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경제상식, 재테크 꿀팁

노후 생활비 필요금액 : 과거, 현재, 미래 비교 (국민연금공단)

60세 노후준비 2021. 12. 30. 10:47

노후 생활비 및 노후자금 - 과거, 현재, 미래 금액비교 (국민연금공단)_썸네일
노후 생활비 및 노후자금 - 과거, 현재, 미래 금액비교 (국민연금공단)

이번 포스팅에는 은퇴 후 필요한 노후 생활비 및 노후자금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은퇴 나이는 본인의 능력, 환경에 따라 제각각 다릅니다.

누군가는 50대에 이미 많은 돈을 모아서 더 이상 일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고, 은퇴나이 60세 정도 되어서도 힘든 몸을 이끌고 일을 하러 가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 일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습니다.

20년, 30년 동안 일하면서 받아온 스트레스와 잔병들이 누적되어서 몸이 아플 수도 있고, 남들은 여유롭게 여행을 다니면서 여행을 다니며 남은 인생을 즐기는데 아침 일찍 출근하는 것 자체가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예전보다 평균수명이 점점 늘어나면서 나중에는 70세대까지 일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개인적으로 70세까지 일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때까지 하는 일의 목적이 생계유지를 위해 하는 것은 절대 상상하기도 싫습니다.

아직 은퇴까지는 20-30년이 남아있기 때문에, 제가 노후가 되었을 때 적절한 노후 생활비와 노후자금을 미리미리 준비하여 행복한 노후를 보내고 싶습니다.

국민연금공단에서 발표한 과거 및 현재 노후 생활비 및 노후자금을 바탕으로 2030년, 2040년, 2050년 은퇴자금도 예측하여 공유드릴 예정으로 이를 바탕으로 각 나이에 은퇴시점에서 적절한 노후자금을 준비해 나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1. 대한민국 노인빈곤율, 노후준비가 되지 않는 이유
2. 노후 생활비 및 노후자금 (과거 및 현재)
3. 노후 생활비 및 노후자금 (2030년, 2040년, 2050년)

1. 대한민국 노인빈곤율, 노후준비가 되지 않는 이유

   1.1 대한민국 노인빈곤율

대한민국 노인빈곤율은 48.6%으로 OECD 중에서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이러한 노인빈곤율은 OECD 평균의 약 4배입니다.

대한민국 노인빈곤율
대한민국 노인빈곤율

말이 48.6%이지 65세 이상 인구 중에 절반이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왜 이렇게 노인빈곤율이 높고, 노후대비가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2 노후준비가 되지 않는 이유

노후준비가 되지 않는 이유는 정말 다양하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원인은 2가지입니다.

       1.2.1 무리한 사교육비

노후준비에 어려운 첫 번째 이유이자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이유는 사교육비입니다.

솔직히 원래 수입이 엄청 많고, 집도 있고, 차도 있고, 다른 기타 자산들도 많은 분들께서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교육 자체가 무조건 나쁘다고 말씀드리는 것은 절대 아니며, 본인의 생활여건에 비해 무리한 사교육을 시키는 게 문제가 된다는 것입니다.

사교육비 지출 금액을 확인하면 현재 낳는 아이가 급격히 줄고 있음에도 사교육비는 최근까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사교육비
대한민국 사교육비

당연히 자식에게 많은 것을 먹이고 가르치고 싶은 것이 당연합니다.

저는 운 좋게 모두가 아는 대학, 회사에 갔지만 사교육을 많이 시킨다고 아이들이 공부를 잘하고, 좋은 대학을 가고, 부자가 되는 것이 절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슬픈 이야기이지만 자식 입장에서 과거 어릴 적에 부모님이 많은 것을 먹이고 가르친 것보다 본인이 어른이 된 지금 부모님이 경제적인 자립을 이룬 것을 더 선호합니다.

그리고 옛날처럼 자식을 많이 낳아서 나중에 자식들이 본인을 먹여 살리는 시대는 지금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가 마지막입니다.

그래서 자식 교육도 중요하지만 본인의 노후준비를 더 먼저 해야 하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1.2.2 금융문맹

저도 마찬가지이지만 대한민국 대부분 사람들이 부동산 이외 재테크 방법에 무지합니다.

단편적으로 근로자가 직접 운용해야 하는 퇴직연금 DC형의 경우 1년간 퇴직연금 운용에 전혀 신경 쓰지 않은 사람이 60%가 넘습니다.

퇴직연금DC형 자산운용 실태조사
퇴직연금DC형 자산운용 실태조사

퇴직연금 DC형이야 말로 장기투자, 분산투자를 하며 노후준비를 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인데 대부분 관심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퇴직연금 DC형은 단편적인 예이며, 전반적으로 노후준비의 인식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개인투자자에게 가장 큰 장점이 시간이며, 미리미리 노후준비가 필요합니다.

2. 노후 생활비 및 노후자금 (과거 및 현재)

국민연금공단에서 발표한 최소 및 적정 노후 생활비에 및 노후자금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최소 노후생활비 : 최저의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비용
  • 적정 노후생활비 : 특별한 질병 등이 없는 어느 정도 건강한 노년을 기준으로 표준적인 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비용.

50세에서 80세 전체 평균 부부 기준으로 적절한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물가 기준 최소 267.8만 원이 필요합니다. 

중고령자 인구 특성별 주관적 노후 필요생활비 수준
중고령자 인구 특성별 주관적 노후 필요생활비 수준

성별, 연령, 거주지역에 따라 최소 노후 생활비, 노후자금이 약간씩 차이가 있습니다.

  • 남자가 여자보다 노후 생활비가 많이 필요함.
  • 연령이 높아질수록 필요한 생활비가 줄어 듬.
  • 서울이 다른 지역보다 생활비가 많이 필요함.

3. 노후 생활비 및 노후자금 (2030년, 2040년, 2050년)

연도별로 최소 및 적정 노후 생활비, 노후자금 평균값은 매년 물가상승률을 고려하여 올라갔습니다.

매년 소비자 물가가 올라가기 때문에 그만큼 생활을 위해서 필요한 노후생활비도 늘어나는 것입니다.

단순히 2005년, 2015년 부부 기준 적정 노후생활비를 비교해보면 150.5만 원과 236.9만 원으로 10년 만에 약 57%가 상승했습니다.

연도별 최소 및 적정 노후 생활비, 노후자금
연도별 최소 및 적정 노후 생활비, 노후자금

연도마다 노후자금 상승률이 차이가 있지만 대체적으로 3 - 5% 정도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그래서 적정 노후생활비를 기준으로 물가상승률 3%와 5%로 나누어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2030, 2040, 2050년 적정 노후생활비, 노후자금
2030, 2040, 2050년 적정 노후생활비, 노후자금

적정 노후생활비용이 매년 연 3%씩 증가한다고 했을 때 제가 60대 정도 은퇴한다고 하면 일정 수준의 생활을 하려고 한다면 2050년 부부 기준 670만 원이 필요합니다.

제 개인적으로 노후준비 자금으로 매월 500만 원을 사용하게 목표를 수립하였는데, 제가 은퇴할 시점에는 생각보다 노후생활을 위해 많은 비용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위의 표는 단순한 계산으로 참고용으로 말씀드린 것으로 미래에는 더 많은 노후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를 하는 것도 좋다고 말씀드리기 위해 보여드렸습니다.

지금까지 은퇴 후 필요한 노후 생활비 및 노후자금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노후준비는 젊을 때부터 미리미리 하지 않으면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 하는 세상으로 점점 더 바뀌고 있습니다.

개인이 재테크에서 가장 큰 장점은 시간이며, 가장 젊은 지금부터라도 우상향 할 재테크 수단을 조금씩 사서 모아 행복한 노후를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퇴직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퇴직연금 펀드 추천 3가지)

연금저축펀드 및 개인연금 2021년 수익률 및 결산

알뜰폰 요금제 가입방법 및 후기 : 연 40만원 절약 (SK 7모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