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연금(퇴직, 개인, 국민, IRP)

연금저축펀드 및 개인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60세 노후준비 2021. 12. 14. 11:36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운용 상품 수익률 썸네일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운용 상품 수익률

이번 포스팅에는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2021년 운용성과 및 결산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을 2020년부터  2년정도 운용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연금저축펀드 계좌에 세액공제를 목적으로 돈을 입금하였지만 주식을 잘 모르고 겁이 많았던 때라 펀드, ETF에 투자를 아쉽게도 못했었습니다.

2020년도부터는 투자공부를 통해 저만의 기준을 세워서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2021년 제가 목표한 수익률 이상의 결과를 얻어 제 개인적으로는 정말 만족하는 한해인 것 같습니다.

목차
1.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운용 사유 및 목표
2.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누적수익률
3.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2021년 수익률
4.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종목별 수익률 및 리뷰

1.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운용사유 및 목표

   1)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운용사유 : 노후준비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첫번째 목적은 노후준비입니다.

대한민국은 노인빈곤율이 47%로 OCED 국가 중에 단연 1위입니다.

노후준비 하면 많은 분들이 국민연금을 많이 언급을 하지만 요즘 뉴스를 보면 20-30년 뒤면 국민연금이 고갈된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막상 65세 이후 수령할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은 제가 30년을 넘게 납부한다고 150만원도 되지 않습니다.

국민연금 연구원에 발표한 부부 기준 노후생활 비용은 약 270만 원으로 국민연금으로 생활한다고 하는 것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노후생활 비용 270만 원 자체도 현재 물가 기준이며, 20-30년 뒤 물가상승률을 고려한다면 400-500만 원 정도가 노후생활비로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절대 국민연금으로는 노후준비가 되지 않으며, 먹을 것도 먹고 여행도 하며 어느 정도 여유로운 노후를 보내고 싶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2)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운용 사유 : 세액공제 및 납세 이연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두 번째 목적은 세액공제와 납세 이연입니다.

모두가 아시다시피 연금저축펀드는 소득에 따라 상이하지만 연 300 - 400만 원 한도 내 13-16%의 세액공제를 매년 받을 수 있습니다.

증권사 어플에서도 친절하게 세액공제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세액공제혜택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세액공제혜택

저금리 시대에 10%가 넘는 이율은 정말 매력적이며, 이렇게 세액공제받는 금액으로 재투자를 한다면 엄청난 복리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금저축펀드 다른 해외주식과 같이 소득세를 매년 납부하지 않고 55세 이후 연금수령 시 납부하게 됩니다.

매년 소득세를 납부하면 총원금이 줄어들고 그만큼 복리효과를 누릴 수 없는데, 연금저축펀드는 납세 이연으로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목표 : 죽을 때까지 100만 원씩 수령

개인적인 연금저축 및 개인연금 목표 수익률은 연평균 7%입니다.

연평균 수익률을 7%로 설정한 이유는 연평균 수익률 7%만으로도 은퇴한 60세 이후 죽을때까지 100만원씩 수령을 해도 절대 원금이 줄지 않기 때문입니다.

파이어족을 이야기할 때 말하는 4% 규칙과 비슷한 개념으로 노후에 100만원씩 수령하는 저만의 파이프라인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30년 운용 예상 수익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30년 운용 예상 수익

실제 매년 400만 원, 30년 연평균 7%의 수익률로 운용 시 총수령액이 3억이 넘으며, 4% 규칙을 적용해도 매년 100만 원씩 사용해도 총금액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1년에 1200만 원 = 3억 X 4%

2.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누적수익률

2021년 12월 기준 연금축펀드, 개인연금 누적수익률은 26.96%입니다.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누적수익률

월별 수익률도 나타나지만 2021년은 변동성이 큰 주식시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좋은 주식은 장기 우상향 한다는 것처럼 변동성은 크지만 결국에는 수익률이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급락에도 의연하게 대처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 같습니다.

3.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2021년 수익률

2021년 올해에는 13.59% 수익률을 얻었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2021년 수익률

미래에셋증권 기준으로 상위 5%는 44%로 수익률을 얻으셨다니 놀랍습니다.

2020년과 비슷한 13% 정도의 수익률이며, 국내 및 해외 주식시장이 기본 지수 수익률에 비해 높은 편은 아니지만 최근 변동성이 있는 주식시장에서 제 목표인 연평균 7%를 훨씬 상회하는 수익률이기 때문에 너무 만족한 결과입니다.

추가적으로 13-16%의 세액공제까지 더한다면 실제 수익률은 훨씬 높습니다.

4.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종목별 수익률 및 리뷰

제가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으로 운용하고 있는 펀드 및 ETF 상품의 수익률입니다.

상품마다 투자를 시작한 시기, 금액, 비율이 달라 수익률 및 평가금액에 차이가 많아 참고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운용 상품 별 수익률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운용 상품 수익률

투자 이유, 더 나은 상품 발견 등의 이유로 결론적으로 현재 월마다 투자하고 있는 상품은 총 5입이며, 투자비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 AB미국그로스증권투자신탁 : 50%
  • 피델리티글로벌테크놀로지 : 20%
  • TIGER 차이나전기차SOLACTIVE : 10%
  • KODEX 미국반도체MV : 10%
  • 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 : 10%

원래 TIGER 차이나항셍테크, TIGER차이나바이오테크를 투자하고 있었지만 와이프 연금저축펀드에서도 동일한 상품을 투자하고 있고, 점점 중국 자체애 대한 불신이 생겨 더 이상 신규투자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에 4차 산업혁명 및 지구온난화의 이슈로 앞으로 장기 우상향 것이라고 예측되는 KODEX 미국반도체MV와 KBSTAR 글로벌클린에너지S&P를 신규 편입시켜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추후에 투자하고 있는 ETF나 펀드 상품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2021년 운용성과 및 결산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최소한의 노후준비를 위해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을 가입하고 운용하길 추천드리며, 2022년 투자도 잘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연금저축펀드 추천 이유 5가지 (세액공제, 노후준비)
개인형 퇴직연금 IRP 총정리 (IRP 퇴직연금 개념, 장단점, 수수료)
퇴직연금 DC형 총정리(개념, 계산법, DC형 퇴직금 더 받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