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ETF

노후 준비 및 생활비를 위한 월배당 ETF (고배당주ETF, 리츠ETF, 채권ETF)

60세 노후준비 2022. 4. 4. 13:02

노후 준비 및 생활비를 위한 월배당 ETF (고배당주ETF, 리츠ETF, 채권ETF)_썸네일
노후 준비 및 생활비를 위한 월배당 ETF (고배당주ETF, 리츠ETF, 채권ETF)_썸네일

이번 포스팅에는 노후 준비 및 생활비를 위한 월배당 ETF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년퇴직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대부분 노후준비를 하시는 분들께서는 부동산 등 자산보다는 현금 흐름이 발생하는 자신에 관심이 많아집니다.

노후생활비를 더 늘리고 남은 인생을 즐기기 위해서는 '국민연금 적정 노후 생활비' 조사에 따르면 지금 기준으로 약 250-300만 원은 있어야 노년부부가 나름 윤택한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노후준비 및 생활비를 위해서 임대료가 나오는 상가를 많이 생각하시지만 자산이 많은 분들이야 솔직히 가능한 부분이 있으며, 그렇게 때문에 상대적으로 수수료도 낮고 월세처럼 현금 흐름을 발생하는 금융상품이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ETF라고 말하면 주식형 ETF에 익숙하시지만 주식형 ETF 이외 다양한 ETF들이 있습니다.

특히 노후 생활비 목적으로 꾸준하게 현금 흐름이 발생하는 ETF 상품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이 리츠 ETF, 고배당 ETF, 채권 ETF 등이며, 이러한 ETF를 '인컴형 ETF'라고 부릅니다.

'인컴(Income)'이라는 단어 뜻대로 일정한 소득 및 수입을 목표로 할 수 있는 ETF입니다.

아래에서는 인컴 ETF인 고배당주 ETF, 리츠 ETF, 채권 ETF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고배당주 ETF
2. 리츠 ETF
3. 채권 ETF

1. 노후준비 및 생활비를 위한 월배당 ETF - 고배당주 ETF

국내 대표적인 인컴형 ETF
국내 인컴형 ETF

대표적인 국내에 상장되어있는 고배당주 ETF 상품에는 ARIRANG 고배당주 ETF가 있습니다.

해당 ETF는 KOPI200의 기업들 중에서 예상되는 배당률이 높은 상위 30개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ARIRANG 고배당주 ETF는 2021년 기준으로 4.59%의 이자(분배금)를 제공하였습니다.

국내 이외 해외 고배당 ETF 상품으로는 KINDEX 미국고배당S&P ETF가 있습니다.

해당 ETF는 미국에 상장되어 있는 종목 중 리츠를 제외하여 10년 연속 배당을 지급한 종목들 중에서 연배당률, 배당성장률 등을 고려해서 100개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꾸준한 배당 성장과 주식성장에 따른 매매차익까지 누릴 수 있는 ETF 상품으로 약 3% 정도의 이자(분배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약 높은 배당수익과 주식 매매차익까지 함께 가져가고 싶으시다면 고배당주 ETF가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2. 노후준비 및 생활비를 위한 월배당 ETF - 리츠 ETF

다양한 국내 리츠 ETF 상품중에는 TIGER부동산인프라 고배당 ETF가 있습니다.

해당 상품은 단순히 부동산 뿐만아니라 리츠, 인프라 자산 등 12개 분야에 투자하는 상품입니다.

상가 등 부동산 직접투자와 비교했을 때 리츠 상품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부동산 직접투자 및 리츠 ETF 투자 비교
부동산 직접투자 및 리츠 ETF 투자 비교

리츠 ETF 투자에 가장 큰 장점은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부동산 투자는 최소 몇천에서 몇억이 필요하지만 리츠 ETF는 5천 원으로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투자금 이외에도 세금 측면에서도 유리합니다. 

부동산 직접투자는 취득세, 종합부동산세, 보유세, 양도세 및 다양한 세금을 납부해야 하며, 직접 부동산이기 때문에 임차인과의 문제, 부동산 관리비 등 부수적인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리츠 ETF는 매매차익이는 기본 비과세이며, 2021년 기준 5%가 넘는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며, 분배금에 약 15%만 세금을 분리과세로 납부하면 끝입니다.

그냥 매수만 하면 임차인 월세 납부 등 다른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어 너무 편리한 투자처입니다.

TIGER부동산임프라 고배당 ETF 구성되어 있는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TIGER부동산임프라 고배당 ETF 구성종목
TIGER부동산임프라 고배당 ETF 구성종목

구성 종목중에 대표적인 상품이 TIGER 미국 MSCI리츠(합성 H) ETF로 미국에서 배당성향이 높은 2,500개 리츠 중에 150개의 리츠를 분산투자하고 있습니다.

3. 노후준비 및 생활비를 위한 월배당 ETF - 채권 ETF

앞서 말씀 드린 고배당 및 리츠 ETF 대비 좀 더 안정성을 중시하신다면 채권 ETF도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채권은 일바적으로 원금 손실 가능성이 가장 낮으며 시중금리와 유사한 안정적인 수익을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채권투자 시에는 가장 중요한 것은 금리입니다.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장기 채권을 보유한다면 손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손실 가능성을 최대한 낮추기 위해서는 금리 민감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단기 채권을 집중해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기 채권 상품으로 대부분 구성된 국내 ETF는 TIGER 단기채권 액티브 ETF가 있습니다.

해외 단기채권 ETF에는 TIGER미국달러단기채권 액티브 ETF가 있습니다.

TIGER미국달러단기채권 액티부 ETF 구성종목
TIGER미국달러단기채권 액티부 ETF 구성종목

TIGER미국달러단기채권 액티부 ETF의 구성 종목은 아래와 같으며, 애플 등과 같은 웬만한 국가보다 신용등급이 높은 기업 채권에도 투자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노후 준비 및 생활비를 위한 월배당 ETF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은퇴 후 노후가 돼서 돈이 없다면 젊은 시절 돈이 없는 것보다 너무나 슬픈 현실입니다.

각자 자산 등을 잘 분석하여 본인에게 맞는 상품 투자를 통해 여유로운 노후준비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 은퇴나이가 되신 분들이라면 무조건 치킨집을 차리거나 자영업을 한다는 생각보다는 이러한 배당 중심의 금융상품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만약 아직 은퇴가 많이 남은 분들이라면 본인의 생활 패턴에 얼마의 노후자금이 필요하며, 어떻게 노후를 준비할지 생각해볼 좋은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노후자금 준비계획 4가지 - 월 500만원 사용하기

노후 생활비 필요금액 : 과거, 현재, 미래 비교 (국민연금공단)

개인연금 총 정리 (종류, 소득공제, 수령, 종류별 특징)