor Sector 지수의 과거 수익률을 살펴 보았습니다.

사실 과거에는 그렇게 큰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지 않았지만 2020년 코로나 위기 이후 비대면의 활성화와 비트코인, NFT, 메타버스 등 4차산업혁명의 관련 업종으로 급격한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급격한 상승하여 떨어질 수는 있으나 4차산업혁명 시대는 이미 왔고 앞으로 우리 삶에 더 깊게 파고들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반도체분야가 더욱 성장할 것입니다.

   3.2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은 미국 주식시장에 100%로 투자하기 때문에 더욱 가치가 있습니다.

미국 주식 및 금융시장은 50년 이상 긴 기간동안 언제나 투자하기에 좋은 시장이었습니다.

미국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것 자체가 좋은 이유는 크게 5가지입니다.

  • 기축통화의 힘 : 미국의 화폐인 달러는 석유를 거래 등 모든 거래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기축통화이며, 전 세계 모든 국가가 원하는 화폐입니다. 미국의 주식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위기가 왔을 때 기축통화의 힘으로 저금리나 양적완화를 통해  주식시장을 살려냈고, 이러한 부양정책에도 달러의 인기 때문에 가치는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 미국 연준의 힘 : 미국 연준은 어느나라의 기관보다 경제적으로 가장 힘이 있는 기관입니다. 이러한 연준의 힘으로 미국시장이 어려울 때 금리를 내리거나 양적완화를 통해 달러를 풀어서 시장을 살려 냈습니다. 이번 코로나 위기에도 어느나라보다 강력한 정책을 통해서 미국주식을 이전보다 한단계 더 올려 놓았습니다.
  • 미국 지수 : 미국 대표적인 지수인 나스닥100, S&P, 다우존스 지수는 언제나 30-50년이상 장기적으로 우샹항해왔습니다.
  • 주주 친화적인 기업 : 미국은 오랜 시간동안 금융시장이 발달해 왔습니다. 대한민국 귀족경영과는 대조적으로 배당, 주식 매입을 통해서 주주 친화적인 방향으로 기업을 운영해 오고 있습니다.
  • 4차 산업혁명의 주도 국가 및 기업 : 애플, 구글, 아마존, 넷플릭스 등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은 대부분 미국 기업었습니다. 또한, 새롭게 생기는 혁신적인 기업도 미국기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3 4차 산업기술에 가장 필요한 업종

4차산업 기술은 분류에 따라 다양하지만 크게 빅데이터, 클라우드, AI, IoT, 차세대통신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이 적용 된 파상 된 기술은 가상증강현실, 드론, 자율주행차, 맞춤형헬스케어, 스마트시티, 3D프린팅 등 셀수도 없이 많습니다.

이러한 기술이 실현되고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술은 바로 반도체입니다.

4차산업 기술
4차산업 기술 종류

반도체가 없다면 이렇게 많은 4차산업 기술들을 절대 구현하고 우리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이제 기술이 개발되고 상용화 되는 단계입니다.

앞으로 우리가 매일매일 사용하게 되며, 많은 제품들이 필요하게 된다면 이러한 기술들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반도체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커질 것이며, 관련 기업들의 주가 상승과 더불어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TIGER미국필라델피아반도체나스닥에 대한 전반적인 구성과 투자 인사이트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특정 한 업종에 집중 투자하는 ETF이기 때문에 투자자금의 전부를 투자하는 것은 위험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본인의 투자스타일을 고려하시어 일정 비중을 담아두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투자하는 이유 (구성종목 소개)

미국 주식 추천 이유 6가지 (마음의 안정)

퇴직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퇴직연금 펀드 추천 3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